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말하기와 쓰기를 통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조사 사용 특성 : 초등학교 1학년, 3학년을 중심으로
(The) Characteristic usage of marker in speaking and writing among children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 원문보기


이선희 (용인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조사 사용 특성을 파악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1, 3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18명과 연령을 일치시킨 일반가정 아동 18명으로 총 36명이며 인터뷰 형식의 말하기 과제와 일기문 작성의 쓰기 과제를 사용하여 과제유형에 따른 집단간, 학년간 조사의 총 사용률, 조사의 총 오류율, 보조사 총 사용률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간, 학년간 조사 총 사용률을 살펴본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이 일반가정 아동보다 평균에서 낮게 나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communication abilities of the Children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 by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marker usage. The study subjects are total 36 children, which consists 18 Children with Multicultural Background who are in the first and th...

Keyword

#다문화가정 다문화 아동 말하기 쓰기 조사 재활보건 재활과학 언어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희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언어치료학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59 p.
키워드 다문화가정 다문화 아동 말하기 쓰기 조사 재활보건 재활과학 언어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75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