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한국에 중국인 유학생의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이 한국에 체류경험이 있거나 체류하고 있는 동안 한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류를 직․간접적으로 평가하며 한국에 대한 한류관광동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여행상품속성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한중국인 관광객들의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중국에서의 한류 영향으로 인해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늘어남으로써 한국의 관광시장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 본 연구는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 중에서 35세 이하를 대상으로 2011년 3월5일-2011년 4월5일까지(30일간) 실시하였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한류 관광동기의 차이와 여행상품선택속성의 차이를 규명하여 중국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회수된 설문자료는 ...
최근에는 한국에 중국인 유학생의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이 한국에 체류경험이 있거나 체류하고 있는 동안 한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류를 직․간접적으로 평가하며 한국에 대한 한류관광동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여행상품속성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한중국인 관광객들의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중국에서의 한류 영향으로 인해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늘어남으로써 한국의 관광시장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 본 연구는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 중에서 35세 이하를 대상으로 2011년 3월5일-2011년 4월5일까지(30일간) 실시하였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한류 관광동기의 차이와 여행상품선택속성의 차이를 규명하여 중국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회수된 설문자료는 SPSS 18.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 하위요인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관광동기와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신뢰도 검정을 한 결과 계수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요인들이 0.6이상의 수치가 나타나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차이검정을 통해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한류관광동기에서는 부분채택 되었으며 성별에서는 이벤트/신기성요인, 문화성요인, 결혼여부에서는 일탈성요인, 문화성요인, 직업, 소득에서는 문화성요인, 여행정보에서는 일탈성요인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차이검정을 통해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여행상품선택 속성에서는 부분채택 되었으며 직업에서는 음식속성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한류 관광동기는 여행상품 선택속성(음식속성, 문화속성, 쇼핑속성, 매력속성, 편의속성)에서 부분채택 되었으며, 음식속성에서는 이벤트/신기성, 사교화합성, 문화속성에서는 일탈성, 이벤트/신기성, 문화성, 쇼핑속성에서는 일탈성, 문화성, 매력속성에서는 사교화합성, 문화성, 편의속성에서는 일탈성, 사교화합성이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인의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간의 관계는 서로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을 알 수 있었고, 또한 관광동기에서는 여행상품 선택속성과의 관계에서 음식속성, 문화속성, 쇼핑속성, 매력속성, 편의속성이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한류를 방한하는 중국인들이 어떤 관광동기를 가지고 여행을 오는지 관광 동기에 따라 여행상품선택속성이 어떤 관계가 있고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해야하며, 여행상품선택속성과 관광동기 간의 선행변수를 세분화하고 개발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에는 한국에 중국인 유학생의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이 한국에 체류경험이 있거나 체류하고 있는 동안 한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류를 직․간접적으로 평가하며 한국에 대한 한류관광동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여행상품속성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한중국인 관광객들의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중국에서의 한류 영향으로 인해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늘어남으로써 한국의 관광시장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 본 연구는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 중에서 35세 이하를 대상으로 2011년 3월5일-2011년 4월5일까지(30일간) 실시하였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한류 관광동기의 차이와 여행상품선택속성의 차이를 규명하여 중국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회수된 설문자료는 SPSS 18.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 하위요인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관광동기와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신뢰도 검정을 한 결과 계수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요인들이 0.6이상의 수치가 나타나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차이검정을 통해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한류관광동기에서는 부분채택 되었으며 성별에서는 이벤트/신기성요인, 문화성요인, 결혼여부에서는 일탈성요인, 문화성요인, 직업, 소득에서는 문화성요인, 여행정보에서는 일탈성요인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차이검정을 통해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여행상품선택 속성에서는 부분채택 되었으며 직업에서는 음식속성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한류 관광동기는 여행상품 선택속성(음식속성, 문화속성, 쇼핑속성, 매력속성, 편의속성)에서 부분채택 되었으며, 음식속성에서는 이벤트/신기성, 사교화합성, 문화속성에서는 일탈성, 이벤트/신기성, 문화성, 쇼핑속성에서는 일탈성, 문화성, 매력속성에서는 사교화합성, 문화성, 편의속성에서는 일탈성, 사교화합성이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인의 한류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간의 관계는 서로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을 알 수 있었고, 또한 관광동기에서는 여행상품 선택속성과의 관계에서 음식속성, 문화속성, 쇼핑속성, 매력속성, 편의속성이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한류를 방한하는 중국인들이 어떤 관광동기를 가지고 여행을 오는지 관광 동기에 따라 여행상품선택속성이 어떤 관계가 있고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해야하며, 여행상품선택속성과 관광동기 간의 선행변수를 세분화하고 개발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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