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학 강좌 실태 조사 연구
A Survey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Humanities Lecture Progra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Korea Research Foundation
연구책임자 박재술
참여연구자 한승환 , 조종화 , 황호식 , 이선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9
주관부처 교육인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10000344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현대 사회의 위기 현상 진단하고 인문학 위상을 점검한다.
○ 인문학 강좌의 필요성을 밝힌다.
○ 설문 응답을 토대로 인문학 강좌 실태의 객관적 자료를 구축한다.
○ 인문학 강좌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향을 제안한다.

목차 Contents

  • 표지...2
  • 목 차...3
  • 연구 요약...12
  • 제1장 서론...17
  • 제1절 연구 목적...17
  •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18
  • 1. 연구 내용...18
  • 2. 연구 방법...19
  • 제2장 현대 사회의 위기 현상과 인문학의 위상...20
  • 제1절 현대 사회의 위기 현상...20
  • 1. 물질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의 불균형...20
  • 1) 경제적(물질적) 가치 선호...20
  • 2) 경제력과 행복지수의 불일치...20
  • 2. 개인주의와 도구적 이성의 지배...21
  • 1) 개인주의 팽배...21
  • 2) 도구적 이성 만연...21
  • 3. 양극화 현상 심화...21
  • 1) 경제적 양극화...21
  • 2) 지식정보 양극화...22
  • 3) 교육 양극화...22
  • 4. 소외 현상 심화...23
  • 1) 인간 소외...23
  • 2) 교육 소외...23
  • (1) 교육소외계층 현황...23
  • (2) 교육소외세대 현황...24
  • (3) 교육소외노동 현황...24
  • (4) 교육소외지역 현황...24
  • (5) 새로 유입되는 교육소외 사회구성원 현황...24
  • 제2절 인문학의 위상...26
  • 1. 인문학의 가치...26
  • 2. 인문학의 위상...26
  • 1) 사회에서 소외된 인문학적 가치...26
  • 2) 대학에서 내몰린 인문학...27
  • 3) 인문학 위상 하락의 원인...28
  • (1) 내부 요인...28
  • (2) 외부 요인...28
  • 제3장 인문학 강좌의 필요성...30
  • 제1절 인문학의 사회 기여 방안 : 교육...30
  • 제2절 대중을 위한 교육 정책 현황...30
  • 1. 평생교육지원정책 현황...30
  • 2.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한계...31
  • 제3절 인문학 강좌의 필요성...32
  • 1. 창의적 인적 자원 발굴.양성...32
  • 2. 정신적 가치 함양을 통한 삶의 질 향상...33
  • 3. 소외 계층의 자기 정체성 확립 및 재사회화...33
  • 4. 사회 공공성 유지 및 강화...34
  • 5. 문화민주주의 성취...34
  • 제4절 국내외 인문학 강좌 사례...36
  • 1. 외국에서의 인문학 강좌 사례...36
  • 1) 클레멘트 인문학 강좌...36
  • 2) 프랑스의 ‘모든 지식의 대학’(UTLS)...36
  • 2. 한국에서의 인문학 강좌 사례...37
  • 1) 일반인 대상 인문학 강좌 운영 사례...37
  • 2) 소외계층 대상 인문학 강좌 운영 사례...37
  • 제4장 인문학 강좌 실태 조사 개요...39
  • 제1절 조사 개요...39
  • 1. 조사 목적...39
  • 2. 조사 기관...39
  • 3. 조사 대상...40
  • 4. 조사 대상 기간...40
  • 5. 조사 진행 일정...41
  • 제2절 설문조사표 작성...41
  • 1. 기관용 설문조사표 주요 내용...42
  • 2. 수강생용 설문조사표 주요 내용...42
  • 제5장 인문학 강좌 실태 조사 결과 분석...44
  • 제1절 조사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44
  • 1. 조사 자료 수집...44
  • 2. 조사 자료 분석 방법...45
  • 제2절 인문학 강좌 개설.운영 기관의 실태 및 결과 분석...45
  • 1. 인문학 강좌 개설.운영기관 실태 분석...45
  • 1) 조사 대상 기관의 일반적 특징...45
  • 2) 재정 조달 방식...47
  • 3) 인문학 강좌 개설 및 운영 현황...48
  • 4) 인문학의 사회적 가치와 유용성...54
  • 5) 인문학 강좌 개설시 고려 사항...56
  • 6)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 변경시 고려 사항...58
