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을 위한 신체활동은 가장 자연스러운 치료 형태로서 움직임이 가져오는 심리적, 정서적 영향을 모두 고려하며, 아동의 발달에서 감각, 지각, 긴장과 심리적 기능을 향상시켜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는 교육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 감소에 초점을 맞춘 치료가 아닌 신체적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시키는 중재로써,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여 ADHD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각 중재가 ADHD 성향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 ADHD 성향 아동이 보이는 감각운동성과 주의력에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중재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아동발달센터 두 곳에서 선별된 아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선별 조건은 1차적으로 부모에 의해 K-ARS와 ACRS로 평가되었으며, 2차적으로 치료사에 의해 K-ARS와 DSM-Ⅳ-TR로 평가된 아동으로 심리운동을 경험해 보지 않은 아동으로 선별하여 심리운동 집단 11명, 감각통합치료 집단 9명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2011년 1월부터 4월까지 총 25회기 진행되었으며, 사전-사후 검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감각운동성 검사도구로 Dunn(1999)이 감각통합이론을 기반으로 ...
ADHD 아동을 위한 신체활동은 가장 자연스러운 치료 형태로서 움직임이 가져오는 심리적, 정서적 영향을 모두 고려하며, 아동의 발달에서 감각, 지각, 긴장과 심리적 기능을 향상시켜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는 교육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 감소에 초점을 맞춘 치료가 아닌 신체적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시키는 중재로써,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여 ADHD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각 중재가 ADHD 성향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 ADHD 성향 아동이 보이는 감각운동성과 주의력에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중재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아동발달센터 두 곳에서 선별된 아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선별 조건은 1차적으로 부모에 의해 K-ARS와 ACRS로 평가되었으며, 2차적으로 치료사에 의해 K-ARS와 DSM-Ⅳ-TR로 평가된 아동으로 심리운동을 경험해 보지 않은 아동으로 선별하여 심리운동 집단 11명, 감각통합치료 집단 9명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2011년 1월부터 4월까지 총 25회기 진행되었으며, 사전-사후 검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감각운동성 검사도구로 Dunn(1999)이 감각통합이론을 기반으로 감각처리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개발한 평가도구로 Sensory Profile을 사용하였으며, 주의력 검사는 한국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아동청소년 행동평정척도인 K-CBCL을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가 ADHD 성향 아동의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운동이 ADHD 성향 아동의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대한 사전-사후 집단 내 변화 비교 결과, 심리운동이 감각조절과 주의력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감각통합치료가 ADHD 성향 아동의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대한 사전-사후 집단 내 변화 비교 결과,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과 주의력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의 비교 연구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는 없었다. 하지만, 연구 결과를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심리운동을 받은 집단에서의 주의력이 가장 많이 향상 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감각통합치료를 받은 집단에서의 감각조절이 가장 많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넷째, 심리운동이 ADHD 유형별에 따라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평균과 표준편차의 사전-사후 비교 결과, 혼합형 아동, 주의력 결핍 아동, 충동성형 아동의 순서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인원수의 제한으로 통계학적으로 이야기할 수 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ADHD 성향 아동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있어서 비 약물치료 접근으로써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ADHD 유형별에 따른 특징에 관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심리운동의 영향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생각한다.
ADHD 아동을 위한 신체활동은 가장 자연스러운 치료 형태로서 움직임이 가져오는 심리적, 정서적 영향을 모두 고려하며, 아동의 발달에서 감각, 지각, 긴장과 심리적 기능을 향상시켜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는 교육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 감소에 초점을 맞춘 치료가 아닌 신체적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시키는 중재로써,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여 ADHD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각 중재가 ADHD 성향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 ADHD 성향 아동이 보이는 감각운동성과 주의력에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중재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아동발달센터 두 곳에서 선별된 아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선별 조건은 1차적으로 부모에 의해 K-ARS와 ACRS로 평가되었으며, 2차적으로 치료사에 의해 K-ARS와 DSM-Ⅳ-TR로 평가된 아동으로 심리운동을 경험해 보지 않은 아동으로 선별하여 심리운동 집단 11명, 감각통합치료 집단 9명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2011년 1월부터 4월까지 총 25회기 진행되었으며, 사전-사후 검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감각운동성 검사도구로 Dunn(1999)이 감각통합이론을 기반으로 감각처리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개발한 평가도구로 Sensory Profile을 사용하였으며, 주의력 검사는 한국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아동청소년 행동평정척도인 K-CBCL을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가 ADHD 성향 아동의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운동이 ADHD 성향 아동의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대한 사전-사후 집단 내 변화 비교 결과, 심리운동이 감각조절과 주의력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감각통합치료가 ADHD 성향 아동의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대한 사전-사후 집단 내 변화 비교 결과,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조절과 주의력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의 비교 연구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는 없었다. 하지만, 연구 결과를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심리운동을 받은 집단에서의 주의력이 가장 많이 향상 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감각통합치료를 받은 집단에서의 감각조절이 가장 많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넷째, 심리운동이 ADHD 유형별에 따라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평균과 표준편차의 사전-사후 비교 결과, 혼합형 아동, 주의력 결핍 아동, 충동성형 아동의 순서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인원수의 제한으로 통계학적으로 이야기할 수 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ADHD 성향 아동 감각조절과 주의력에 있어서 비 약물치료 접근으로써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ADHD 유형별에 따른 특징에 관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심리운동의 영향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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