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구 지역 4개 중학교 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와 음식 기호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조사대상자의 연령 분포는 13세 27.5%, 14세 26.9%, 15세 이상 45.7%로 나타났고, 성별은 남학생이 48.8%, 여학생이 51.2%로 나타났다. 가족 수는 4∼5명이 81.2%로 가장 많았다. 부의 연령은 41∼50세가 84.6%, 모 연령은 4...
본 연구는 대구 지역 4개 중학교 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와 음식 기호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조사대상자의 연령 분포는 13세 27.5%, 14세 26.9%, 15세 이상 45.7%로 나타났고, 성별은 남학생이 48.8%, 여학생이 51.2%로 나타났다. 가족 수는 4∼5명이 81.2%로 가장 많았다. 부의 연령은 41∼50세가 84.6%, 모 연령은 41∼50세가 74.7%로 가장 높았다. 가족의 외식 횟수는 ‘전혀 하지 않는다’가 26.9%로 가장 많았고, 아침 식사 횟수는 ‘매일 먹는다’고 답한 학생이 57.7%로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주당 간식 횟수는 ‘매일 먹는다’가 34.6%로 나타났다. 2. 학교급식의 만족도 1) 학교급식 음식종류별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에서 밥의 상태, 반찬의 상태, 김치의 양은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고, 후식의 양, 반찬의 양, 튀김·전의 온도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낮았다. 2) 음식 종류별 학교 급식 만족도에서 밥의 양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았고, 밥과 국의 온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3) 연령에 따른 음식 종류별 학교 급식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은 밥의 상태, 밥의 종류, 국의 종류, 튀김·전의 온도에서 14, 15세 이상이 13세 보다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4) 배식형태에 따른 음식 종류별 만족도에서는 밥의 양에 대해 교실배식이 식당배식에 비해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낮았다. 3. 음식의 기호도 1) 기호도가 높은 음식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후식류, 주찬류, 주식류, 국·찌개·탕류, 부찬류, 김치류 순으로 나타났다. 주식류 중 일품메뉴와 육류에 대한 기호도는 높았고, 잡곡밥, 채소류에 대한 기호도는 낮았다. 2) 성별에 따른 음식의 기호도에서 주찬류, 부찬류, 후식류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기호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4. 학교 급식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 밥의 양에 대한 불만 이유로 전체적으로 ‘적다’가 40.0%로 가장 많았다. 성별로는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음식의 양에 대해 ‘적다’고 대답한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2) 밥의 종류에 대한 불만 이유로 전체적으로 ‘볶음밥, 비빔밥과 같은 메뉴가 적게 제공 된다’가 73.5%로 높게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여 모두 ‘볶음밥, 비빔밥과 같은 일품메뉴가 적게 제공 된다’가 가장 높았다. 3) 위생 상태에 대한 불만이유로는 전체적으로 ‘이물질이 많이 묻었다’가 72.3%로 가장 높았다. 음식의 위생 상태에서는 불만 내용은 ‘이물질이 자주 발견 된다’가 75.0%로 가장 높았다.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이물질이 자주 발견되어 불만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4) 배식형태에 따른 음식의 양에서 교실배식이 식당배식에 비해 음식의 밥과 반찬의 양이 부족하다고 대답한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6) 식사환경에 대해 교실배식이 식당배식에 비해 환경이 깨끗하지 않아 불만이라고 대답한 비율의 높았다(p<0.001). 5. 조사 대상자들이 학교 급식 음식에서 가장 많이 남기는 음식의 종류는 국류 또는 찌개류 64.2%, 김치류 18.8%, 반찬류 11.7%, 밥 4.3%, 후식류 0.9% 순으로 나타났다. 6. 학교 급식 실시 후 향상된 점에 대해서는 ‘음식을 골고루 먹게 되었다’가 37.3%,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가 20.1%, ‘군것질 횟수가 줄어들었다’가 17.0%, ‘공부가 재미있고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가 16.4%, ‘교우관계가 좋아졌다’가 9.3% 순으로 나타났다. 7. 나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님의 영향(58.6%), 학교급식(16.7%), TV등 매스컴(15.7%), 친구(9.0%)의 영향 순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학교 급식은 전면적인 실시로 인해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였고, 앞으로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제언한다. 먼저 학교급식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음식개발과 조리방법의 개선, 수시로 기호도 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불만 요인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나 급식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질적으로 개선된 학교 급식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적인 면에서 영양교육을 활성화를 위해 영양교사가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지도방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급식 만족도 및 기호도에 관한 조사 연구가 일부 지역에 한정되고 전국적으로 일반화된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메뉴 종류 등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 없어 연구자마다 조사도구에 약간씩 차이가 있어 통일된 기준 마련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대구 지역 4개 중학교 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와 음식 기호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조사대상자의 연령 분포는 13세 27.5%, 14세 26.9%, 15세 이상 45.7%로 나타났고, 성별은 남학생이 48.8%, 여학생이 51.2%로 나타났다. 가족 수는 4∼5명이 81.2%로 가장 많았다. 부의 연령은 41∼50세가 84.6%, 모 연령은 41∼50세가 74.7%로 가장 높았다. 가족의 외식 횟수는 ‘전혀 하지 않는다’가 26.9%로 가장 많았고, 아침 식사 횟수는 ‘매일 먹는다’고 답한 학생이 57.7%로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주당 간식 횟수는 ‘매일 먹는다’가 34.6%로 나타났다. 2. 학교급식의 만족도 1) 학교급식 음식종류별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에서 밥의 상태, 반찬의 상태, 김치의 양은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고, 후식의 양, 반찬의 양, 튀김·전의 온도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낮았다. 2) 음식 종류별 학교 급식 만족도에서 밥의 양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았고, 밥과 국의 온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3) 연령에 따른 음식 종류별 학교 급식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은 밥의 상태, 밥의 종류, 국의 종류, 튀김·전의 온도에서 14, 15세 이상이 13세 보다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4) 배식형태에 따른 음식 종류별 만족도에서는 밥의 양에 대해 교실배식이 식당배식에 비해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낮았다. 3. 