  • 7) 강의 평가 실시 여부...59
  • 8) 강사 채용 방법...61
  • 9) 수강생 모집 방법...62
  • 10) 인문학 강좌 전담 직원 유무...63
  • 11) 인문학 강좌 개설.운영시 애로 사항...66
  • 12) 인문학 강좌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수요...68
  • 13) 인문학 강좌 활성화 필요성...69
  • 14)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71
  • 15) 정부 지원 대책...73
  • 2. 기관 실태 분석 결과 종합...74
  • 1) 인문학 강좌 운영 기관 실태...74
  • 2) 인문학 강좌 개설 목적...75
  • 3) 인문학 강좌 운영의 애로 사항...75
  • 4)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77
  • 5) 인문학 강좌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대책...78
  • 제3절 인문학 강좌 수강생의 실태 및 결과 분석...79
  • 1. 인문학 강좌 수강생 실태 분석...79
  • 1) 수강생의 일반적 특성...79
  • 2) 인문학 강좌의 필요성...80
  • 3) 인문학 강좌 수강 목적...84
  • 4) 인문학 강좌 영역별 수강 현황...86
  • 5) 인문학 강좌 이수 후 연관 활동...87
  • 6)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89
  • 7) 인문학 강좌에 대한 수강 만족도...91
  • 8) 인문학 강좌에 대한 수강 권유 의사...93
  • 9) 인문학 강좌 수강시 고려 사항...94
  • 10) 인문학 강좌 수강 기관의 유형...96
  • 2. 수강생 실태 분석 결과 종합...97
  • 1) 인문학 강좌의 필요성...97
  • 2) 인문학 강좌 수강 목적...97
  • 3) 인문학 강좌에 대한 수강 만족도...98
  • 4) 인문학 강좌 수강시 고려 사항...99
  • 5) 인문학 강좌 수강 기관 유형...99
  • 6)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99
  • 제6장 면담을 통한 인문학 강좌 실태 조사.분석...101
  • 제1절 사회에서 격리된 사람을 위한 인문학 강좌...101
  • 1. 개요...101
  • 2. 인문학 강좌 개설 동기...101
  • 3. 인문학 강좌의 효과...101
  • 4. 인문학 강좌 운영의 애로 사항...101
  • 5.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101
  • 제2절 저소득층을 위한 인문학 강좌...102
  • 1. 개요...102
  • 2. 인문학 강좌 개설 동기...102
  • 3. 인문학 강좌의 효과...102
  • 4. 인문학 강좌 운영의 애로 사항...102
  • 5.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102
  • 제3절 소외 여성을 위한 인문학 강좌...103
  • 1. 개요...103
  • 2. 인문학 강좌 개설 동기...103
  • 3. 인문학 강좌의 효과...104
  • 4. 인문학 강좌 운영의 애로 사항...104
  • 5.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104
  • 제4절 일반 대중을 위한 인문학 강좌...105
  • 1. 개요...105
  • 2. 인문학 강좌 개설 동기...105
  • 3. 인문학 강좌 운영 방법...105
  • 4. 인문학 강좌의 효과...105
  • 5. 인문학 강좌 운영의 애로 사항...106
  • 6. 인문학 강좌 활성화 방안...106
  • 제5절 면담을 통해 본 인문학 강좌 실태 분석 종합...106
  • 제7장 결론 : 인문학 강좌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향...108
  • 제1절 인문학 강좌의 접근성 향상...108
  • 1. 인문학 강좌 홍보 강화...108
  • 2. 맞춤형 인문학 강좌 개설.운영...109
  • 3. 인문학 강좌 운영과 수강의 경제적 부담 최소화 ...110
  • 제2절 인문학 강좌 운영 기관의 인적.물적 기반 조성...110
  • 1. 인문학 강좌 전문 강사 양성...110
  • 2. 인문학 강좌 전담 전문 직원 확보...112
  • 3. 인문학 강좌 지원 기관의 관리지침 마련과 관리 실무자의 전문성 강화...112
  • 4. 인문학 강좌 관련 기관들의 컨소시엄(consortium) 구축...113
  • 참고 문헌...115
  • [부록 1] : 인문학 운영 기관 면담 기록...116
  • 1. 문지문화원 ‘사이’...116
  • 2. 인권실천시민연대...128
  • 3. 수원.경기광역자활지원센터...137
  • 4. 여성자활센터 ‘W-ing’...148
  • [부록 2] : 설문조사표...159
  • 1. 기관용 설문조사표...159
  • 2. 수강생용 설문조사표...16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