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초등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생들의 성격 강점이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발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이러한 성격 강점의 발달이 학생들의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 향상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았다. 울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514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으며 남학생 250명(48.6%)과 여학생 264명(51.4%)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는 청...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초등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생들의 성격 강점이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발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이러한 성격 강점의 발달이 학생들의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 향상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았다. 울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514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으며 남학생 250명(48.6%)과 여학생 264명(51.4%)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는 청소년용 VIA-Youth의 축약판을 번역한 48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성격 강점의 상위 개념인 덕목 수준에서 분석해 보았다. 또한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검사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가설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격 강점의 하위 요인인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절제, 초월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절제 강점들은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학년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6학년 학생들은 지혜와 지식 강점들이 1학년보다 낮게 나타났고,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의 용기와 인간애 강점은 2학년보다 낮게 나타났다. 절제 강점들도 고학년인 4학년, 5학년, 6학년이 2학년 학생들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이들 성격 강점뿐만 아니라 학업성적과 학교만족도도 낮게 나타났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격 강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른 시기부터 학생들의 잠재력과 자아실현을 위해 학생들의 성격 강점을 계발하고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야 할 학교가 긍정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둘째, 성격 강점은 학업성적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성격 강점의 하위 요인인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정의, 절제, 초월성이 높을수록 학업성적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학업성적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성격 강점은 인간애, 지혜와 지식, 초월성이었다. 특히, 인간애는 학업성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격 강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격 강점은 학교만족도와도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성격 강점의 하위요인인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정의, 절제, 초월성이 높을수록 학교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인간애, 지혜와 지식, 정의, 초월성 강점이 높은 학생들이 학교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친절, 사랑, 사회성 강점들이 포함된 인간애는 학교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 향상에 인간애 강점을 강조한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격 강점의 발달을 학년에 따라 탐색해보고, 성격 강점과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 학생들의 긍정적인 발달과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 발달 과정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격 강점 발달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긍정 청소년 발달과 긍정기관으로써의 학교의 역할을 제고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이 이른 시기부터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 및 학교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학생들이 행복과 충만한 삶을 이루는데 있어 중요한 강점 및 인성기반의 학교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초등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학생들의 성격 강점이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발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이러한 성격 강점의 발달이 학생들의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 향상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았다. 울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514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으며 남학생 250명(48.6%)과 여학생 264명(51.4%)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는 청소년용 VIA-Youth의 축약판을 번역한 48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성격 강점의 상위 개념인 덕목 수준에서 분석해 보았다. 또한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검사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가설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격 강점의 하위 요인인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절제, 초월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절제 강점들은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학년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6학년 학생들은 지혜와 지식 강점들이 1학년보다 낮게 나타났고,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의 용기와 인간애 강점은 2학년보다 낮게 나타났다. 절제 강점들도 고학년인 4학년, 5학년, 6학년이 2학년 학생들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이들 성격 강점뿐만 아니라 학업성적과 학교만족도도 낮게 나타났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격 강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른 시기부터 학생들의 잠재력과 자아실현을 위해 학생들의 성격 강점을 계발하고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야 할 학교가 긍정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둘째, 성격 강점은 학업성적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성격 강점의 하위 요인인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정의, 절제, 초월성이 높을수록 학업성적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학업성적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성격 강점은 인간애, 지혜와 지식, 초월성이었다. 특히, 인간애는 학업성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격 강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격 강점은 학교만족도와도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성격 강점의 하위요인인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정의, 절제, 초월성이 높을수록 학교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인간애, 지혜와 지식, 정의, 초월성 강점이 높은 학생들이 학교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친절, 사랑, 사회성 강점들이 포함된 인간애는 학교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 향상에 인간애 강점을 강조한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격 강점의 발달을 학년에 따라 탐색해보고, 성격 강점과 학업성적 및 학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 학생들의 긍정적인 발달과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 발달 과정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격 강점 발달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긍정 청소년 발달과 긍정기관으로써의 학교의 역할을 제고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이 이른 시기부터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 및 학교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학생들이 행복과 충만한 삶을 이루는데 있어 중요한 강점 및 인성기반의 학교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주제어
#성격 강점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