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시그마 운동은 1980년대 초 일본의 무선호출기 시장 참여를 노리던 미국의 모토로라가 일본 업체들이 내놓은 호출기와 자사제품을 비교해 품질이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모토로라는 그때부터 어떻게 하면 일본을 앞지를 수 있을까 연구하였으며, 1987년에 비로소 식스 시그마로 결실을 맺었다. 식스 시그마 문제해결 방법론은 기업경영에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문제 와 국가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인간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식스시그마의 본질은 첫째로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며, 둘째로 모든 프로세스를 평가 개선하는 과학적, 통계적 방법이고, 셋째로 고객만족에 바탕을 둔 품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이자 기업전략이고, 넷째로 인력정예화를 위한 리더쉽 배양프로그램이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볼 때 식스 시그마는 개인 및 기업 발전을 넘어 국가발전 과정에도 적절히 적용될 수 있다. 국가도 운영방법과 규모면에서 기업과 차이가 있을 뿐 국민이라는 소비자를 상대로 각종 정책 등 ...
식스 시그마 운동은 1980년대 초 일본의 무선호출기 시장 참여를 노리던 미국의 모토로라가 일본 업체들이 내놓은 호출기와 자사제품을 비교해 품질이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모토로라는 그때부터 어떻게 하면 일본을 앞지를 수 있을까 연구하였으며, 1987년에 비로소 식스 시그마로 결실을 맺었다. 식스 시그마 문제해결 방법론은 기업경영에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문제 와 국가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인간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식스시그마의 본질은 첫째로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며, 둘째로 모든 프로세스를 평가 개선하는 과학적, 통계적 방법이고, 셋째로 고객만족에 바탕을 둔 품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이자 기업전략이고, 넷째로 인력정예화를 위한 리더쉽 배양프로그램이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볼 때 식스 시그마는 개인 및 기업 발전을 넘어 국가발전 과정에도 적절히 적용될 수 있다. 국가도 운영방법과 규모면에서 기업과 차이가 있을 뿐 국민이라는 소비자를 상대로 각종 정책 등 공공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제발전 등 고객만족을 위하여 노력해야 정당은 국민들로부터 버림받지 않고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아울러 국가라는 거대한 기업을 영속기업으로 유지할 수 있다. 식스 시그마는 모토로라가 일본기업과 경쟁에서 살아남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데 활용하였던 것처럼 국가가 영토를 넓히고 발전하는 과정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음을, 한반도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시대로 나누어져 있었던 시기에 신라의 통일 과정을 통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아울러 식스 시그마 본질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식스 시그마는 인력 정예화를 위한 리더쉽 배양프로그램으로, 신라의 통일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하였던 신라의 인재양성제도 즉 화랑제도를 통하여 기업 또는 국가에게 있어 리더를 길러내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한 국가의 교육 공공재 품질수준에 대한 식스 시그마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라는 당시의 각 국가를 하나의 주식회사라는 관점으로 접근하고, 신라라는 주식회사가 외부환경 요인으로서 크게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당시 당나라 등과 유대관계의 중요성을 식스 시그마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그러한 외교정책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며, 기업뿐만 아니라 하나의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존립하고 발전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 또는 기업이든 국가가 외부 환경과 고객(국민)을 무시하고 자기만족에 빠졌을 때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가를 고구려, 백제의 멸망과정을 통하여 설명한다. 결과적으로 위와 같이 주식회사 신라가 고객만족(국가안정, 영토 확장을 통한 국가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당시에 자신보다 더 강하였던 주식회사 고구려와 주식회사 백제를 흡수합병하였는가를 식스 시그마의 DMAIC 경영혁신 프로세스 단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제 2장에서는 식스 시그마 문제해결 방법론을 소개하고, 제 3장은 신라의 삼국통일과정을 다루며, 제 4장은 식스 시그마 관점에서 본 신라의 통일과정을 설명한다. 제 5장은 결론을 담고 있다.
