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복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시간압박에 관한 연구
Influence of time pressure on clothing decision making procedure 원문보기


문지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술발달과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대로 현대 소비자들의 욕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더욱 개성화되고 다양화되었다. 또한 가정과 직장생활이 전부였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로 오면서 취미생활, 레저활동과 같은 외부 활동이 중요시되었고 소비자의 생활영역은 더욱 광범위해졌다. 이런 변화에 따라 과거에 비해 시간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시간이란 제한되어 있는 요소로 다양한 역할을 한꺼번에 수행해야 하는 현대인의 경우 시간이 부족함은 물론 시간 압박감도 느끼게 된다. 시간압박감은 소비자들이 해야 하는 일에 비하여 시간 부족함을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이자 구매 및 소비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간부족 상태로 선행연구들은 시간압박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의류제품의 경우 시간압박이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이 의류제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 수준과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점포선택, 인구통계적 특성과 같은 다른 변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구매의사결정 속도, 만족도, 예상되는 후회, 점포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실증적 조사는 ...

주제어

#소비자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지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이규혜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 78 p.
키워드 소비자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79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