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은 전 세계에 보편적인 문화와 사고를 요구했으며 그것이 가져다준 결과는 건축의 지역성을 상실하는 것이다. 그 표현은 특정지역과 장소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지역 환경과 문화의 고유성과 공간 의미의 상실을 초래하여 맥락이 결여된 장소성이 없는 건축의 도시를 만들게 되었다.
이 문제를 제기하는 비판적 지역주의는 근대건축 내에서 재료, 주변 환경, 그리고 지역의 형태와 같은 파편화된 요소 등을 통해 그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케네스 프램튼은 알바로 시자를 비판적 지역주의 건축가로 소개, 그의 설계방법이 알바 알토 같은 건축가와 유사하며 ...
근대건축은 전 세계에 보편적인 문화와 사고를 요구했으며 그것이 가져다준 결과는 건축의 지역성을 상실하는 것이다. 그 표현은 특정지역과 장소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지역 환경과 문화의 고유성과 공간 의미의 상실을 초래하여 맥락이 결여된 장소성이 없는 건축의 도시를 만들게 되었다.
이 문제를 제기하는 비판적 지역주의는 근대건축 내에서 재료, 주변 환경, 그리고 지역의 형태와 같은 파편화된 요소 등을 통해 그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케네스 프램튼은 알바로 시자를 비판적 지역주의 건축가로 소개, 그의 설계방법이 알바 알토 같은 건축가와 유사하며 지형학, 빛, 지역성과 관계되었다고 설명하여 국제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다. 건축가는 아무것도 창조하지 않고 현실을 변형 할 뿐이라고 한 알바로 시자의 건축 철학 중에서 ?변형?이라는 관점은 세계 건축의 흐름에 있어 지역의 특성을 살려야만 하는 우리나라 상황에서도 해당된다고 판단, 그의 건축공간을 연구하였다.
알바로 시자의 건축의 배경은 포르투갈의 전통, 지리, 지형, 빛, 문화와 관계를 맺었다. 1980년 중반 이후 포르투갈의 경제 약화로 시자의 활동이 급격히 세계화 하면서 미술관, 학교, 도서관, 교회 등 다양한 공공 프로젝트를 설계하였다. 2000년대부터 유럽지역을 넘어 남미와 우리나라 등 아시아 지역을 넘나들며 국제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그의 건축 공간을 변형 관점으로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자는 모더니즘 건축가들의 영향을 받아 초기 작품에서는 주로 알바 알토 같은 건축가 어휘 참조를 통한 변형이 나타난다. 그들이 사용했던 언어들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응용, 변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그는 스케치를 통해 공간을 생각, 디자인을 하며 스케치가 그에게는 가장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는 것이다.
셋째, 피카소와 그림과 조각, 시를 좋아하면서 큐비즘의 중첩과 선형적인 요소들이 표현된 다시점적인 방법으로 공간에서 해석하여 변형된다.
넷째, 본질로부터의 변형은 지역의 전통요소로부터 시작되며, 과거와 현재 각 나라의 국경을 넘은 혼성으로부터 변형이다. 전통은 단순한 과거가 아니라 현재의 새로운 혁신이라고 강조한다.
다섯째, 지역의 지형에 따른 연속성으로 주변 환경에 순응하면서 지역의 장소성을 회복할 수 있는 구성이 되어야 한다.
변형 관점으로 본 시자의 건축공간은 지역성을 살리면서 재해석을 통하여 지역 사회 사람들의 의사소통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예술과 삶의 통합하여 풍요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알바로 시자의 변형이라는 관점의 공간을 기반으로 연구자가 해석, 창신동 어린이 도서관을 계획하였다. 지역성의 특성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심점인 어린이 도서관을 통하여 지역 사회와의 통합하는 디자인을 하였다. 소외된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마음껏 책을 볼 수 있고, 자유롭게 뛰어놀 수 도 있는 도서관은 지역의 특성인 경사로와 빛을 통한 내외부의 연결성으로 해결하였다. 딱딱하게 독서활동만 하는 도서관에서 벗어나 독후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의 상상력과 독창성,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하였다.
