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 읽기 교육의 한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 ‘상위인지’에 주목한 이유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읽기 목적에 따라 읽기 방법을 선택·적용하고, 읽기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 정도를 점검·조정하며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읽기가 최근 읽기 교육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학습자 중심 학습에 부합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읽기를 좋아하고 스스로 즐겨 읽는 태도를 길러 주는 일 역시 읽기 능력 향상과 함께 읽기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읽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바람직한 읽기 태도와 습관을 형성시켜 평생 독자를 길러내는 일은 다양한 글을 전략적으로 잘 읽는 능력을 길러주는 일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뿐 아니라 읽기 동기와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읽기 방법으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능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 시 읽기 동기 하위 요인에 따라 시 읽기 동기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논의한 내용을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이 논문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우선 상위인지의 개념과 구성 요소, 읽기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상위인지와 읽기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시 읽기 교육의 목표를 검토하고 시 읽기 과정에서 상위인지의 역할에 대해 고찰한 뒤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적용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 대상과 기간, 연구 설계 및 절차에 대해 밝히고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와 ...
이 연구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 읽기 교육의 한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 ‘상위인지’에 주목한 이유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읽기 목적에 따라 읽기 방법을 선택·적용하고, 읽기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 정도를 점검·조정하며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읽기가 최근 읽기 교육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학습자 중심 학습에 부합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읽기를 좋아하고 스스로 즐겨 읽는 태도를 길러 주는 일 역시 읽기 능력 향상과 함께 읽기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읽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바람직한 읽기 태도와 습관을 형성시켜 평생 독자를 길러내는 일은 다양한 글을 전략적으로 잘 읽는 능력을 길러주는 일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뿐 아니라 읽기 동기와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읽기 방법으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능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 시 읽기 동기 하위 요인에 따라 시 읽기 동기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논의한 내용을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이 논문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우선 상위인지의 개념과 구성 요소, 읽기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상위인지와 읽기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시 읽기 교육의 목표를 검토하고 시 읽기 과정에서 상위인지의 역할에 대해 고찰한 뒤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적용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 대상과 기간, 연구 설계 및 절차에 대해 밝히고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와 분석 도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의 교수·학습 과정을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이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인지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 읽기 능력 검사의 결과를 분석하고,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 읽기 동기 검사 결과와 시 읽기 태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의 상, 중, 하 수준과 성별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고, 활동에 대한 실험 집단 학생들의 사후 반응 결과에 대해서도 논의함으로써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측면에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 수준에 따라서는 상위 집단과 중위 집단 학생들의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의 경우에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의적 측면에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로 보면 특히 하위 집단, 중위 집단 순으로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읽기 동기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에 따라서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제외한 6개 요인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로는 상위 집단은 2개, 중위 집단은 4개, 하위 집단은 6개 요인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고,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의 경우 ‘효능감’과 ‘중요성’요인, 여학생의 경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제외한 6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셋째, 정의적 측면에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로 보면 하위 집단과 상위 집단 학생들의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여학생의 경우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응적 측면에서 학생들은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의 목적 부합성, 활동 운영의 적절성, 활동의 인지적·정의적 효과, 기존 시 읽기 방법과의 차별성에 있어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 읽기 교육의 한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읽기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 구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연구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 읽기 교육의 한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 ‘상위인지’에 주목한 이유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읽기 목적에 따라 읽기 방법을 선택·적용하고, 읽기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 정도를 점검·조정하며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읽기가 최근 읽기 교육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학습자 중심 학습에 부합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읽기를 좋아하고 스스로 즐겨 읽는 태도를 길러 주는 일 역시 읽기 능력 향상과 함께 읽기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읽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바람직한 읽기 태도와 습관을 형성시켜 평생 독자를 길러내는 일은 다양한 글을 전략적으로 잘 읽는 능력을 길러주는 일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뿐 아니라 읽기 동기와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읽기 방법으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능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 시 읽기 동기 하위 요인에 따라 시 읽기 동기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논의한 내용을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이 논문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우선 상위인지의 개념과 구성 요소, 읽기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상위인지와 읽기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시 읽기 교육의 목표를 검토하고 시 읽기 과정에서 상위인지의 역할에 대해 고찰한 뒤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적용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 대상과 기간, 연구 설계 및 절차에 대해 밝히고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와 분석 도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의 교수·학습 과정을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이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인지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 읽기 능력 검사의 결과를 분석하고,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 읽기 동기 검사 결과와 시 읽기 태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의 상, 중, 하 수준과 성별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고, 활동에 대한 실험 집단 학생들의 사후 반응 결과에 대해서도 논의함으로써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측면에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 수준에 따라서는 상위 집단과 중위 집단 학생들의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의 경우에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의적 측면에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로 보면 특히 하위 집단, 중위 집단 순으로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읽기 동기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에 따라서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제외한 6개 요인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로는 상위 집단은 2개, 중위 집단은 4개, 하위 집단은 6개 요인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고,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의 경우 ‘효능감’과 ‘중요성’요인, 여학생의 경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제외한 6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셋째, 정의적 측면에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로 보면 하위 집단과 상위 집단 학생들의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여학생의 경우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응적 측면에서 학생들은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의 목적 부합성, 활동 운영의 적절성, 활동의 인지적·정의적 효과, 기존 시 읽기 방법과의 차별성에 있어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 읽기 교육의 한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읽기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 구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주제어
#국어교육 상위인지 상위인지적 지식 상위인지적 조정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시 읽기 능력 시 읽기 동기 시 읽기 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미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철우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ⅶ, 185 p
키워드
국어교육 상위인지 상위인지적 지식 상위인지적 조정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시 읽기 능력 시 읽기 동기 시 읽기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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