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들어와서 점차적으로 창의적 인재육성과 관련하여 영재교육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영재 교육이 내실을 다지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올바른 영재교육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영재교육의 대상이 되는 영재들을 정확히 판별할 수 있는 판별 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정확한 판별 없이 영재교육을 시행한다면 교육의 대상이 애초부터 잘못 정해지는 오류가 생기기 때문이다.
미국 교육부에서는 영재의 재능을 여러 분야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을 수학이나 과학 분야에서만 주로 접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분위기에 부합하여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영재 판별 도구 개발은 주로 수학이나 과학 분야 등에서만 이루어져왔다. 반면, 인문 분야에서는 영재성을 판별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개발이 상대적으로 매우 빈약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문학 영재에 대한 판별 도구의 개발은 전무(全無)하다 할 수 있다. 문학 영재에 대한 필요성이 주창된 이후, 문학 영재에 대한 판별 도구의 방향성을 제시한 연구는 현상길의 ‘문예 창작 영재 판별 도구 개발’이 유일하다. 하지만 현상길의 연구는 영재를 구체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한 것이 아니므로, 실제적으로 문학 창작 분야에 있어 영재를 판별하는 도구가 개발된 것은 아직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유독 인문 관련 영재에 대한 연구가 취약한 이유는, 인문 영재는 과학 영재나 수학 영재 등과는 다르게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21세기는 문화 관련 산업이 급부상하는 시대이다. 그 중에서도 ‘해리포터’의 성공이 원작 소설의 성공에서 비롯되었음을 상기할 때, 문학 영재에 대한 교육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 영재 판별 도구의 개발은 상당히 시급하고 중요한 영재교육계의 현안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에 터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도 문학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에 그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학 영재성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에 기초하여 문학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지닌 영재들을 판별할 수 있는 문학 영재 판별 도구를 개발하여, 검사 문항의 신뢰도와 ...
21세기에 들어와서 점차적으로 창의적 인재육성과 관련하여 영재교육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영재 교육이 내실을 다지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올바른 영재교육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영재교육의 대상이 되는 영재들을 정확히 판별할 수 있는 판별 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정확한 판별 없이 영재교육을 시행한다면 교육의 대상이 애초부터 잘못 정해지는 오류가 생기기 때문이다.
미국 교육부에서는 영재의 재능을 여러 분야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을 수학이나 과학 분야에서만 주로 접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분위기에 부합하여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영재 판별 도구 개발은 주로 수학이나 과학 분야 등에서만 이루어져왔다. 반면, 인문 분야에서는 영재성을 판별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개발이 상대적으로 매우 빈약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문학 영재에 대한 판별 도구의 개발은 전무(全無)하다 할 수 있다. 문학 영재에 대한 필요성이 주창된 이후, 문학 영재에 대한 판별 도구의 방향성을 제시한 연구는 현상길의 ‘문예 창작 영재 판별 도구 개발’이 유일하다. 하지만 현상길의 연구는 영재를 구체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한 것이 아니므로, 실제적으로 문학 창작 분야에 있어 영재를 판별하는 도구가 개발된 것은 아직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유독 인문 관련 영재에 대한 연구가 취약한 이유는, 인문 영재는 과학 영재나 수학 영재 등과는 다르게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21세기는 문화 관련 산업이 급부상하는 시대이다. 그 중에서도 ‘해리포터’의 성공이 원작 소설의 성공에서 비롯되었음을 상기할 때, 문학 영재에 대한 교육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 영재 판별 도구의 개발은 상당히 시급하고 중요한 영재교육계의 현안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에 터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도 문학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에 그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학 영재성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에 기초하여 문학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지닌 영재들을 판별할 수 있는 문학 영재 판별 도구를 개발하여, 검사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문학 영재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고찰하면 문학 영재성이 풍부한 어휘력, 상황에 적절한 어휘의 사용, 뛰어난 표현력, 뛰어난 이해력, 뛰어난 유머감각, 비유의 사용, 은유의 사용, 운율의 사용, 역설의 사용, 대구의 사용 등과 같은 능력과 연관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문학 영재를 정의하면, 문학 영재는 풍부한 어휘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이 있으며, 이해력이 뛰어나고 유머감각이 있으며, 여러 가지 표현(비유, 은유, 운율, 역설, 대구 등)에 능숙한 능력을 보이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잘 살펴보면 문학 영재성이 크게 문학 이해 능력과 문학 표현 능력의 두 차원으로 구성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문학 영재는 문학에 대한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이 뛰어나 문학적으로 창의적이고 탁월한 성취를 보였거나, 또는 그러한 성취를 나타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 반영하여 개발된 문학 영재 판별 도구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대상은 중학교 2, 3학년 학생들이며, 본 검사는 1차 판별 도구로 5% 이내의 문학 영재를 선발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둘째, 본 문학 영재 판별 검사는 문학 이해 능력과 문학 표현 능력을 판별하나, 문학 영재성의 실현은 문학 작품이라는 창작 결과물이 있어야 하므로 이해 능력 보다는 표현 능력에 보다 중점을 두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구는 실제 활용을 목적으로 하므로, 채점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문제마다 예시 답을 두어 주관적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면서 객관적으로 평가를 돕도록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문학 영재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 문항에 따라 해결 여부 정도에 큰 차이를 보였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문제가 지나치게 어렵다거나 쉽지 않게 문항에 대한 수정과 보완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 문항에 대한 채점은 연구자 스스로 판단하여 채점을 하였기에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다분히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수의 전문가들이 토의를 거쳐 보다 객관적인 채점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1세기에 들어와서 점차적으로 창의적 인재육성과 관련하여 영재교육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영재 교육이 내실을 다지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올바른 영재교육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영재교육의 대상이 되는 영재들을 정확히 판별할 수 있는 판별 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정확한 판별 없이 영재교육을 시행한다면 교육의 대상이 애초부터 잘못 정해지는 오류가 생기기 때문이다.
