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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금까지의 과학수업에서 현미경은 수업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왔다. 2007개정교육과정에서도 현미경은 단순히 조작법을 알고 물체를 확대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학생들은 빛의 굴절에 의한 확대기능을 무시한 채 현미경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이에 교육수단에서 교육내용으로의 생각의 전환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광 경로를 보면서도 현미경 성능에 준하는 수업교구를 만들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DVD 픽업헤드는 DVD 홈 정보를 읽기 위한 것으로 0.74 ㎛ 간격을 구분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DVD 픽업헤드의 성능을 현미경 교육에 착안하여, 학생들이 직접 광경로를 눈으로 확인하고, 렌즈의 위치를 바꾸어 가면서 현미경 원리를 파악하는 동시에 광학적 교육내용을 습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육과정에 다룰 수 있을 만큼의 현미경 성능이 되는지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단가를 낮출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에서 조작 가능하게 만든 교구는 최대 31 ㎛ 까지 확대가 되어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양파 세포를 볼 수 있었으며, 광원을 He-Ne 레이저를 대체해서 ...
저자 | 홍동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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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蔚山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物理敎育專攻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5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62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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