음식의 기호도 1) 기호도가 높은 음식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후식류, 주찬류, 주식류, 국·찌개·탕류, 부찬류, 김치류 순으로 나타났다. 주식류 중 일품메뉴와 육류에 대한 기호도는 높았고, 잡곡밥, 채소류에 대한 기호도는 낮았다. 2) 성별에 따른 음식의 기호도에서 주찬류, 부찬류, 후식류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기호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4. 학교 급식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 밥의 양에 대한 불만 이유로 전체적으로 ‘적다’가 40.0%로 가장 많았다. 성별로는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음식의 양에 대해 ‘적다’고 대답한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2) 밥의 종류에 대한 불만 이유로 전체적으로 ‘볶음밥, 비빔밥과 같은 메뉴가 적게 제공 된다’가 73.5%로 높게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여 모두 ‘볶음밥, 비빔밥과 같은 일품메뉴가 적게 제공 된다’가 가장 높았다. 3) 위생 상태에 대한 불만이유로는 전체적으로 ‘이물질이 많이 묻었다’가 72.3%로 가장 높았다. 음식의 위생 상태에서는 불만 내용은 ‘이물질이 자주 발견 된다’가 75.0%로 가장 높았다.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이물질이 자주 발견되어 불만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4) 배식형태에 따른 음식의 양에서 교실배식이 식당배식에 비해 음식의 밥과 반찬의 양이 부족하다고 대답한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6) 식사환경에 대해 교실배식이 식당배식에 비해 환경이 깨끗하지 않아 불만이라고 대답한 비율의 높았다(p<0.001). 5. 조사 대상자들이 학교 급식 음식에서 가장 많이 남기는 음식의 종류는 국류 또는 찌개류 64.2%, 김치류 18.8%, 반찬류 11.7%, 밥 4.3%, 후식류 0.9% 순으로 나타났다. 6. 학교 급식 실시 후 향상된 점에 대해서는 ‘음식을 골고루 먹게 되었다’가 37.3%,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가 20.1%, ‘군것질 횟수가 줄어들었다’가 17.0%, ‘공부가 재미있고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가 16.4%, ‘교우관계가 좋아졌다’가 9.3% 순으로 나타났다. 7. 나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님의 영향(58.6%), 학교급식(16.7%), TV등 매스컴(15.7%), 친구(9.0%)의 영향 순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학교 급식은 전면적인 실시로 인해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였고, 앞으로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제언한다. 먼저 학교급식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음식개발과 조리방법의 개선, 수시로 기호도 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불만 요인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나 급식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질적으로 개선된 학교 급식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적인 면에서 영양교육을 활성화를 위해 영양교사가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지도방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급식 만족도 및 기호도에 관한 조사 연구가 일부 지역에 한정되고 전국적으로 일반화된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메뉴 종류 등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 없어 연구자마다 조사도구에 약간씩 차이가 있어 통일된 기준 마련이 요구된다.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satisfaction and preference of students on school lunch, to find a way of satisfying students, and to provide fundamental materials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school lunch.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 total of 350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gu city....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satisfaction and preference of students on school lunch, to find a way of satisfying students, and to provide fundamental materials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school lunch.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 total of 350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gu city. The survey has been conducted by using self-recording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Regarding the satisfaction of school lunch by a food type, female students showed a significantly high satisfaction with the amount of cooked rice than male students did, and male students had a significantly high satisfaction with the temperature of cooked rice and soups than female students did. 2) With regard to the satisfaction of each food according to the distribution place of lunch, students were significantly less satisfied with the amount of cooked rice distributed in the classroom than one distributed in the cafeteria. 3) In respect of food preference in school lunch, food items preferred by the students were dessert, main side-dishes, main dishes, soup, stew and broth, side-dishes and Kimchi in descending order. With regard to gender, male student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preference for the main side-dishes, side-dishes, and dessert than female students. 4) The major reason of unsatisfaction regarding the amount of cooked rice was "small amount"(40.4%). Male students responded a significantly high unsatisfaction on the amount of food than female students. 5) Regarding the amount of food according to a type of the food distribution, students responded that the amount of cooked rice and side-dishes were significantly less in a classroom distribution than in a cafeteria distribution. 