식스 시그마 운동은 1980년대 초 일본의 무선호출기 시장 참여를 노리던 미국의 모토로라가 일본 업체들이 내놓은 호출기와 자사제품을 비교해 품질이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모토로라는 그때부터 어떻게 하면 일본을 앞지를 수 있을까 연구하였으며, 1987년에 비로소 식스 시그마로 결실을 맺었다. 식스 시그마 문제해결 방법론은 기업경영에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문제 와 국가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인간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식스시그마의 본질은 첫째로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며, 둘째로 모든 프로세스를 평가 개선하는 과학적, 통계적 방법이고, 셋째로 고객만족에 바탕을 둔 품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이자 기업전략이고, 넷째로 인력정예화를 위한 리더쉽 배양프로그램이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볼 때 식스 시그마는 개인 및 기업 발전을 넘어 국가발전 과정에도 적절히 적용될 수 있다. 국가도 운영방법과 규모면에서 기업과 차이가 있을 뿐 국민이라는 소비자를 상대로 각종 정책 등 공공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제발전 등 고객만족을 위하여 노력해야 정당은 국민들로부터 버림받지 않고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아울러 국가라는 거대한 기업을 영속기업으로 유지할 수 있다. 식스 시그마는 모토로라가 일본기업과 경쟁에서 살아남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데 활용하였던 것처럼 국가가 영토를 넓히고 발전하는 과정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음을, 한반도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시대로 나누어져 있었던 시기에 신라의 통일 과정을 통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아울러 식스 시그마 본질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식스 시그마는 인력 정예화를 위한 리더쉽 배양프로그램으로, 신라의 통일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하였던 신라의 인재양성제도 즉 화랑제도를 통하여 기업 또는 국가에게 있어 리더를 길러내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한 국가의 교육 공공재 품질수준에 대한 식스 시그마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라는 당시의 각 국가를 하나의 주식회사라는 관점으로 접근하고, 신라라는 주식회사가 외부환경 요인으로서 크게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당시 당나라 등과 유대관계의 중요성을 식스 시그마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그러한 외교정책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며, 기업뿐만 아니라 하나의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존립하고 발전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 또는 기업이든 국가가 외부 환경과 고객(국민)을 무시하고 자기만족에 빠졌을 때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가를 고구려, 백제의 멸망과정을 통하여 설명한다. 결과적으로 위와 같이 주식회사 신라가 고객만족(국가안정, 영토 확장을 통한 국가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당시에 자신보다 더 강하였던 주식회사 고구려와 주식회사 백제를 흡수합병하였는가를 식스 시그마의 DMAIC 경영혁신 프로세스 단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제 2장에서는 식스 시그마 문제해결 방법론을 소개하고, 제 3장은 신라의 삼국통일과정을 다루며, 제 4장은 식스 시그마 관점에서 본 신라의 통일과정을 설명한다. 제 5장은 결론을 담고 있다.
The Six Sigma problem-solving methodology can be applied to the solving of not only the corporate problems but also the personal or national problems.In the seventh-century Korean peninsula, the Silla Kingdom, once the smallest and the weakest, achieved unification using the strengthening of the int...
The Six Sigma problem-solving methodology can be applied to the solving of not only the corporate problems but also the personal or national problems.In the seventh-century Korean peninsula, the Silla Kingdom, once the smallest and the weakest, achieved unification using the strengthening of the internal competence through the Hwarang system, the coalition with the Tang of China, and the tactics to disturb the Backje Kingdom. This process of the unification by the Silla Kingdom can be viewed as an implementation of a Six Sigma project. This study shows how the Six Sigma 5-step problem-solving methodology can be utilized to achieve national development, using a historical example of the unification by the Silla Kingdom.
The Six Sigma problem-solving methodology can be applied to the solving of not only the corporate problems but also the personal or national problems.In the seventh-century Korean peninsula, the Silla Kingdom, once the smallest and the weakest, achieved unification using the strengthening of the internal competence through the Hwarang system, the coalition with the Tang of China, and the tactics to disturb the Backje Kingdom. This process of the unification by the Silla Kingdom can be viewed as an implementation of a Six Sigma project. This study shows how the Six Sigma 5-step problem-solving methodology can be utilized to achieve national development, using a historical example of the unification by the Silla Kingdo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