미국 교육부에서는 영재의 재능을 여러 분야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을 수학이나 과학 분야에서만 주로 접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분위기에 부합하여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영재 판별 도구 개발은 주로 수학이나 과학 분야 등에서만 이루어져왔다. 반면, 인문 분야에서는 영재성을 판별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개발이 상대적으로 매우 빈약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문학 영재에 대한 판별 도구의 개발은 전무(全無)하다 할 수 있다. 문학 영재에 대한 필요성이 주창된 이후, 문학 영재에 대한 판별 도구의 방향성을 제시한 연구는 현상길의 ‘문예 창작 영재 판별 도구 개발’이 유일하다. 하지만 현상길의 연구는 영재를 구체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한 것이 아니므로, 실제적으로 문학 창작 분야에 있어 영재를 판별하는 도구가 개발된 것은 아직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유독 인문 관련 영재에 대한 연구가 취약한 이유는, 인문 영재는 과학 영재나 수학 영재 등과는 다르게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21세기는 문화 관련 산업이 급부상하는 시대이다. 그 중에서도 ‘해리포터’의 성공이 원작 소설의 성공에서 비롯되었음을 상기할 때, 문학 영재에 대한 교육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 영재 판별 도구의 개발은 상당히 시급하고 중요한 영재교육계의 현안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에 터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도 문학 영재를 판별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에 그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학 영재성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에 기초하여 문학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지닌 영재들을 판별할 수 있는 문학 영재 판별 도구를 개발하여, 검사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문학 영재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고찰하면 문학 영재성이 풍부한 어휘력, 상황에 적절한 어휘의 사용, 뛰어난 표현력, 뛰어난 이해력, 뛰어난 유머감각, 비유의 사용, 은유의 사용, 운율의 사용, 역설의 사용, 대구의 사용 등과 같은 능력과 연관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문학 영재를 정의하면, 문학 영재는 풍부한 어휘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이 있으며, 이해력이 뛰어나고 유머감각이 있으며, 여러 가지 표현(비유, 은유, 운율, 역설, 대구 등)에 능숙한 능력을 보이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잘 살펴보면 문학 영재성이 크게 문학 이해 능력과 문학 표현 능력의 두 차원으로 구성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문학 영재는 문학에 대한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이 뛰어나 문학적으로 창의적이고 탁월한 성취를 보였거나, 또는 그러한 성취를 나타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 반영하여 개발된 문학 영재 판별 도구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대상은 중학교 2, 3학년 학생들이며, 본 검사는 1차 판별 도구로 5% 이내의 문학 영재를 선발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둘째, 본 문학 영재 판별 검사는 문학 이해 능력과 문학 표현 능력을 판별하나, 문학 영재성의 실현은 문학 작품이라는 창작 결과물이 있어야 하므로 이해 능력 보다는 표현 능력에 보다 중점을 두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구는 실제 활용을 목적으로 하므로, 채점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문제마다 예시 답을 두어 주관적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면서 객관적으로 평가를 돕도록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문학 영재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 문항에 따라 해결 여부 정도에 큰 차이를 보였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문제가 지나치게 어렵다거나 쉽지 않게 문항에 대한 수정과 보완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 문항에 대한 채점은 연구자 스스로 판단하여 채점을 하였기에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다분히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수의 전문가들이 토의를 거쳐 보다 객관적인 채점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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