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성교제가 보편화된 현실에서 중학생의 남녀간 성심리 차이를 비교하고, 자아존중감 실태 파악을 통해 남녀의 성심리 차이와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통해 발달적 관점에서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교사와 학부모의 생활지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시 소재의 남녀 공학 중학교 학생 912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9월 24일부터 2010년 10월 12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중학생용 성심리 측정도구(박영숙과 전영민, 2001)와 Rogenberg(1965)에 의해 개발된 self -esteem scale을 전병재(1972)가 번안한 측정도구(10문항, 4점척도),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1955)의 목적으로 제작된 설문지 중 이성교제에 관한 태도를 묻는 질문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이성교제가 보편화된 현실에서 중학생의 남녀간 성심리 차이를 비교하고, 자아존중감 실태 파악을 통해 남녀의 성심리 차이와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통해 발달적 관점에서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교사와 학부모의 생활지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시 소재의 남녀 공학 중학교 학생 912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9월 24일부터 2010년 10월 12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중학생용 성심리 측정도구(박영숙과 전영민, 2001)와 Rogenberg(1965)에 의해 개발된 self -esteem scale을 전병재(1972)가 번안한 측정도구(10문항, 4점척도),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1955)의 목적으로 제작된 설문지 중 이성교제에 관한 태도를 묻는 질문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program을 이용하였고, 기술적 통계, Cronbach α 계수산출, T-test, ANOVA,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의 통계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심리와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심리의 모든 하위척도에서 유의미한 남녀의 차이가 나타났다. 성태도, 성충동성, 성대처행동은 남학생의 점수가 여학생보다 높았으나 성지식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자아존중감의 평균은 여학생이 높지만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2) 중학생의 학년에 따른 성심리와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심리의 모든 하위척도에서 유의미한 남녀의 차이가 나타났다. 성심리는 대체로 학년이 증가할수록 점수가 높았다. 자아존중감 역시 학년이 증가할수록 점수가 높아졌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3) 성지식, 성태도, 성충동, 성대처행동,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분석 성심리 하위요인인 성태도, 성충동, 성대처행동 간에는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성지식은 성태도, 적극적 성대처행동과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나 성충동성, 소극적 성대처행동과는 낮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성지식과는 상관관계가 있으나 성지식을 제외한 성심리의 다른 하위척도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중학생의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성지식, 성태도, 성충동, 자존감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성심리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가가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성심리 차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청소년의 생활지도 자료 및 근거 마련을 위해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이성교제시 나타날 수 있는 구체적 행동과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영향요인 파악에 관한 연구를 제언한다. 주요어 : 중학생, 성심리, 성태도, 성충동성, 성대처행동, 성지식, 자아존중감,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
본 연구는 이성교제가 보편화된 현실에서 중학생의 남녀간 성심리 차이를 비교하고, 자아존중감 실태 파악을 통해 남녀의 성심리 차이와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통해 발달적 관점에서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교사와 학부모의 생활지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시 소재의 남녀 공학 중학교 학생 912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9월 24일부터 2010년 10월 12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중학생용 성심리 측정도구(박영숙과 전영민, 2001)와 Rogenberg(1965)에 의해 개발된 self -esteem scale을 전병재(1972)가 번안한 측정도구(10문항, 4점척도),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1955)의 목적으로 제작된 설문지 중 이성교제에 관한 태도를 묻는 질문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program을 이용하였고, 기술적 통계, Cronbach α 계수산출, T-test, ANOVA,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의 통계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심리와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심리의 모든 하위척도에서 유의미한 남녀의 차이가 나타났다. 성태도, 성충동성, 성대처행동은 남학생의 점수가 여학생보다 높았으나 성지식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자아존중감의 평균은 여학생이 높지만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2) 중학생의 학년에 따른 성심리와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심리의 모든 하위척도에서 유의미한 남녀의 차이가 나타났다. 성심리는 대체로 학년이 증가할수록 점수가 높았다. 자아존중감 역시 학년이 증가할수록 점수가 높아졌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3) 성지식, 성태도, 성충동, 성대처행동,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분석 성심리 하위요인인 성태도, 성충동, 성대처행동 간에는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성지식은 성태도, 적극적 성대처행동과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나 성충동성, 소극적 성대처행동과는 낮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성지식과는 상관관계가 있으나 성지식을 제외한 성심리의 다른 하위척도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중학생의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성지식, 성태도, 성충동, 자존감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성심리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가가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성심리 차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청소년의 생활지도 자료 및 근거 마련을 위해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이성교제시 나타날 수 있는 구체적 행동과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영향요인 파악에 관한 연구를 제언한다. 주요어 : 중학생, 성심리, 성태도, 성충동성, 성대처행동, 성지식, 자아존중감,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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