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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분노 조절 및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교과 연계 용서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subject-related forgiveness counseling program for children's anger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조윤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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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분노 조절 및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교과연계 용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위의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교과연계 용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을 기본적인 정서가 거의 발달하고 자율적인 도덕성 단계에 접어드는 시기인 초등학교 중학년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중학년에 대한 대상 분석을 실시한 후 T초등학교 4학년 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한 요구조사와 분노 조절 및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교과연계 용서상담 프로그램 관련 과제 분석을 실시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예방적 성격을 가지며, 초등학생으로 하여금 대인관계에서의 상처와 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인 반응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아가는 용서 경험을 통해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분노 감정을 억누르거나 과도하게 표출하지 않고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분노 조절 능력을 신장시키고, 더 나아가 학교생활 영역에서 적응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노 조절 및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교과연계 용서상담 프로그램의 설계 준거를 설정하고, 프로그램 평가지와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 사후검사 도구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 사후검사로는 Spielberger 등이 제작한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1988)를 전겸구 등(1996)이 한국의 문화적․언어적 맥락을 고려하여 번안하고, 박미경(2009)이 초등학생에 맞게 수정한 분노 조절 능력 검사와 송미원(1999)의 ‘학교생활 적응검사’를 참고로 윤정남(2007)이 재구성한 학교생활 적응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과정에의 집중 및 적극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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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subject-related forgiveness counseling program for children's anger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and to investigate the program effectiveness on the children's anger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To achieve this purpose subject-related forgiveness cou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윤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 20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7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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