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과의 관계 분석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Korea-wave tourists' motivations and selection attributes of travel products원문보기
국 문 요 지 중국한류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한류관광객의 여행행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했다. 관광동기는 관광행동을 설명해 주는 심리적인 중요요인으로 한류관광객들이 왜 관광을 하고, 왜 한류여행상품을 선택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한류관광객의 행태이해를 위한 주요 변수인 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론고찰을 통하여 한류관광동기에 따른 방문객 유형별 여행상품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행상품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와 관련된 2개의 연구가설이 도출되었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한류관광상품 판매기간에 한류관광을 목적으로 입국한 중국관광객들과 한류와 연계한 여행상품을 선택하여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의 분석을 위해 ...
국 문 요 지 중국한류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한류관광객의 여행행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했다. 관광동기는 관광행동을 설명해 주는 심리적인 중요요인으로 한류관광객들이 왜 관광을 하고, 왜 한류여행상품을 선택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한류관광객의 행태이해를 위한 주요 변수인 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론고찰을 통하여 한류관광동기에 따른 방문객 유형별 여행상품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행상품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와 관련된 2개의 연구가설이 도출되었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한류관광상품 판매기간에 한류관광을 목적으로 입국한 중국관광객들과 한류와 연계한 여행상품을 선택하여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의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및 분산분석(ANOVA) 등이 사용되었다. 실증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한류관광객의 동기요인은 한류드라마촬영지견학, 휴식충전, 과시, 관광소비, 지식확대 및 문화체험과 사교 등 6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여행상품선택속성은 여행사․인솔자․교통, 여행상품, 숙박, 음식, 쇼핑, 관광활동, 한류관광지편의성, 한류관광지차별성 및 한류관광지매력 등 9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도출된 6개 동기요인을 활용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중국한류관광객을 단순방문형, 문화․사교․한류소비형, 지식확대 및 문화체험형, 문화휴식충전형의 4개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넷째, 4개 군집별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는 여행사․인솔자․교통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8개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문화․사교․한류소비 집단의 경우, 여행상품선택속성 중 음식에 대한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문화휴식충전 집단의 경우, 한류관광지매력에 대한 중요도가 타 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문화․사교․한류소비 집단의 경우 한류관광지차별성이 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관광동기가 여행상품선택속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관광동기 특성에 따른 중국한류관광객 군집별로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데, 동기유형별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음식, 한류관광지 매력, 한류관광지 차별성 등의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적 관리와 투자를 통하여 중국한류관광객의 유치 및 재방문 유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국 문 요 지 중국한류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한류관광객의 여행행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했다. 관광동기는 관광행동을 설명해 주는 심리적인 중요요인으로 한류관광객들이 왜 관광을 하고, 왜 한류여행상품을 선택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한류관광객의 행태이해를 위한 주요 변수인 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론고찰을 통하여 한류관광동기에 따른 방문객 유형별 여행상품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행상품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와 관련된 2개의 연구가설이 도출되었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한류관광상품 판매기간에 한류관광을 목적으로 입국한 중국관광객들과 한류와 연계한 여행상품을 선택하여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의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및 분산분석(ANOVA) 등이 사용되었다. 실증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한류관광객의 동기요인은 한류드라마촬영지견학, 휴식충전, 과시, 관광소비, 지식확대 및 문화체험과 사교 등 6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여행상품선택속성은 여행사․인솔자․교통, 여행상품, 숙박, 음식, 쇼핑, 관광활동, 한류관광지편의성, 한류관광지차별성 및 한류관광지매력 등 9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도출된 6개 동기요인을 활용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중국한류관광객을 단순방문형, 문화․사교․한류소비형, 지식확대 및 문화체험형, 문화휴식충전형의 4개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넷째, 4개 군집별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는 여행사․인솔자․교통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8개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문화․사교․한류소비 집단의 경우, 여행상품선택속성 중 음식에 대한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문화휴식충전 집단의 경우, 한류관광지매력에 대한 중요도가 타 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문화․사교․한류소비 집단의 경우 한류관광지차별성이 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관광동기가 여행상품선택속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관광동기 특성에 따른 중국한류관광객 군집별로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데, 동기유형별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음식, 한류관광지 매력, 한류관광지 차별성 등의 여행상품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적 관리와 투자를 통하여 중국한류관광객의 유치 및 재방문 유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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