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어휘의 의미 교육 방안 : 동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유경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휘의 의미 확장과 외국어 습득 이론을 토대로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동사의 의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휘의 의미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목표어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억해 적절히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국내외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효과적인 어휘의 의미 교육을 위해서는 어휘의 의미를 학습자 수준과 단계를 고려해 정리할 필요가 있고, 학습자 모어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어휘 교육에 있어 의미를 단의에 집중해 온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휘의 다의적인 측면에 초점을 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어휘의 의미를 정리하고 이를 학습자 모어 어휘의 의미 체계와 비교하여 그에 따른 특성을 반영한 한국어 어휘의 의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1장에서는 선행 연구들을 중심으로 한국어 어휘의 의미 교육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어휘의 의미 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어휘의 의미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연구의 방향 제시에 많은 공헌을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효과적인 어휘의 의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의미들을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와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어휘 학습 전략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선행 연구의 검토 결과 많은 연구의 초점이 어휘의 의미 교육의 원리보다는 수업의 기술적인 부분에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바탕이 되어 줄 이론적인 배경을 정리했다. 여기에는 어휘의 의미 확장 원리, 어휘의 의미 습득, 어휘의 의미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휘의 의미 확장 원리는 기본 의미와 확장 의미 간에 존재하는 차이를 정리해 각 의미 교육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밝혔으며 어휘의 의미 확장상의 특성과 의미 구조의 차이를 살펴 교육 방안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하였다. 어휘의 의미 습득에서는 모어 어휘의 의미 체계가 목표어 어휘의 의미 체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 어휘의 의미 교육 방안에서 학습자 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어휘의 의미 교육은 현재 어휘의 의미 교육 연구들이 어휘의 의미 교육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살피고 어휘의 의미 교육 방법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다. 3장에서는 어휘의 의미 교육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어 교재의 교육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현재 한국어 교재들은 어휘의 의미 교육을 위한 일정한 기준이나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학습자 수준이나 어휘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theories of the extended meanings of vocabulary and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this study aims to highlight the teaching methodologies of the meanings of Korean verbs for foreign learners. The objective of the teaching of vocabulary and its meaning is to get the learner remember a la...

주제어

#한국어 교육 어휘의 의미 의미 확장 어휘의 의미 유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최호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i, 251 p.
키워드 한국어 교육 어휘의 의미 의미 확장 어휘의 의미 유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