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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The Study of Effect for the Improved Program of Disability Awarenes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3, 2006년, pp.137 - 169  

이한우 ,  강인언

초록

본 연구는 진주시내 초등학교 비장애학생 334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밝히기 위해 장애학생들에 대한 수용태도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개선방향을 논의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됨에 따라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적용 후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변화는 없었다. 이는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을 고학년 수준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에 그 대상이 5, 6학년으로 제한될 수밖에 없었고, 고학년간의 차이가 미비하여 학년의 차이를 밝히기가 어려웠다. 셋째,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적용 후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변화는 있었다. 넷째,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적용 후 초등학교 특수학급 설치 유무에 따라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변화는 있었다. 특수학급이 있는 일반 초등학교의 비장애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점수가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 초등학교 비장애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the effect for the improved program of disability awareness on the basis of changes in attitudes of non-disabled peers toward disabled ones of 334 non-disabled primary school students in Jinju city, Kyeongnam, Korea and thereby discussing the implied direction fo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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