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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통합교육 경험이 일반유아의 장애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통합교육 경험이 일반유아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통합교육 경험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유아 82명으로, G시에 소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 만5세반 유아 41명을 실험집단으로 통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유치원 만5세반 유아 41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2011년 3월 17일부터 4월 25일까지 6주 동안 실험집단은 유치원의 하루일과 중 담임교사에 의한 비구조화된 중재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담임교사에 의한 일상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장애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조정화(2010)가 사용한 장애또래에 대한 유아의 인식 조사지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Mcginis와 Goldstein(1990)의 기술상황 척도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가 번안 · 수정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김현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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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경숙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83 p. |
키워드 | 통합교육 경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865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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