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대하여 초등교사가 가진 인식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교사가 가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인,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첫째, 초등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둘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요인과 학교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넷째,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경남소재 초등학교 교사 144명으로, 총 144부의 설문지가 연구를 위한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대하여 초등교사가 가진 인식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교사가 가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인,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첫째, 초등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둘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요인과 학교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넷째,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경남소재 초등학교 교사 144명으로, 총 144부의 설문지가 연구를 위한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WIN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Cronbach's α, t-test, 일원변량분석(ANOVA), Scheffe′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를 인식하는데 차이가 있었다. 교육경력이 많은 경우 그들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경력이 적은 교사들의 경우 낮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이는 일반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초등교사들도 그대로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으므로 이는 연구 대상 집단이 동질적인 것에서 비롯된 결과로 보여진다. 다음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수준에 대하여 일반가정 자녀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인식 차이가 있었으며, 그 차이는 전반적으로 볼 때 지도경험이 있는 경우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력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요인으로는 가정환경요인을 주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아버지의 관심 등 주로 부모의 역량 및 관심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던 만큼,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정환경 기반 구축을 위한 작업들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 성취동기 향상 프로그램, 자신감 향상 프로그램, 심리상담 프로그램, 숙제 및 학습지도, 한국어 교육, 진로교육 프로그램등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는 편견 없는 태도, 타인공감능력, 개방적 사고 등 타인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개방적 태도가 중요한 것이지 특정한 지식이나 능력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것은 교사뿐만 아니라 그들을 둘러싼 사회 전체의 다문화 이해교육이 우선적으로 선행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게 되었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초등교사의 부정적인 인식과 고정관념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러한 인식이 사회 전반에 고착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가정환경요인이므로 부모교육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학교와 가정이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교사가 다문화가정에 대하여 편견 없는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직접 지도하게 되는 연수 뿐 아니라, 전 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자녀의 학교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초등교사의 인식 수준을 살펴보고 문제의 초점을 파악함으로써,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 점과 다문화가정 자녀의 건강하고 올바른 학교생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등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대하여 초등교사가 가진 인식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교사가 가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인,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첫째, 초등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둘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요인과 학교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넷째,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경남소재 초등학교 교사 144명으로, 총 144부의 설문지가 연구를 위한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WIN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Cronbach's α, t-test, 일원변량분석(ANOVA), Scheffe′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를 인식하는데 차이가 있었다. 교육경력이 많은 경우 그들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경력이 적은 교사들의 경우 낮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이는 일반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초등교사들도 그대로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으므로 이는 연구 대상 집단이 동질적인 것에서 비롯된 결과로 보여진다. 다음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수준에 대하여 일반가정 자녀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인식 차이가 있었으며, 그 차이는 전반적으로 볼 때 지도경험이 있는 경우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력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요인으로는 가정환경요인을 주된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아버지의 관심 등 주로 부모의 역량 및 관심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던 만큼,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정환경 기반 구축을 위한 작업들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성 훈련프로그램, 성취동기 향상 프로그램, 자신감 향상 프로그램, 심리상담 프로그램, 숙제 및 학습지도, 한국어 교육, 진로교육 프로그램등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는 편견 없는 태도, 타인공감능력, 개방적 사고 등 타인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개방적 태도가 중요한 것이지 특정한 지식이나 능력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것은 교사뿐만 아니라 그들을 둘러싼 사회 전체의 다문화 이해교육이 우선적으로 선행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게 되었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초등교사의 부정적인 인식과 고정관념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러한 인식이 사회 전반에 고착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가정환경요인이므로 부모교육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학교와 가정이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교사가 다문화가정에 대하여 편견 없는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직접 지도하게 되는 연수 뿐 아니라, 전 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자녀의 학교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초등교사의 인식 수준을 살펴보고 문제의 초점을 파악함으로써,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 점과 다문화가정 자녀의 건강하고 올바른 학교생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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