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의 질, 학습정서,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structional Quality, Academic Emotions, Perceived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ffline & Online University Lectures 원문보기


채민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까지 교육은 학습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어 왔으며, 정서적 측면은 상대적으로 덜 부각되어온 경향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학습자가 경험하는 정서적 측면에 교육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수업상황에서 발생하는 학습정서가 학습과정에서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할 뿐 아니라 정보처리과정을 촉진하며 학습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수업의 질(수업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에 따라 발생하는 학습정서(긍정정서, 부정정서)가 학습성과(인지된 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업의 질과 학습정서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들의 직·간접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emphasized cognitive side of learning and rather overlooked its emotional side until now. However, educators are interested in its emotional aspect recently because academic emotions that learners experience in class have an impact on learning. They possibly regulate the behavior, control th...

주제어

#수업의 질  #학습정서  #인지된 성취도  #수업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  #다중매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민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이종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19
키워드 수업의 질, 학습정서, 인지된 성취도, 수업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 다중매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73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