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도심은 600년의 역사와 다양한 기능 및 형태가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으며, 수도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디자인 도시'라는 명제로 브랜드를 선점하기 위하여 동대문디자인파크 조성을 추진중이다. 그 일환으로 지하에 인접 동대문상가 지역과의 연계시설인 썬큰광장과 각종 구조물 설치 등 도심지내 효율적인 공간이용을 위하여 간선도로 하부 지하공간을 활용코자 지하철 상부굴착과 근접 시공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고찰 대상으로 선정된 동대문디자인파크건설 지하연결광장공사 구간은 서울시 주요간선도로중 하나인 흥인문로 지하에 지하철 2,4,5호선이 교차하고, 차량 및 보행 교통량이 타지역에 비해 많을 뿐 아니라 1983년에 준공되여 약 30년이 경과한 노후된 지하철 4호선 터널이 하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주변의 지반조건도 다소 불리한 곳이다.
흥인문로 지하연결광장 개발을 위하여 지하철4호선 Safe Zone을 침범하는 대규모 상부굴착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지하철 인접굴착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내․외 관리기준을 초과하여 시행되는 경우로, 착수전 현재 터널의 노후화된 상태를 감안한 터널 안정성 검토를 위한 ...
서울의 도심은 600년의 역사와 다양한 기능 및 형태가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으며, 수도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디자인 도시'라는 명제로 브랜드를 선점하기 위하여 동대문디자인파크 조성을 추진중이다. 그 일환으로 지하에 인접 동대문상가 지역과의 연계시설인 썬큰광장과 각종 구조물 설치 등 도심지내 효율적인 공간이용을 위하여 간선도로 하부 지하공간을 활용코자 지하철 상부굴착과 근접 시공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고찰 대상으로 선정된 동대문디자인파크건설 지하연결광장공사 구간은 서울시 주요간선도로중 하나인 흥인문로 지하에 지하철 2,4,5호선이 교차하고, 차량 및 보행 교통량이 타지역에 비해 많을 뿐 아니라 1983년에 준공되여 약 30년이 경과한 노후된 지하철 4호선 터널이 하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주변의 지반조건도 다소 불리한 곳이다.
흥인문로 지하연결광장 개발을 위하여 지하철4호선 Safe Zone을 침범하는 대규모 상부굴착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지하철 인접굴착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내․외 관리기준을 초과하여 시행되는 경우로, 착수전 현재 터널의 노후화된 상태를 감안한 터널 안정성 검토를 위한 수치해석과 수치해석상 터널의 거동을 기준으로 단계별 굴착에 따른 관리기준을 정하고 실제 공사중 단계별 굴착에 따른 터널 거동에 대한 계측을 시행한 흥미로운 사례이다.
지하철 인접굴착공사는 지형, 지질조건, 기존터널구조, 기존터널의 손상정도, 공사종류, 시공방법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기존터널 시설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며, 터널의 방향 또는 측방에 근접하여 시공하는 경우보다 특히 터널상부의 굴착은 상부 개방으로 인한 터널 변형이 우려되는 등 예민한 사항으로 관련부서와의 협의가 상당히 어려웠다.
단계별 굴착에 따른 터널 거동에 대하여 수치해석과 계측결과를 비교 검토한 결과 현장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본 현장에서는 관리기준 내에서 안전하게 굴착 및 시공이 완료됨에 따라 당초 터널 안정성검토 수치해석과 시공방법이 적합하게 시행 된 것으로 판단되어, 본 현장의 결과가 향후 지하철 관련부서와 유사한 토목공사 시행 관계자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개별 현장에 대하여 수행하였으므로, 향후 국내․외 현장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토목기술의 발전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서울의 도심은 600년의 역사와 다양한 기능 및 형태가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으며, 수도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디자인 도시'라는 명제로 브랜드를 선점하기 위하여 동대문디자인파크 조성을 추진중이다. 그 일환으로 지하에 인접 동대문상가 지역과의 연계시설인 썬큰광장과 각종 구조물 설치 등 도심지내 효율적인 공간이용을 위하여 간선도로 하부 지하공간을 활용코자 지하철 상부굴착과 근접 시공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고찰 대상으로 선정된 동대문디자인파크건설 지하연결광장공사 구간은 서울시 주요간선도로중 하나인 흥인문로 지하에 지하철 2,4,5호선이 교차하고, 차량 및 보행 교통량이 타지역에 비해 많을 뿐 아니라 1983년에 준공되여 약 30년이 경과한 노후된 지하철 4호선 터널이 하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주변의 지반조건도 다소 불리한 곳이다.
