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집단놀이 프로그램을 통한 ADHD 아동의 친사회성과 교우관계 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improvement of prosociability and peer relationship of ADHD child through the group play program. 원문보기


김선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놀이프로그램을 적용하여 ADHD아동의 친사회성과 교우관계를 향상하는데 목적을 둔 단일사례연구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놀이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친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둘째, 집단 놀이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교우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아동은 ADHD로 진단받고 6개월 이상 약물치료 중이며, 사회적 행동이 미숙하여 교우관계 갈등이 심한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이다. 대상 아동의 친사회성과 교우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집단놀이 14회기, 부모님 상담 2회기, 아동 상담 2회기, 담임 교사 상담 1회기, 정리 및 평가 1회기를 포함한 집단놀이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총 20회기 중 대상아동과 급우들에게 매회 50분씩 주 2회, 14회기의 놀이 프로그램을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집단놀이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case study aimed at improving prosociability and peer relationship of child with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through the group play program. For the purpose, this researcher raised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Is the group play program effective in improv...

Keyword

#ADHD 놀이치료 친사회성 교우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미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46 p.
키워드 ADHD 놀이치료 친사회성 교우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02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