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면대면 수업과 사이버 가정학습의 학습 효과 비교 원문보기


박종철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사이버 가정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면대면 수업과 사이버 가정학습 수업의 학업성취도 및 수업 만족도, 수업 효과성을 비교․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 과학 4단원‘작은 생물의 세계’를 해당단원으로 선택하였다. 사이버 가정학습을 진행하기 위하여‘사이버 과학학습’이라는 강좌를 연구자가 개설하고, 작은 생물의 세계’ 의 12차시 수업 중 3~4, 5~6차시 강좌를 선정하였다. 사이버 가정학습 강좌는‘학습안내→학습활동→형성평가→학습정리’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체의 화면 구성은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및 사진 등을 통하여 제시되었다. 초등학교 5학년 남․여 학생 157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사이버 가정학습을 이수하도록 하고, 통제집단에게는 오프라인 상의 교사의 면대면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를 통제한 후 ...

주제어

#교육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종철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권성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120 p.
키워드 교육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73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