흥인문로 지하연결광장 개발을 위하여 지하철4호선 Safe Zone을 침범하는 대규모 상부굴착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지하철 인접굴착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내․외 관리기준을 초과하여 시행되는 경우로, 착수전 현재 터널의 노후화된 상태를 감안한 터널 안정성 검토를 위한 수치해석과 수치해석상 터널의 거동을 기준으로 단계별 굴착에 따른 관리기준을 정하고 실제 공사중 단계별 굴착에 따른 터널 거동에 대한 계측을 시행한 흥미로운 사례이다.
지하철 인접굴착공사는 지형, 지질조건, 기존터널구조, 기존터널의 손상정도, 공사종류, 시공방법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기존터널 시설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며, 터널의 방향 또는 측방에 근접하여 시공하는 경우보다 특히 터널상부의 굴착은 상부 개방으로 인한 터널 변형이 우려되는 등 예민한 사항으로 관련부서와의 협의가 상당히 어려웠다.
단계별 굴착에 따른 터널 거동에 대하여 수치해석과 계측결과를 비교 검토한 결과 현장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본 현장에서는 관리기준 내에서 안전하게 굴착 및 시공이 완료됨에 따라 당초 터널 안정성검토 수치해석과 시공방법이 적합하게 시행 된 것으로 판단되어, 본 현장의 결과가 향후 지하철 관련부서와 유사한 토목공사 시행 관계자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개별 현장에 대하여 수행하였으므로, 향후 국내․외 현장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토목기술의 발전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Subways in Seoul are continuously constructed under the long-turn planning of developments for public transportation expansion. Therefore, new lines are constructed very closely or across to existing lines.
The site presented in this paper is the express bus terminal station on a subway in Seoul whe...
Subways in Seoul are continuously constructed under the long-turn planning of developments for public transportation expansion. Therefore, new lines are constructed very closely or across to existing lines.
The site presented in this paper is the express bus terminal station on a subway in Seoul where should be carefully considered because of heavy traffics on the ground and massive floating populations near the construction site. The new constructed station is located right below existing underground shopping center as well. Therefore, heavy measuring systems were installed around the construction site.
The measured lateral earth pressures during the stage construction were only 20% of design value. Even though large values of lateral stress were used in design due to the safety, the design values are too high comparing with measured values. Back-analysis using a numerical analysis program were performed to compare the design values with measured values, which will provide reasonable lateral earth pressures in design for similar projects in future.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the passive lateral earth pressure cofficient should be used to evaluate design value.
Subways in Seoul are continuously constructed under the long-turn planning of developments for public transportation expansion. Therefore, new lines are constructed very closely or across to existing lines.
The site presented in this paper is the express bus terminal station on a subway in Seoul where should be carefully considered because of heavy traffics on the ground and massive floating populations near the construction site. The new constructed station is located right below existing underground shopping center as well. Therefore, heavy measuring systems were installed around the construction site.
The measured lateral earth pressures during the stage construction were only 20% of design value. Even though large values of lateral stress were used in design due to the safety, the design values are too high comparing with measured values. Back-analysis using a numerical analysis program were performed to compare the design values with measured values, which will provide reasonable lateral earth pressures in design for similar projects in future.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the passive lateral earth pressure cofficient should be used to evaluate design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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