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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6 시그마를 활용한 PC 상가우수점 노트PC 판매비중 개선 사례
A Improvement Case of Notebook PC Sale in PC Store Using Six Sigm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365 - 368  

하승수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안영수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황인극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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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6 시그마 적용사례는 제조분야 중심으로 연구 발표되는 경우가 많고, 판매나 마케팅 분야의 적용사례는 찾기 힘들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S전자의 전문상가에서 판매되는 노트북의 판매비중을 높이기 위해 6 시그마를 적용하여 노트북의 판매비중을 높이기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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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Measure 단계에서 선정한 6개 항목에 대한 DATA를 수집하기 위해서 [그림 4]와 같이 분석인자에 대한 알고자하는 내용, 분석 도구, 데이터 수집 세부 방법 등을 만들어 진행하였다.
  • 목표 설정과 성과측정matrix를 정의한 후 고객의 소리(VOC)를 수집하여 어떤 요인들이 어떤 관계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특성요인도를 작성하였고[그림 3], 기능전개 Matrix(FDM)를 전개하여 앞에서 선정된 12개의 kpiv중 상담력 미흡, 프리미엄 제품 진열미흡, NBM 활동부진, 내방고객부진, 경쟁사 시장 정보력 부족, 납품지연 등 6개 항목을 우선순위화된 잠재 x’s로 선정하였다.
  • 분석단계에서 선정한 Vital Few X’s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해 [그림 6]과 같이 가능한 대안과 도출 방법 그리고 장애요인을 도축하였다.
  • S전자는 PC 상가 우수점에서 판매되는 PAVV, ZIPEL, HAUZEN, NOTE PC, TFT-LCD 등의 프리미엄제품 매출 확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매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 중에서 notebook PC 의 판매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트PC판매비중제고를 6 시그마 프로젝트로 선정하여 진행하기로 하였다. 07년도 상반기 기준으로 미국시장의 노트PC판매 비중은 37%수준이며, 일본시장의 노트PC판매비중은 53%수준이고, 서울 용산(상가)지점의 노트PC판매비중 38% 수준으로, 개선 프로젝트를 선정된 xx 지점의 PC상가 우수점 노트PC판매비중 이 32% 수준으로, 다른 나라나 용산 지점에 비해 절대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 Matrix 평가를 활용하여 최적 대안 선정이 선정되었다.

데이터처리

  • y의 성과 기준은 PC 상가 우수점 Note PC(NPC) 판매비중으로 선정하였는데, NPC 판매비중=[NPC매출 수량/ Total PC 매출 수량]*100으로 정의 하였고, 측정방법으로 ’07.07~10월까지 PC상가 우수점을 모수로 하여 회사 BEX 시스템을 사용하여 매출 실적 수량을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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