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발달과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대로 현대 소비자들의 욕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더욱 개성화되고 다양화되었다. 또한 가정과 직장생활이 전부였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로 오면서 취미생활, 레저활동과 같은 외부 활동이 중요시되었고 소비자의 생활영역은 더욱 광범위해졌다. 이런 변화에 따라 과거에 비해 시간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시간이란 제한되어 있는 요소로 다양한 역할을 한꺼번에 수행해야 하는 현대인의 경우 시간이 부족함은 물론 시간 압박감도 느끼게 된다. 시간압박감은 소비자들이 해야 하는 일에 비하여 시간 부족함을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이자 구매 및 소비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간부족 상태로 선행연구들은 시간압박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의류제품의 경우 시간압박이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이 의류제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 수준과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점포선택, 인구통계적 특성과 같은 다른 변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구매의사결정 속도, 만족도, 예상되는 후회, 점포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실증적 조사는 ...
기술발달과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대로 현대 소비자들의 욕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더욱 개성화되고 다양화되었다. 또한 가정과 직장생활이 전부였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로 오면서 취미생활, 레저활동과 같은 외부 활동이 중요시되었고 소비자의 생활영역은 더욱 광범위해졌다. 이런 변화에 따라 과거에 비해 시간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시간이란 제한되어 있는 요소로 다양한 역할을 한꺼번에 수행해야 하는 현대인의 경우 시간이 부족함은 물론 시간 압박감도 느끼게 된다. 시간압박감은 소비자들이 해야 하는 일에 비하여 시간 부족함을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이자 구매 및 소비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간부족 상태로 선행연구들은 시간압박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의류제품의 경우 시간압박이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이 의류제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 수준과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점포선택, 인구통계적 특성과 같은 다른 변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구매의사결정 속도, 만족도, 예상되는 후회, 점포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실증적 조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 30대의 남자와 여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총 512명의 응답자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였고,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삼원변량분석, 다변량분산분석 등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의 수준과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시간압박감은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과 점포선택을 알아보았는데, 시간압박 여부와 상관없이 정장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 백화점과 아울렛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경향이 컸으며, 티셔츠를 구매해야 한다면 시간압박이 없을 때만 백화점과 아울렛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선택하는 것을 알아내었다. 단 티셔츠를 사야 하는 경우 시간압박이 있으면 온라인 매장인 인터넷 쇼핑몰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셋째,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의 수준과 인구통계적인 특성을 알아보았는데, 성별과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기타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본 연구에 포함된 결혼유무, 거주지, 나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구매의사결정 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제품 유형을 제외한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이 구매의사결정 속도에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효과로는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만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효과로는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예상되는 후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분석결과 제품 유형을 제외한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이 예상되는 후회에 영향을 주었으며, 상호작용효과는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일곱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점포선택기준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은 판매원, VMD/점포분위기, 쇼핑하는데 있어서 주어진 시간, 편리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은 쇼핑하는 즐거움과 재미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제품 유형은 교환 및 환불 용이에 영향 미쳤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의 상호작용효과는 VMD/점포분위기와 편리성에 영향 주었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제품 유형의 상호작용효과는 판매원, VMD/점포분위기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판매원의 경우, 제품 유형과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선택적으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판매전략계획에 있어 참고한다면 더욱 실효성이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술발달과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대로 현대 소비자들의 욕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더욱 개성화되고 다양화되었다. 또한 가정과 직장생활이 전부였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로 오면서 취미생활, 레저활동과 같은 외부 활동이 중요시되었고 소비자의 생활영역은 더욱 광범위해졌다. 이런 변화에 따라 과거에 비해 시간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시간이란 제한되어 있는 요소로 다양한 역할을 한꺼번에 수행해야 하는 현대인의 경우 시간이 부족함은 물론 시간 압박감도 느끼게 된다. 시간압박감은 소비자들이 해야 하는 일에 비하여 시간 부족함을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이자 구매 및 소비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간부족 상태로 선행연구들은 시간압박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의류제품의 경우 시간압박이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이 의류제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 수준과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점포선택, 인구통계적 특성과 같은 다른 변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구매의사결정 속도, 만족도, 예상되는 후회, 점포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실증적 조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 30대의 남자와 여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총 512명의 응답자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였고,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삼원변량분석, 다변량분산분석 등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의 수준과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시간압박감은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과 점포선택을 알아보았는데, 시간압박 여부와 상관없이 정장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 백화점과 아울렛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경향이 컸으며, 티셔츠를 구매해야 한다면 시간압박이 없을 때만 백화점과 아울렛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선택하는 것을 알아내었다. 단 티셔츠를 사야 하는 경우 시간압박이 있으면 온라인 매장인 인터넷 쇼핑몰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셋째, 의복쇼핑 시 지각하는 시간압박의 수준과 인구통계적인 특성을 알아보았는데, 성별과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기타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본 연구에 포함된 결혼유무, 거주지, 나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구매의사결정 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제품 유형을 제외한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이 구매의사결정 속도에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효과로는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만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효과로는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예상되는 후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분석결과 제품 유형을 제외한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이 예상되는 후회에 영향을 주었으며, 상호작용효과는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일곱째,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점포선택기준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은 판매원, VMD/점포분위기, 쇼핑하는데 있어서 주어진 시간, 편리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은 쇼핑하는 즐거움과 재미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제품 유형은 교환 및 환불 용이에 영향 미쳤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의 상호작용효과는 VMD/점포분위기와 편리성에 영향 주었고,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과 제품 유형의 상호작용효과는 판매원, VMD/점포분위기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판매원의 경우, 제품 유형과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의복쇼핑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시간압박감, 의복쇼핑 시 시간압박 상황, 제품 유형이 선택적으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판매전략계획에 있어 참고한다면 더욱 실효성이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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