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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3, 2006년, pp.137 - 169
이한우 , 강인언
본 연구는 진주시내 초등학교 비장애학생 334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밝히기 위해 장애학생들에 대한 수용태도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개선방향을 논의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됨에 따라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적용 후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변화는 없었다. 이는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을 고학년 수준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에 그 대상이 5, 6학년으로 제한될 수밖에 없었고, 고학년간의 차이가 미비하여 학년의 차이를 밝히기가 어려웠다. 셋째,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적용 후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변화는 있었다. 넷째,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적용 후 초등학교 특수학급 설치 유무에 따라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변화는 있었다. 특수학급이 있는 일반 초등학교의 비장애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 태도점수가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 초등학교 비장애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the effect for the improved program of disability awareness on the basis of changes in attitudes of non-disabled peers toward disabled ones of 334 non-disabled primary school students in Jinju city, Kyeongnam, Korea and thereby discussing the implied direction fo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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