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규모 IT 운영조직을 위한 ITSM 운영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응준 (高麗大學校 컴퓨터情報通信大學院 컴퓨터情報通信工學科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3년 국내에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이 소개된 이후, 2005년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ITIL을 기반으로 하는 ITSM(IT Service Management)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구축되기 시작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그 동안 ITSM 도입에 미온적이었던 금융권 및 중소 업체들도 활발히 ITSM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국내 기업 환경의 특수성 및 경험 있는 운영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ITSM 시스템 도입 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으며, 특히 소규모 ...

주제어

#ITSM ITI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응준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컴퓨터情報通信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情報通信工學科
지도교수 金孝坤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35장
키워드 ITSM ITI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92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