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IT 서비스 관리 (ITSM) 성숙수준 조사 연구
Evaluation of the Maturity Level of IT Service Manag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황경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1794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현재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ITSM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고, 대부분이 개념 정리와 사례를 제시하는 것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가 정보시스템 감리 부문의 기존 연구와 차별화되는 점은 ITSM 측면에서 국내 조직들의 준비 정도를 측정해 봄으로써 ITSM의 국내 확산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확산을 위한 정책 및 전략 수립시 참조할 수 있는 사시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표는 ITSM 분야의 핵심 프레임워크의 하나인 ITIL을 기반으로 국내의 ITSM 성숙 수준을 파악하여 ITSM의 확산을

Abstract

Major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statistics and guidelines for diffusing ITSM by analyzing the ITSM maturity level of domestic organizations based on ITIL, a well know framework in ITSM area. In order to accomplish this goal, this study attempts to tackle the following three problem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13
  • 목차 ...15
  • Contents ...17
  • 표목차 ...19
  • 그림목차 ...21
  • 제1장 서론 ... 22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22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추진 체계 ...23
  •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26
  • 제4절 보고서의 구성 ...28
  • 제2장 ITSM의 기본 개념 ...29
  • 제1절 ITSM의 정의 ...29
  • 제2절 ITSM의 도입 필요성 ...30
  • 제3절 ITSM의 기대효과 ...31
  • 제4절 ITSM의 구성요소 ...32
  • 제3장 ITIL의 개요 ...34
  • 제1절 ITIL의 등장배경 및 개요 ...34
  • 제2절 서비스 지원(Service Support) 영역의 주요 프로세스 ...36
  • 제3절 서비스 제공(Service Delivery) 영역의 주요 프로세스 ...43
  • 제4절 ITIL의 인증 체계 ...49
  • 제4장 ITSM 성숙도 측정 도구 분석 ...53
  • 제1절 한 다국적 컨설팅 업체의 ITSM 성숙도 측정 모델 ...53
  • 제2절 OGC의 도구 ...56
  • 제3절 한 국내 컨설팅 업체의 ITSM 성숙도 측정 모델 ...58
  • 제4절 호주 학자의 설문 도구 ...60
  • 제5절 분석 결과 ...64
  • 제5장 국내 ITSM 성숙도 조사 결과 ...67
  • 제1절 설문 조사 방법 ...67
  • 제2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70
  • 제3절 전반적인 성숙도 분석 ...79
  • 제4절 프로세스별 성숙도 분석 ...82
  • 제5절 분석 결과 종합 ...98
  • 제6장 결론 ...105
  • 제1절 ITSM 확산을 위한 시사점 ...105
  • 제2절 연구의 공헌 및 한계 ...106
  • 참고문헌 ...108
  • 부록 I. 설문조사 시스템의 일부 화면 ...110
  • 부록 II. OGC 설문 항목 ...11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