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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하이드로포밍 기술은 관재나 판재를 일정한 형상의 금형에 고정한 후 정수압을 가해 원하는 형상으로 성형하는 공법으로서 부품 경량화 뿐 아니라 강성향상, 치수정도 향상 등의 이점이 있어 전세계적으로 샤시부품, 차체부품 및 배기계 등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하이드로포밍 기술은 종래의 프레스(Press) 방법과는 달리 관재의 기계적 물성평가 방법, 소재와 금형간 마찰 특성, 금형 소재 선택 및 설계 기술, 기본적인 소재의 변형 거동에 대한 종합해석이 이루어져야만 최적의 성형이 가능하므로 기술적으로 고려인자가 많은 기술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스테인리스 409L 소재가 사용되는 T자형, Y자형 부품을 튜브 하이드로포밍 공법을 이용해 성형하고 이를 통해 ...
저자 | 임규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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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생산기술전공 |
지도교수 | 박규열 |
발행연도 | 2011 |
키워드 | 하이드로포밍(hydroforming) 배기 메니폴드(Exhause manifold) 함몰량(Infall) 피딩(Feeding) 맨드렐(Mandrel)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62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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