시자의 변형적인 관점에 대한 연구자의 해석을 통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지역들의 지역성을 담고 있으며 지역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지역 사회를 회복하면서 지역의 맥락적인 특성을 잘 살리는 공간 연구들이 지속, 발전할 것이라 기대한다. 건축가의 공간 어휘를 지역에 맞는 해석을 통하여 지역들이 지닌 맥락과 개성을 표현하면서 다양성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근대건축은 전 세계에 보편적인 문화와 사고를 요구했으며 그것이 가져다준 결과는 건축의 지역성을 상실하는 것이다. 그 표현은 특정지역과 장소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지역 환경과 문화의 고유성과 공간 의미의 상실을 초래하여 맥락이 결여된 장소성이 없는 건축의 도시를 만들게 되었다.
이 문제를 제기하는 비판적 지역주의는 근대건축 내에서 재료, 주변 환경, 그리고 지역의 형태와 같은 파편화된 요소 등을 통해 그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케네스 프램튼은 알바로 시자를 비판적 지역주의 건축가로 소개, 그의 설계방법이 알바 알토 같은 건축가와 유사하며 지형학, 빛, 지역성과 관계되었다고 설명하여 국제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다. 건축가는 아무것도 창조하지 않고 현실을 변형 할 뿐이라고 한 알바로 시자의 건축 철학 중에서 ?변형?이라는 관점은 세계 건축의 흐름에 있어 지역의 특성을 살려야만 하는 우리나라 상황에서도 해당된다고 판단, 그의 건축공간을 연구하였다.
알바로 시자의 건축의 배경은 포르투갈의 전통, 지리, 지형, 빛, 문화와 관계를 맺었다. 1980년 중반 이후 포르투갈의 경제 약화로 시자의 활동이 급격히 세계화 하면서 미술관, 학교, 도서관, 교회 등 다양한 공공 프로젝트를 설계하였다. 2000년대부터 유럽지역을 넘어 남미와 우리나라 등 아시아 지역을 넘나들며 국제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그의 건축 공간을 변형 관점으로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자는 모더니즘 건축가들의 영향을 받아 초기 작품에서는 주로 알바 알토 같은 건축가 어휘 참조를 통한 변형이 나타난다. 그들이 사용했던 언어들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응용, 변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그는 스케치를 통해 공간을 생각, 디자인을 하며 스케치가 그에게는 가장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는 것이다.
셋째, 피카소와 그림과 조각, 시를 좋아하면서 큐비즘의 중첩과 선형적인 요소들이 표현된 다시점적인 방법으로 공간에서 해석하여 변형된다.
넷째, 본질로부터의 변형은 지역의 전통요소로부터 시작되며, 과거와 현재 각 나라의 국경을 넘은 혼성으로부터 변형이다. 전통은 단순한 과거가 아니라 현재의 새로운 혁신이라고 강조한다.
다섯째, 지역의 지형에 따른 연속성으로 주변 환경에 순응하면서 지역의 장소성을 회복할 수 있는 구성이 되어야 한다.
변형 관점으로 본 시자의 건축공간은 지역성을 살리면서 재해석을 통하여 지역 사회 사람들의 의사소통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예술과 삶의 통합하여 풍요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알바로 시자의 변형이라는 관점의 공간을 기반으로 연구자가 해석, 창신동 어린이 도서관을 계획하였다. 지역성의 특성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심점인 어린이 도서관을 통하여 지역 사회와의 통합하는 디자인을 하였다. 소외된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마음껏 책을 볼 수 있고, 자유롭게 뛰어놀 수 도 있는 도서관은 지역의 특성인 경사로와 빛을 통한 내외부의 연결성으로 해결하였다. 딱딱하게 독서활동만 하는 도서관에서 벗어나 독후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의 상상력과 독창성,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하였다.
시자의 변형적인 관점에 대한 연구자의 해석을 통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지역들의 지역성을 담고 있으며 지역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지역 사회를 회복하면서 지역의 맥락적인 특성을 잘 살리는 공간 연구들이 지속, 발전할 것이라 기대한다. 건축가의 공간 어휘를 지역에 맞는 해석을 통하여 지역들이 지닌 맥락과 개성을 표현하면서 다양성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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