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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분노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분노조절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 분노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생 분노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분노조절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소재 D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 중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0명으로 구성하였다. 분노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9월 1일부터 10월 17일까지 1주에 2회씩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문은주와 김성회(2008)가 개발한 분노척도를 지도교수의 자문을 얻어, 본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생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박세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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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ⅶ, 181 p. |
키워드 | 상담심리 초등학생 분노 분노조절능력 집단상담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41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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