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C. H. Patterson의 ‘인간주의 교육’과 M. E. P. Seligman의 ‘긍정심리학’, 학교 상․벌점제, 그리고 학생 인권 등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 주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주된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부수적인 효과를 본다면 현재 대한민국의 공교육이 점차 그 힘을 잃어 가고 있음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교사들의 권위를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자의 두 번째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준비한 자료는 경기도 성남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과정 학생 19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교 상․벌점제에 대한 설문 자료, 학교 성적과 상․벌점 누계 점수, 성격강점 척도,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에 대한 분석 자료 중에서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174명의 자료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연계 학생이다 보니 자연히 여학생들의 비율이 낮았다.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위에서 제시한 척도들 간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상벌점제도와 성별, 학업성적, 상․벌점 점수, 성격강점/덕목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상벌점제도, 상․벌점, 성별, 학업성적과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성격강점/덕목과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넷째, 학생들의 성격강점/덕목과 학교 상․벌점제도, 성별, 학업성적, 상․벌점 점수와의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서 학교생활만족도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알아낸 사실로서 상․벌점 제도를 시행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돼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생활규정을 만들어야만 한다. ② 상․벌점을 부여함에 있어 공정하고 객관적일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③ 벌점보다는 상점을 위주로 제도를 운영함으로서 학생들의 감사성향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④ 상․벌점을 부여받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가 있어야만 학생들은 이 제도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그것이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⑤ 학생들의 성격강점과 상․벌점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민의식강점, 심미안, 감사, 낙관성, 유머, 영성강점에 해당하는 초월성덕목을 함께 기르면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음이 나타났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성적향상을 위해 경쟁적으로 시험을 봐야 하는 교육적 풍토에 의해 점점 더 사교육은 증가되고 있는 현재의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 대해 반성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 새로운 모습의 교육적 환경을 전면적으로 조성해야 할 것이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본 연구자의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아주 오래전 Aristotle로부터 시작된 ‘인간주의 교육’의 철학을 재정립하여 인간주의적인 교육을 시킬 수 있는 학교가 돼야 할 것이다. 즉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서, 자신의 ...
본 논문은 C. H. Patterson의 ‘인간주의 교육’과 M. E. P. Seligman의 ‘긍정심리학’, 학교 상․벌점제, 그리고 학생 인권 등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 주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주된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부수적인 효과를 본다면 현재 대한민국의 공교육이 점차 그 힘을 잃어 가고 있음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교사들의 권위를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자의 두 번째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준비한 자료는 경기도 성남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과정 학생 19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교 상․벌점제에 대한 설문 자료, 학교 성적과 상․벌점 누계 점수, 성격강점 척도,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에 대한 분석 자료 중에서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174명의 자료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연계 학생이다 보니 자연히 여학생들의 비율이 낮았다.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위에서 제시한 척도들 간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상벌점제도와 성별, 학업성적, 상․벌점 점수, 성격강점/덕목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상벌점제도, 상․벌점, 성별, 학업성적과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성격강점/덕목과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넷째, 학생들의 성격강점/덕목과 학교 상․벌점제도, 성별, 학업성적, 상․벌점 점수와의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서 학교생활만족도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알아낸 사실로서 상․벌점 제도를 시행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돼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생활규정을 만들어야만 한다. ② 상․벌점을 부여함에 있어 공정하고 객관적일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③ 벌점보다는 상점을 위주로 제도를 운영함으로서 학생들의 감사성향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④ 상․벌점을 부여받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가 있어야만 학생들은 이 제도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그것이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⑤ 학생들의 성격강점과 상․벌점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민의식강점, 심미안, 감사, 낙관성, 유머, 영성강점에 해당하는 초월성덕목을 함께 기르면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음이 나타났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성적향상을 위해 경쟁적으로 시험을 봐야 하는 교육적 풍토에 의해 점점 더 사교육은 증가되고 있는 현재의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 대해 반성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 새로운 모습의 교육적 환경을 전면적으로 조성해야 할 것이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본 연구자의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아주 오래전 Aristotle로부터 시작된 ‘인간주의 교육’의 철학을 재정립하여 인간주의적인 교육을 시킬 수 있는 학교가 돼야 할 것이다. 즉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서, 자신의 감정 표현에 솔직한 ‘진실 된 교사’, 학생들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그들에 대한 ‘공감적 이해’의 품성을 개발해 나가는 학교와 교육기관이 돼야 할 것이다. 