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학생은 진로탐색의 중요한 청소년시기를 과도한 입시경쟁 속에서 보내며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대해 탐색하고 의사결정을 할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지지 못하는 진로발달 지체현상을 보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진로결정과 직업의 선택은 사람의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업 중에 하나로 사회진출의 문턱에 놓여있는 대학 고학년의 경우 현실적으로 직면해야하는 험난하지만 절실한 과제이다. 그런 만큼 빠른 진로탐색과 결정, 진로에 따른 체계적 준비 및 실행이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효과적인 ...
우리나라 대학생은 진로탐색의 중요한 청소년시기를 과도한 입시경쟁 속에서 보내며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대해 탐색하고 의사결정을 할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지지 못하는 진로발달 지체현상을 보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진로결정과 직업의 선택은 사람의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업 중에 하나로 사회진출의 문턱에 놓여있는 대학 고학년의 경우 현실적으로 직면해야하는 험난하지만 절실한 과제이다. 그런 만큼 빠른 진로탐색과 결정, 진로에 따른 체계적 준비 및 실행이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대학 현장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는 진로교과목과 진로상담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정형화된 취업지원 서비스에서 벗어나 청년실업문제를 해소하고 대학생들의 진로성숙을 위한 새로운 진로교과목 수업의 모델로서 진로개인상담을 접목한 진로교과목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중심의 진로교과 수업과 진로개인상담을 활용하여 상담의 요소를 병행한 진로교과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과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이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의 향상에 효과적인가? 연구문제 2.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 집단과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 집단 중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이 가장 향상된 집단은 어느 집단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대학교 4학년 학생 136명을 대상으로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을 수강한 실험집단1(56), 개인상담 병행 진로교과 수업을 수강한 실험집단2(60), 통제집단(20)으로 나누어 세 집단 모두에게 사전-사후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과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방법은 사전결과를 통해 동질집단임을 검증하고 활동중심 진로교과를 수강한 집단, 개인상담 병행 행동중심 진로교과 수강 집단, 통제집단 간의 차이검증을 통해 어떠한 집단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집단 내의 변화가 유의미한 것인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과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이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의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 집단이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구직효능감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향상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에 참여한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은 체계적인 자기분석과 직업세계의 이해 및 탐색, 진로결정 및 구직기술 함양, 목표선택과 미래계획 등의 활동과 개별적인 진로문제에 대한 상담형태의 개인 진로지도를 통해 자기의 이해와 직업세계의 이해 및 탐색 능력의 함양 등 ‘진로세계·탐색 및 직업관 정립’에 있어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우리나라 대학생은 진로탐색의 중요한 청소년시기를 과도한 입시경쟁 속에서 보내며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대해 탐색하고 의사결정을 할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지지 못하는 진로발달 지체현상을 보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진로결정과 직업의 선택은 사람의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업 중에 하나로 사회진출의 문턱에 놓여있는 대학 고학년의 경우 현실적으로 직면해야하는 험난하지만 절실한 과제이다. 그런 만큼 빠른 진로탐색과 결정, 진로에 따른 체계적 준비 및 실행이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대학 현장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는 진로교과목과 진로상담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정형화된 취업지원 서비스에서 벗어나 청년실업문제를 해소하고 대학생들의 진로성숙을 위한 새로운 진로교과목 수업의 모델로서 진로개인상담을 접목한 진로교과목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중심의 진로교과 수업과 진로개인상담을 활용하여 상담의 요소를 병행한 진로교과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과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이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의 향상에 효과적인가? 연구문제 2.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 집단과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 집단 중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이 가장 향상된 집단은 어느 집단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대학교 4학년 학생 136명을 대상으로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을 수강한 실험집단1(56), 개인상담 병행 진로교과 수업을 수강한 실험집단2(60), 통제집단(20)으로 나누어 세 집단 모두에게 사전-사후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과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방법은 사전결과를 통해 동질집단임을 검증하고 활동중심 진로교과를 수강한 집단, 개인상담 병행 행동중심 진로교과 수강 집단, 통제집단 간의 차이검증을 통해 어떠한 집단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집단 내의 변화가 유의미한 것인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과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이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구직효능감의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 집단이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구직효능감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향상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개인상담 병행 활동중심 진로교과 수업에 참여한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은 체계적인 자기분석과 직업세계의 이해 및 탐색, 진로결정 및 구직기술 함양, 목표선택과 미래계획 등의 활동과 개별적인 진로문제에 대한 상담형태의 개인 진로지도를 통해 자기의 이해와 직업세계의 이해 및 탐색 능력의 함양 등 ‘진로세계·탐색 및 직업관 정립’에 있어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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