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산지유통센터(Agricultural Processing Center : APC)는 농산물 주산지별로 품목 특성에 맞는 규모화 현대화된 산지유통시설을 설치하여 산지 농산물유통의 거점시설로 육성하고 생산과 유통의 계열화로 시장교섭력을 강화하여 우리나라 소규모 영농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한 산지 대응능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농산물의 집하, 선별, 예냉, 저온저장, 냉장수송 등 저온유통기반을 구축하고 농산물을 공동선별함으로써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규격포장하여 상품성을 향상시키는 등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 확산과 대형 유통업체와의 직거래 추진, 소포장 ...
농산물산지유통센터(Agricultural Processing Center : APC)는 농산물 주산지별로 품목 특성에 맞는 규모화 현대화된 산지유통시설을 설치하여 산지 농산물유통의 거점시설로 육성하고 생산과 유통의 계열화로 시장교섭력을 강화하여 우리나라 소규모 영농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한 산지 대응능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농산물의 집하, 선별, 예냉, 저온저장, 냉장수송 등 저온유통기반을 구축하고 농산물을 공동선별함으로써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규격포장하여 상품성을 향상시키는 등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 확산과 대형 유통업체와의 직거래 추진, 소포장 상품개발, 기능성 농산물의 개발 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전반적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일품목 중심의 운영, 시설의 유휴기간의 발생 그리고 낮은 수준의 가동율 등으로 인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 또한 운영주체에 따라 경영능력, 전문지식의 부족 그리고 관리소홀, 규모의 영세성 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농협의 농산물산지유통센터들은 하나의 경영체로서 손익을 우선하기 보다는 조합원에 대한 편익 제공 차원에서 대부분 운영되고 있으며 손실발생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장기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감가상각비를 포함한 제 비용이 충당되어야 할 것이며, 운영주체들은 손익의식을 명확히 해야 하고 운영 활성화를 통해 조합원에 실익을 주면서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영속적인 경영체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농협의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수익확대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하나의 시설물로 인식하지 말고 문자 그대로 농협 판매사업의 핵심거점으로 그 역할과 기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환원사업 차원이 아니라 하나의 사업체로서 운영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독립사업체로서의 성격이 명확하게 부여되어야 한다. 셋째, 관내의 생산여건과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품목을 선정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며, 선정된 전략 품목은 수확 후 관리기술 등을 적용하여 규격화되고 고품질인 제품이 되도록 하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촉진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주산지별, 품목별 연합판매사업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연합판매사업은 마케팅 교섭기구로서 개별 농협이나 농업인이 수행하기 힘든 판로개척, 판촉, 광고, 홍보 등 다양한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며, 물량의 규모화에 의한 시장지배력 확대, 수급조정과 같은 고도의 기능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가동율 제고와 산지유통시설간 계열화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연중 가동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취급품목의 다양화를 통한 주년화를 달성하여야 하며, 주작목과 부작목을 시기별로 적절히 배치하여 시설의 가동율을 높여야 한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Agricultural Processing Center : APC)는 농산물 주산지별로 품목 특성에 맞는 규모화 현대화된 산지유통시설을 설치하여 산지 농산물유통의 거점시설로 육성하고 생산과 유통의 계열화로 시장교섭력을 강화하여 우리나라 소규모 영농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한 산지 대응능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농산물의 집하, 선별, 예냉, 저온저장, 냉장수송 등 저온유통기반을 구축하고 농산물을 공동선별함으로써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규격포장하여 상품성을 향상시키는 등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 확산과 대형 유통업체와의 직거래 추진, 소포장 상품개발, 기능성 농산물의 개발 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전반적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일품목 중심의 운영, 시설의 유휴기간의 발생 그리고 낮은 수준의 가동율 등으로 인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 또한 운영주체에 따라 경영능력, 전문지식의 부족 그리고 관리소홀, 규모의 영세성 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농협의 농산물산지유통센터들은 하나의 경영체로서 손익을 우선하기 보다는 조합원에 대한 편익 제공 차원에서 대부분 운영되고 있으며 손실발생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장기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감가상각비를 포함한 제 비용이 충당되어야 할 것이며, 운영주체들은 손익의식을 명확히 해야 하고 운영 활성화를 통해 조합원에 실익을 주면서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영속적인 경영체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농협의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수익확대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하나의 시설물로 인식하지 말고 문자 그대로 농협 판매사업의 핵심거점으로 그 역할과 기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환원사업 차원이 아니라 하나의 사업체로서 운영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독립사업체로서의 성격이 명확하게 부여되어야 한다. 셋째, 관내의 생산여건과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품목을 선정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며, 선정된 전략 품목은 수확 후 관리기술 등을 적용하여 규격화되고 고품질인 제품이 되도록 하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촉진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주산지별, 품목별 연합판매사업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연합판매사업은 마케팅 교섭기구로서 개별 농협이나 농업인이 수행하기 힘든 판로개척, 판촉, 광고, 홍보 등 다양한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며, 물량의 규모화에 의한 시장지배력 확대, 수급조정과 같은 고도의 기능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가동율 제고와 산지유통시설간 계열화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연중 가동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취급품목의 다양화를 통한 주년화를 달성하여야 하며, 주작목과 부작목을 시기별로 적절히 배치하여 시설의 가동율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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