둘째, Seligman 박사와 그의 공동 연구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학생들의 성격 강점을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개개인의 강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인성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긍정심리학적 강점 개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우선적으로 교사들 스스로부터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약점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강점을 인정하고 약점을 보듬어줄 수 있는 덕성이 생길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이 현재 쓰러져 가는 교사의 권위를 세울 수 있고 올바른 공교육의 기틀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24개 성격강점 중에서 시민의식강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 초월성 덕목의 심미안, 감사, 낙관성, 유머, 영성의 강점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본 연구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와 학교 그리고 교사들은 이에 맞춰 학생들의 인성을 개발하고 그들을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도입과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주요어: 인간주의 교육, 학교 상․벌점제도(Green Mileage System: 학생생활평점제), 긍정심리학, 성격강점/덕목, 학교생활만족도, 학생인권, 칭찬, 낙관성, 학습된 무기력
본 논문은 C. H. Patterson의 ‘인간주의 교육’과 M. E. P. Seligman의 ‘긍정심리학’, 학교 상․벌점제, 그리고 학생 인권 등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 주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주된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부수적인 효과를 본다면 현재 대한민국의 공교육이 점차 그 힘을 잃어 가고 있음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교사들의 권위를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자의 두 번째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준비한 자료는 경기도 성남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과정 학생 19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교 상․벌점제에 대한 설문 자료, 학교 성적과 상․벌점 누계 점수, 성격강점 척도,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에 대한 분석 자료 중에서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174명의 자료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연계 학생이다 보니 자연히 여학생들의 비율이 낮았다.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위에서 제시한 척도들 간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상벌점제도와 성별, 학업성적, 상․벌점 점수, 성격강점/덕목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상벌점제도, 상․벌점, 성별, 학업성적과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성격강점/덕목과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넷째, 학생들의 성격강점/덕목과 학교 상․벌점제도, 성별, 학업성적, 상․벌점 점수와의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서 학교생활만족도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알아낸 사실로서 상․벌점 제도를 시행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돼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생활규정을 만들어야만 한다. ② 상․벌점을 부여함에 있어 공정하고 객관적일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③ 벌점보다는 상점을 위주로 제도를 운영함으로서 학생들의 감사성향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④ 상․벌점을 부여받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가 있어야만 학생들은 이 제도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그것이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⑤ 학생들의 성격강점과 상․벌점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민의식강점, 심미안, 감사, 낙관성, 유머, 영성강점에 해당하는 초월성덕목을 함께 기르면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음이 나타났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성적향상을 위해 경쟁적으로 시험을 봐야 하는 교육적 풍토에 의해 점점 더 사교육은 증가되고 있는 현재의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 대해 반성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 새로운 모습의 교육적 환경을 전면적으로 조성해야 할 것이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본 연구자의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아주 오래전 Aristotle로부터 시작된 ‘인간주의 교육’의 철학을 재정립하여 인간주의적인 교육을 시킬 수 있는 학교가 돼야 할 것이다. 즉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서, 자신의 감정 표현에 솔직한 ‘진실 된 교사’, 학생들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그들에 대한 ‘공감적 이해’의 품성을 개발해 나가는 학교와 교육기관이 돼야 할 것이다. 둘째, Seligman 박사와 그의 공동 연구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학생들의 성격 강점을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개개인의 강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인성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긍정심리학적 강점 개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우선적으로 교사들 스스로부터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약점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강점을 인정하고 약점을 보듬어줄 수 있는 덕성이 생길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이 현재 쓰러져 가는 교사의 권위를 세울 수 있고 올바른 공교육의 기틀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24개 성격강점 중에서 시민의식강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 초월성 덕목의 심미안, 감사, 낙관성, 유머, 영성의 강점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본 연구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와 학교 그리고 교사들은 이에 맞춰 학생들의 인성을 개발하고 그들을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도입과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주요어: 인간주의 교육, 학교 상․벌점제도(Green Mileage System: 학생생활평점제), 긍정심리학, 성격강점/덕목, 학교생활만족도, 학생인권, 칭찬, 낙관성, 학습된 무기력
주제어
#인간주의 교육 학교 상·벌점제도(Green Mileage System: 학생생활평점제) 긍정심리학 성격강점/덕목 학교생활만족도 학생인권 칭찬 낙관성 학습된 무기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재훈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고영건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146 p.
키워드
인간주의 교육 학교 상·벌점제도(Green Mileage System: 학생생활평점제) 긍정심리학 성격강점/덕목 학교생활만족도 학생인권 칭찬 낙관성 학습된 무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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