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우리나라 정책의 상당 부분이 교과학습 결손 보충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습부진 문제는 결손이 반복 누적될 수밖에 없는 근본 원인, 즉 이들이 누적된 패배감과 상실감 등 심리적인 상처를 안고 있는 학생들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학습 환경이 열악한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수업 개발 연구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왔고,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습결손 근본 원인을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수업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부정적인 학습태도와 자신감 및 의욕 결여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적인 목적의 수업이라는 접근방식을 택했고, 텍스트 선택에 있어서 공감 및 감정이입이 쉽고 텍스트 길이와 내용 면에서도 거부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그림책을 선택하였다. 연구의 최종 목적은 영어그림책 수업이 영어학습과 학생들 사이의 누적된 심리적 장벽을 제거하는 치유자(therapist)의 역할로서 지니는 가능성과 그로 인해 기대되는 읽기능력 학습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이었다. 서울 S공업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이하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영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결과 학습부진학생의 ...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우리나라 정책의 상당 부분이 교과학습 결손 보충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습부진 문제는 결손이 반복 누적될 수밖에 없는 근본 원인, 즉 이들이 누적된 패배감과 상실감 등 심리적인 상처를 안고 있는 학생들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학습 환경이 열악한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수업 개발 연구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왔고,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습결손 근본 원인을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수업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부정적인 학습태도와 자신감 및 의욕 결여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적인 목적의 수업이라는 접근방식을 택했고, 텍스트 선택에 있어서 공감 및 감정이입이 쉽고 텍스트 길이와 내용 면에서도 거부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그림책을 선택하였다. 연구의 최종 목적은 영어그림책 수업이 영어학습과 학생들 사이의 누적된 심리적 장벽을 제거하는 치유자(therapist)의 역할로서 지니는 가능성과 그로 인해 기대되는 읽기능력 학습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이었다. 서울 S공업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이하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영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결과 학습부진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등 정의적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그림책 내용에 몰입, 공감하고 감정이입과 표출을 하는 과정에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자신을 돌아보기도 하며 억눌린 자신감과 의욕을 서서히 회복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정의적 측면을 우선으로 고려한 텍스트 선택과 정의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수업 방식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던 연구 결과였다. 둘째, 영어그림책 수업은 학습부진학생의 영어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전 사후 설문조사와 사후면접에서 학생들은 그림책 수업이 영어에 대해 감정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답했고, 학생들 스스로도 차후 영어학습에서 본인의 실력향상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했음을 느끼고 있었다. 내용상의 흥미도, 감정이입의 수월성, 삽화의 영향 등 그림책이 가지는 여러 특성이 영어에 대한 감정적인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영어그림책 수업을 통한 정의적 영역의 변화가 실제적인 영어학습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기출문제를 사전, 사후 평가에 사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했을 때, 사후검사에서 4명 학생 모두의 점수가 향상되었다. 학생들은 사후면접에서 그림책 수업 과정에서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어휘와 표현, 영어에 대한 감각 등의 습득이 일어났음을 경험을 통해 밝히기도 하였다. 학습부진의 근본적인 해소를 위해서는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완전히 차별화된 수업방식이 개발되어야 한다. 영어교육에서는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중심에 문학작품, 특히 그림책을 주요 텍스트로 활용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그림책이 가지는 삽화, 텍스트 수준과 길이, 내용상의 측면 등의 다양한 장점들이 학습부진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가장 적합한 텍스트의 조건을 갖추었음이 본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되었으며, 따라서 차후 적극적인 영어그림책 수업 개발과 수업에의 적용으로 영어 학습부진 문제 해결에 한층 근접해 갈 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우리나라 정책의 상당 부분이 교과학습 결손 보충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습부진 문제는 결손이 반복 누적될 수밖에 없는 근본 원인, 즉 이들이 누적된 패배감과 상실감 등 심리적인 상처를 안고 있는 학생들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학습 환경이 열악한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수업 개발 연구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왔고,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습결손 근본 원인을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수업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부정적인 학습태도와 자신감 및 의욕 결여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적인 목적의 수업이라는 접근방식을 택했고, 텍스트 선택에 있어서 공감 및 감정이입이 쉽고 텍스트 길이와 내용 면에서도 거부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그림책을 선택하였다. 연구의 최종 목적은 영어그림책 수업이 영어학습과 학생들 사이의 누적된 심리적 장벽을 제거하는 치유자(therapist)의 역할로서 지니는 가능성과 그로 인해 기대되는 읽기능력 학습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이었다. 서울 S공업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이하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영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결과 학습부진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등 정의적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그림책 내용에 몰입, 공감하고 감정이입과 표출을 하는 과정에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자신을 돌아보기도 하며 억눌린 자신감과 의욕을 서서히 회복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정의적 측면을 우선으로 고려한 텍스트 선택과 정의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수업 방식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던 연구 결과였다. 둘째, 영어그림책 수업은 학습부진학생의 영어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전 사후 설문조사와 사후면접에서 학생들은 그림책 수업이 영어에 대해 감정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답했고, 학생들 스스로도 차후 영어학습에서 본인의 실력향상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했음을 느끼고 있었다. 내용상의 흥미도, 감정이입의 수월성, 삽화의 영향 등 그림책이 가지는 여러 특성이 영어에 대한 감정적인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영어그림책 수업을 통한 정의적 영역의 변화가 실제적인 영어학습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기출문제를 사전, 사후 평가에 사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했을 때, 사후검사에서 4명 학생 모두의 점수가 향상되었다. 학생들은 사후면접에서 그림책 수업 과정에서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어휘와 표현, 영어에 대한 감각 등의 습득이 일어났음을 경험을 통해 밝히기도 하였다. 학습부진의 근본적인 해소를 위해서는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완전히 차별화된 수업방식이 개발되어야 한다. 영어교육에서는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중심에 문학작품, 특히 그림책을 주요 텍스트로 활용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그림책이 가지는 삽화, 텍스트 수준과 길이, 내용상의 측면 등의 다양한 장점들이 학습부진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가장 적합한 텍스트의 조건을 갖추었음이 본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되었으며, 따라서 차후 적극적인 영어그림책 수업 개발과 수업에의 적용으로 영어 학습부진 문제 해결에 한층 근접해 갈 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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