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그림책 수업이 학습부진학생의 정의적 영역 및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 실업계고교 2학년 소집단을 대상으로 원문보기


김지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우리나라 정책의 상당 부분이 교과학습 결손 보충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습부진 문제는 결손이 반복 누적될 수밖에 없는 근본 원인, 즉 이들이 누적된 패배감과 상실감 등 심리적인 상처를 안고 있는 학생들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학습 환경이 열악한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수업 개발 연구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왔고,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습결손 근본 원인을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수업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부정적인 학습태도와 자신감 및 의욕 결여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적인 목적의 수업이라는 접근방식을 택했고, 텍스트 선택에 있어서 공감 및 감정이입이 쉽고 텍스트 길이와 내용 면에서도 거부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그림책을 선택하였다. 연구의 최종 목적은 영어그림책 수업이 영어학습과 학생들 사이의 누적된 심리적 장벽을 제거하는 치유자(therapist)의 역할로서 지니는 가능성과 그로 인해 기대되는 읽기능력 학습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이었다. 서울 S공업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이하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영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결과 학습부진학생의 ...

주제어

#영어그림책 학습부진 정의적 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어도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i, 95장
키워드 영어그림책 학습부진 정의적 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