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의 CRM활동이 고객의 관계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hospitals’ CRM activities on customers’ relationship commitment and customers’ loyalty 원문보기


강수영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의 병원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의료 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다. 정부의 의료 정책이 변화하고 의료의 공급 또한 수요를 초과하고 있고, 의료 시장 개방도 눈앞에 두고 있다. 또한 지식 사회의 많은 정보는 의료 구매자의 인식을 변화시켜 의료기관 선택의 기회를 확대 시키는 등 과거에 비해 의료기관 운영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경쟁에 대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우리나라 병원들도 앞다투어 고객관계관리(CRM)를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병원의 CRM에 대한 지금까지 연구의 대부분이 공급자 관점 및 정보기술에 대한 기술적 관점에서 주로 이루어졌을 뿐, 고객중심의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병원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실증 조사를 통해서, 병원에서의 CRM 활동 유형을 조사하고 CRM활동이 고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dern hospitals are experiencing a serious change in medical environments where have been changed over and over again. The government’s medical policy has been changed, and medical supplements have surpassed medical demands, and medical markets will open up for other countries soon. Also, As th...

주제어

#CRM활동  #관계몰입  #관계단절  #충성도  #전환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수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료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상만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55 p.
키워드 CRM활동, 관계몰입, 관계단절, 충성도, 전환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98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