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인에어(Jane Eyre) 텍스트를 활용하여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을 실시하고 이로 인해 향상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소공녀(A Little Princess) 에세이 쓰기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는 크게 설문조사, 에세이 테스트, 그리고 수업활동으로 나누어졌다. 우선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기존 수업에 대한 참여도 및 자발성 등을 진단하였고 그 결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이나 능동적 참여가 크게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후...
본 연구는 제인에어(Jane Eyre) 텍스트를 활용하여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을 실시하고 이로 인해 향상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소공녀(A Little Princess) 에세이 쓰기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는 크게 설문조사, 에세이 테스트, 그리고 수업활동으로 나누어졌다. 우선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기존 수업에 대한 참여도 및 자발성 등을 진단하였고 그 결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이나 능동적 참여가 크게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후 사전 에세이 테스트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소공녀를 읽은 후 주제 및 등장인물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쓰도록 했다. 제인에어 수업이 끝난 후 다시 소공녀를 이용하여 실시할 사후 에세이와 비교하였을 때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영어 실력 향상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본격적인 수업 활동으로 제인에어 텍스트를 비판적 시각으로 읽도록 하였다. 수업의 전 과정은 읽기 전, 중, 후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읽기 전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가진 편견에 대해 발견하였다., 읽기 중 활동에서는 제인에어에 나타난 외모(장애, 나이 포함), 계급, 성 역할에 대한 편견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 적극적으로 편견을 해소하는 활동을 하였다. 인물이나 주제 바꾸기(switching), 입장 되어보기(connection stem), 대안적 관점으로 생각하기(alternative perspectives) 등의 크리티컬 리터러시의 활동들을 다양하게 이용하였다. 읽기 후 활동에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관점을 적용한 대안 텍스트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업이 끝난 후, 제인에어를 활용한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해보기 위해 다시 소공녀를 읽은 후 주제나 등장인물들에 대한 에세이를 쓰도록 하였다. 사전, 사후 에세이 테스트 비교·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제인에어 수업 연구 이후에 실시한 소공녀 에세이 테스트에서 실험에 참여한 전원에게 뚜렷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처음에는 영어로 쓰는 것 자체에 두려움을 보이던 학생들이 이전보다 긴 에세이를 작성하였다. 비판적 사고력 측면에서도 기존에는 전형적 주제만을 인식하고 주인공에게만 초점을 맞추던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물들을 깊이 있게 고려하였다. 또한 주인공에게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여러 가지 측면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외모적, 계급적, 성 역할 편견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소외된 인물의 입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글이 늘어났다. 또한 기존에 한정된 단어만 이용하던 것과 달리 맥락에 맞는 적절한 단어를 잘 활용하여 풍부하고 일관된 내용의 에세이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크리티컬 리터러시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증명해준다. 또한 설문조사에서 보여준 전원의 긍정적 반응은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켰고, 동기를 유발하였으며 열린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시각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을 드러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좋은 질문을 해야 한다. 둘째, 참여적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넷째, 교사는 다양한 수업활동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도와야 한다.
본 연구는 제인에어(Jane Eyre) 텍스트를 활용하여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을 실시하고 이로 인해 향상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소공녀(A Little Princess) 에세이 쓰기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는 크게 설문조사, 에세이 테스트, 그리고 수업활동으로 나누어졌다. 우선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기존 수업에 대한 참여도 및 자발성 등을 진단하였고 그 결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이나 능동적 참여가 크게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후 사전 에세이 테스트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소공녀를 읽은 후 주제 및 등장인물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쓰도록 했다. 제인에어 수업이 끝난 후 다시 소공녀를 이용하여 실시할 사후 에세이와 비교하였을 때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영어 실력 향상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본격적인 수업 활동으로 제인에어 텍스트를 비판적 시각으로 읽도록 하였다. 수업의 전 과정은 읽기 전, 중, 후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읽기 전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가진 편견에 대해 발견하였다., 읽기 중 활동에서는 제인에어에 나타난 외모(장애, 나이 포함), 계급, 성 역할에 대한 편견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 적극적으로 편견을 해소하는 활동을 하였다. 인물이나 주제 바꾸기(switching), 입장 되어보기(connection stem), 대안적 관점으로 생각하기(alternative perspectives) 등의 크리티컬 리터러시의 활동들을 다양하게 이용하였다. 읽기 후 활동에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관점을 적용한 대안 텍스트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업이 끝난 후, 제인에어를 활용한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해보기 위해 다시 소공녀를 읽은 후 주제나 등장인물들에 대한 에세이를 쓰도록 하였다. 사전, 사후 에세이 테스트 비교·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제인에어 수업 연구 이후에 실시한 소공녀 에세이 테스트에서 실험에 참여한 전원에게 뚜렷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처음에는 영어로 쓰는 것 자체에 두려움을 보이던 학생들이 이전보다 긴 에세이를 작성하였다. 비판적 사고력 측면에서도 기존에는 전형적 주제만을 인식하고 주인공에게만 초점을 맞추던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물들을 깊이 있게 고려하였다. 또한 주인공에게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여러 가지 측면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외모적, 계급적, 성 역할 편견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소외된 인물의 입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글이 늘어났다. 또한 기존에 한정된 단어만 이용하던 것과 달리 맥락에 맞는 적절한 단어를 잘 활용하여 풍부하고 일관된 내용의 에세이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크리티컬 리터러시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증명해준다. 또한 설문조사에서 보여준 전원의 긍정적 반응은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켰고, 동기를 유발하였으며 열린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시각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을 드러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좋은 질문을 해야 한다. 둘째, 참여적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넷째, 교사는 다양한 수업활동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도와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