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 성공 요인 및 유형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Success Factors and Types of Multicultura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원문보기


임경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가정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 성공 요인 및 유형에 관한 사례연구로서 학교 적응에 성공한 학생들의 삶을 소개하고, 그들의 학교 적응 성공 요인을 추출, 유형화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과 다문화 교육 차원에서의 함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문화 가정 학생 중 학교 적응에 성공한 다섯 사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각 사례에 다문화 가정 자녀와 학부모 또는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 면담, 현장조사록, 문서 분석의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Stake(1995)의 사례연구(Case study Research)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개별 사례 내 분석, 사례 간 분석을 하여 학교 적응 성공 요인을 추출하고 유형화하였다. 첫째, 사례 내 분석을 통해 나타난 학생들의 생활은 다음과 같다. A 학생은 국제결혼가정의 한국출생자녀이다. 일반 학생처럼 학교생활을 하고 있지만 다문화 가정 학생이 유리하다고 생각하여 다양한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B 학생 역시 국제결혼가정의 한국출생자녀이다. 평범한 ‘한국 학생’으로 살고 있지만 가정에서는 어머니 나라 교육 방법으로 한국 교육을 보완하며 생활하였다. C 학생은 국제결혼가정의 중도입국자녀이다. 어머니와 함께 한국어 공부를 꾸준히 하였으며, 모국어로 선행 학습을 하였고. 한국에서 과학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여 다문화 학생을 위한 영재 교육을 받고 있다. D 학생은 외국인 가정의 중도입국자녀이다. 이중언어강사, 친구들을 통해 한국어를 배웠다. 자기보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경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가정교육
지도교수 원진숙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