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과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rer Group Counseling Based Up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Carrer Decision-Making, Career Self-Efficacy, and Carrer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과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Based up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Career Decision-Making, Career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과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Based up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Career Decision-Making,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
교육학과 김 말 선
지도교수 김 종 운
대학생의 시기는 진로탐색기인 중․고등학교에서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탐색을 통해 대학에 입학하여 개인의 진로설계에 따라 취업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시기이지만, 진로선택에는 관심을 기울일 시간이나 프로그램들이 부족하여 자신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사회적으로 각광 받고 있는 유망학과, 부모의 권유, 성적에 맞추어 우발적이고 순간적인 학교 및 학과 선택으로 대학에 입학하였기 때문에 대학에 들어와서도 많은 대학생들이 진로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를 통한 자기계발에 초점을 둔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새로운 관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구안하고 이 모형에 근거하여 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진로 집단상담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대상자들로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대학교 대학생 30명 중 각각 10명씩 실험집단, 통제집단, 비교집단에 무선배치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1회당 120분, 주1회로 10주간에 걸쳐 10회기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사전검사 시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강점 3순위 지능을 찾아보았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는 진로의사결정척도, 진로자기효능감척도, 진로성숙도척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기 전 사전검사가 이루어졌고 집단상담을 마친 마지막 회기에 3가지 척도의 사후검사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Version 18.0)을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통계검증에 따른 양적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회기별 소감문, 느낀 점 나누기, 개방형 질문과 사후면담을 통해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구체적인 변화사례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일반 진로 집단상담에 비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특히 의사결정의 하위요인인 직관적 의사결정과 의존적 의사결정의 감소와 합리적 의사결정의 증가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일반 진로 집단상담에 비해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하위요인인 목표설정, 직업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셋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일반 진로 집단상담에 비해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하위요인인 결정성, 목적성, 준비성, 독립성, 확신성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 실행한 진로 집단상담은 대학생의 진로준비나 목표설정 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하여 자신의 강점지능을 이해하고 강점지능과 연관된 자신의 고유한 프로파일에 기초한 진로목표 설정을 통해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내적자원과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진로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여 깊은 자기이해를 통해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진로교육의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 다중지능이론, 진로의사결정,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과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Based up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Career Decision-Making,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for College Students
교육학과 김 말 선
지도교수 김 종 운
대학생의 시기는 진로탐색기인 중․고등학교에서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탐색을 통해 대학에 입학하여 개인의 진로설계에 따라 취업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시기이지만, 진로선택에는 관심을 기울일 시간이나 프로그램들이 부족하여 자신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사회적으로 각광 받고 있는 유망학과, 부모의 권유, 성적에 맞추어 우발적이고 순간적인 학교 및 학과 선택으로 대학에 입학하였기 때문에 대학에 들어와서도 많은 대학생들이 진로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를 통한 자기계발에 초점을 둔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새로운 관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구안하고 이 모형에 근거하여 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진로 집단상담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대상자들로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대학교 대학생 30명 중 각각 10명씩 실험집단, 통제집단, 비교집단에 무선배치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1회당 120분, 주1회로 10주간에 걸쳐 10회기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사전검사 시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강점 3순위 지능을 찾아보았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는 진로의사결정척도, 진로자기효능감척도, 진로성숙도척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기 전 사전검사가 이루어졌고 집단상담을 마친 마지막 회기에 3가지 척도의 사후검사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Version 18.0)을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통계검증에 따른 양적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회기별 소감문, 느낀 점 나누기, 개방형 질문과 사후면담을 통해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구체적인 변화사례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일반 진로 집단상담에 비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특히 의사결정의 하위요인인 직관적 의사결정과 의존적 의사결정의 감소와 합리적 의사결정의 증가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일반 진로 집단상담에 비해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하위요인인 목표설정, 직업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셋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일반 진로 집단상담에 비해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하위요인인 결정성, 목적성, 준비성, 독립성, 확신성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 실행한 진로 집단상담은 대학생의 진로준비나 목표설정 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하여 자신의 강점지능을 이해하고 강점지능과 연관된 자신의 고유한 프로파일에 기초한 진로목표 설정을 통해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내적자원과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진로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여 깊은 자기이해를 통해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진로교육의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 다중지능이론, 진로의사결정,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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