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델의 오라토리오《메시아》에 나타난 바로크 음악의 특징과 합창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haracteristics of Baroque Music Shown in the Choral Movements of Handel's Oratorio Messiah원문보기
국문초록 헨델의 오라토리오《메시아》는 세 그룹으로 된 내용의 가사를 갖고 있으며 오페라의 양식, 영국의 앤섬(Anthem)의 전통에 기초한 칸타타, 장대한 합창 양식의 드라마를 포함하고 있다. 제 1부는 서곡 2곡, 아리아 7곡, 레시타티보 8곡, 합창 4곡 등 총 21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메시아에 대한 예언과 탄생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예수 탄생의 신비와 전체적으로 온화한 분위기에 싸여있으면서도 흥분과 열광의 극적인 요소가 가득하다. 제 2부는 아리아 7곡, 레시타티보 5곡, 합창 11곡 등 총 23곡으로 그리스도의 수난과 속죄를 다루었고, 제 1부에 비해 더욱 극적인 긴장감을 가지고 있으며 합창 곡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제 3부는 아리아 3곡, 레시타티보 2곡, 이중창 1곡, 합창 3곡 등 총 9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리스도의 부활과 영생을 다루고 있고, 1, 2부와는 달리 신약성경에 바탕을 두었다. 1, 2, 3부 합창곡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면, 제1부에서는, 바로크 춤곡 리듬과 마지막 종지에 나오는 Adagio 템포의 효과적인 표현, 조성의 변화, 자유로운 대위법적 음악어법과 화성적 음악어법이 공존하는 합창곡들로 이루어져있다. 제2부는 감7도 음정과 ...
국문초록 헨델의 오라토리오《메시아》는 세 그룹으로 된 내용의 가사를 갖고 있으며 오페라의 양식, 영국의 앤섬(Anthem)의 전통에 기초한 칸타타, 장대한 합창 양식의 드라마를 포함하고 있다. 제 1부는 서곡 2곡, 아리아 7곡, 레시타티보 8곡, 합창 4곡 등 총 21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메시아에 대한 예언과 탄생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예수 탄생의 신비와 전체적으로 온화한 분위기에 싸여있으면서도 흥분과 열광의 극적인 요소가 가득하다. 제 2부는 아리아 7곡, 레시타티보 5곡, 합창 11곡 등 총 23곡으로 그리스도의 수난과 속죄를 다루었고, 제 1부에 비해 더욱 극적인 긴장감을 가지고 있으며 합창 곡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제 3부는 아리아 3곡, 레시타티보 2곡, 이중창 1곡, 합창 3곡 등 총 9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리스도의 부활과 영생을 다루고 있고, 1, 2부와는 달리 신약성경에 바탕을 두었다. 1, 2, 3부 합창곡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면, 제1부에서는, 바로크 춤곡 리듬과 마지막 종지에 나오는 Adagio 템포의 효과적인 표현, 조성의 변화, 자유로운 대위법적 음악어법과 화성적 음악어법이 공존하는 합창곡들로 이루어져있다. 제2부는 감7도 음정과 푸가의 특징이 많이 나타나며, 특히 제44곡 “할렐루야"(Hallelujah)에서는 모노포니에서 호모포니, 폴리포니에 이르는 모든 구조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때로는 이것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묻고 대답하는 듯한 형식이 특징적이다. 제3부의 합창은 마지막 합창인 제53곡 “죽임 당하신 어린양”이 핵심을 이루게 되는데, 그 곡의 전반부는 영국 앤섬 스타일이고 후반부는 “아멘”이라는 단어만으로 부르는 푸가 형식의 웅장한 대규모의 곡이다.
국문초록 헨델의 오라토리오《메시아》는 세 그룹으로 된 내용의 가사를 갖고 있으며 오페라의 양식, 영국의 앤섬(Anthem)의 전통에 기초한 칸타타, 장대한 합창 양식의 드라마를 포함하고 있다. 제 1부는 서곡 2곡, 아리아 7곡, 레시타티보 8곡, 합창 4곡 등 총 21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메시아에 대한 예언과 탄생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예수 탄생의 신비와 전체적으로 온화한 분위기에 싸여있으면서도 흥분과 열광의 극적인 요소가 가득하다. 제 2부는 아리아 7곡, 레시타티보 5곡, 합창 11곡 등 총 23곡으로 그리스도의 수난과 속죄를 다루었고, 제 1부에 비해 더욱 극적인 긴장감을 가지고 있으며 합창 곡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제 3부는 아리아 3곡, 레시타티보 2곡, 이중창 1곡, 합창 3곡 등 총 9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리스도의 부활과 영생을 다루고 있고, 1, 2부와는 달리 신약성경에 바탕을 두었다. 1, 2, 3부 합창곡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면, 제1부에서는, 바로크 춤곡 리듬과 마지막 종지에 나오는 Adagio 템포의 효과적인 표현, 조성의 변화, 자유로운 대위법적 음악어법과 화성적 음악어법이 공존하는 합창곡들로 이루어져있다. 제2부는 감7도 음정과 푸가의 특징이 많이 나타나며, 특히 제44곡 “할렐루야"(Hallelujah)에서는 모노포니에서 호모포니, 폴리포니에 이르는 모든 구조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때로는 이것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묻고 대답하는 듯한 형식이 특징적이다. 제3부의 합창은 마지막 합창인 제53곡 “죽임 당하신 어린양”이 핵심을 이루게 되는데, 그 곡의 전반부는 영국 앤섬 스타일이고 후반부는 “아멘”이라는 단어만으로 부르는 푸가 형식의 웅장한 대규모의 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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