6) With regard to the lunch time environment, student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unsatisfaction on classroom dining due to uncleanness of the environment. r 7) In respect to leftovers by food type, students left soup or stew (64.2%), Kimchi (18.8%), side-dishes (11.7%), cooked rice (4.3%), and dessert (0.9%). 8) With regard to self-improvement after school lunch program, students responded as follows; having balanced diet(37.3%); interest in health and nutrition(20.1%); eating less snack(17.0%); enjoying studying and school life(16.4%); improved relationship with friends(9.3%). Currently the school lunch program has grown quantitatively, however, from now on the quality of the program need to be improv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several suggestions may be proposed. First of all, development of new menu and improvement of food preparation method are needed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on school lunch. Secondly, a periodic survey using questionnaire or bulletin board should be carried out and the students' complaints or suggestions need to be reflected on school lunch program. Thirdly, dining room facility need to be expanded and classroom dining should be avoided to provide a healthy and clean environment for school lunch. Finally,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it is necessary to activate nutritional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s to ensure health of the growing generation.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satisfaction and preference of students on school lunch, to find a way of satisfying students, and to provide fundamental materials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school lunch.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 total of 350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gu city. The survey has been conducted by using self-recording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Regarding the satisfaction of school lunch by a food type, female students showed a significantly high satisfaction with the amount of cooked rice than male students did, and male students had a significantly high satisfaction with the temperature of cooked rice and soups than female students did. 2) With regard to the satisfaction of each food according to the distribution place of lunch, students were significantly less satisfied with the amount of cooked rice distributed in the classroom than one distributed in the cafeteria. 3) In respect of food preference in school lunch, food items preferred by the students were dessert, main side-dishes, main dishes, soup, stew and broth, side-dishes and Kimchi in descending order. With regard to gender, male student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preference for the main side-dishes, side-dishes, and dessert than female students. 4) The major reason of unsatisfaction regarding the amount of cooked rice was "small amount"(40.4%). Male students responded a significantly high unsatisfaction on the amount of food than female students. 5) Regarding the amount of food according to a type of the food distribution, students responded that the amount of cooked rice and side-dishes were significantly less in a classroom distribution than in a cafeteria distribution. 6) With regard to the lunch time environment, students showed significantly higher unsatisfaction on classroom dining due to uncleanness of the environment. r 7) In respect to leftovers by food type, students left soup or stew (64.2%), Kimchi (18.8%), side-dishes (11.7%), cooked rice (4.3%), and dessert (0.9%). 8) With regard to self-improvement after school lunch program, students responded as follows; having balanced diet(37.3%); interest in health and nutrition(20.1%); eating less snack(17.0%); enjoying studying and school life(16.4%); improved relationship with friends(9.3%). Currently the school lunch program has grown quantitatively, however, from now on the quality of the program need to be improv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several suggestions may be proposed. First of all, development of new menu and improvement of food preparation method are needed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on school lunch. Secondly, a periodic survey using questionnaire or bulletin board should be carried out and the students' complaints or suggestions need to be reflected on school lunch program. Thirdly, dining room facility need to be expanded and classroom dining should be avoided to provide a healthy and clean environment for school lunch. Finally,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it is necessary to activate nutritional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s to ensure health of the growing generation.
주제어
#급식 만족도 급시 기호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