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기초의 학습 내용에다가 실제적이고 생생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 학습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현재 대학교 소속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 후 그것에서 대중문화를 활용한 내용을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재 교재에서 활용하고 있는 대중문화 내용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대중문화 자료의 특성부터 알아본다. 대중매체에 나타난 영화, 드라마, 광고, 신문, 뉴스, 가요 텍스트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았고 대중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의 장점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실시한문화 교육을 통해서 대중문화를 활용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교재에서 대중문화를 활용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한국어 교육 기관 중에서 초급 교재부터 고급 교재까지 모두 발행한 기관의 교재들을 ...
이 연구는 기초의 학습 내용에다가 실제적이고 생생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 학습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현재 대학교 소속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 후 그것에서 대중문화를 활용한 내용을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재 교재에서 활용하고 있는 대중문화 내용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대중문화 자료의 특성부터 알아본다. 대중매체에 나타난 영화, 드라마, 광고, 신문, 뉴스, 가요 텍스트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았고 대중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의 장점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실시한문화 교육을 통해서 대중문화를 활용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교재에서 대중문화를 활용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한국어 교육 기관 중에서 초급 교재부터 고급 교재까지 모두 발행한 기관의 교재들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해당 기관에서 공식 발행한 정규 과정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재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Ⅴ』, 서강대학교 『new서강한국어1A~5B』, 『연세 한국어1~6』, 고려대학교 『재미있는 한국어1~6』, 경희대학교 『한국어 초급Ⅰ~중급Ⅱ』, 한양대학교 『한양 한국어1~3』 총 42권을 선정하였다. 이상 교재들은 가장 최근에 출판되고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교재들이다. 한국어교육에서 교재로써 분석의 가치가 있다. 각 교재는 전체의 내용에서 대중문화 자료들 중에 영화, 광고, 신문/뉴스를 활용한 부분을 분석 내용으로 삼고 살펴보았다. 우선 전체적으로 대중문화의 종류별에 따라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한다. 그 다음에 대중문화 자료가 나타나는 교육 영역에 따라 제시 내용과 활용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에서 부족하게 나타났던 대중문화를 활용한 교육을 보완하여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기초의 학습 내용에다가 실제적이고 생생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 학습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현재 대학교 소속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 후 그것에서 대중문화를 활용한 내용을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재 교재에서 활용하고 있는 대중문화 내용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대중문화 자료의 특성부터 알아본다. 대중매체에 나타난 영화, 드라마, 광고, 신문, 뉴스, 가요 텍스트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았고 대중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의 장점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실시한문화 교육을 통해서 대중문화를 활용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교재에서 대중문화를 활용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한국어 교육 기관 중에서 초급 교재부터 고급 교재까지 모두 발행한 기관의 교재들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해당 기관에서 공식 발행한 정규 과정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재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Ⅴ』, 서강대학교 『new서강한국어1A~5B』, 『연세 한국어1~6』, 고려대학교 『재미있는 한국어1~6』, 경희대학교 『한국어 초급Ⅰ~중급Ⅱ』, 한양대학교 『한양 한국어1~3』 총 42권을 선정하였다. 이상 교재들은 가장 최근에 출판되고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교재들이다. 한국어교육에서 교재로써 분석의 가치가 있다. 각 교재는 전체의 내용에서 대중문화 자료들 중에 영화, 광고, 신문/뉴스를 활용한 부분을 분석 내용으로 삼고 살펴보았다. 우선 전체적으로 대중문화의 종류별에 따라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한다. 그 다음에 대중문화 자료가 나타나는 교육 영역에 따라 제시 내용과 활용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에서 부족하게 나타났던 대중문화를 활용한 교육을 보완하여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本論文的硏究目的是针对学习韩国语的外国人为对象,提倡在韩国语教育中活用大众文化资料,来学习多样的韩国语。本文以大众文化中电影,广告,新闻为中心,对通过韩国语教材内容进行分析和研究。大众文化资料的提供方法和教育形式总结出学习方法。从而以韩国语学习者的角度出发,通过分析内容的构成和特征提出建议。 第一章首先揭示了本论文的研究目的及必要性。通过对先行研究的分析整理,了解韩国语教育研究中很积极的提倡应用大众文化。并整理了本论文的研究方法。 第二章通过大众媒体产生了大量的大众文化,大众文化缺少不了大众媒体。通过两者见这样的关系,分别介绍了大众媒体与韩国语教育和大众文化与韩国语的教育。通过韩国语教育机关里文化教育的现状,看出文化教育的重要性。文化教育中大部分是以大众文化而构成的。 第三章首先选定了本论文中将要分析的42本韩国语教材,这些教材都是初中高级都包含,而且在正规的教育中使用的。以大众文化中电影,广告,新闻的内容为中心,整理了所有在教材中出现过的领域,以及从所在的级数,活用的频率及具体的活用方式。大众文化资料在本文,语法,词汇还有听说读写的部分中的活用方式一一的列出,并进行说明,举出学习方法。最终总结了在教材上大众文化资料的特点以及长短处。 第四章结论部分主要是根据第三章中的分析结果,从韩国语学习者的角度考虑对优点进行提倡,对缺点进行提议得出了总结,希望中国学习者参照总结的方法接触广泛的韩国语,从而更有效率的学习韩国语。The purpose of thesis is to study the foreigners who learning Korean, use popular culture in Korean education freely, analysis and research the content about popular culture through Korean textbooks, thus propose suggestions through analysis structure and features of the content from the point of view of learners in Korean. The first chapter reveals the research purpose and necessity of thesis firstly, through the analysis of prior studies, learn the research history in Korean education on popular culture. The second chapter introduces popular media in Korean education and popular culture in Korean education respectively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popular media and popular culture, observe the current situation of popular culture education. The third chapter selects the Korean textbooks that will be analysed in the thesis firstly, it takes the content of film, advertising, news in popular culture as the center, summarize the characteristics of flexible use and its strengths and weaknesses through fields of flexible use methods. Conclusion of the fourth chapter is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in the third chapter, that consider the point of view of learners in Korean to propose the popular culture education in the textbooks.
本論文的硏究目的是针对学习韩国语的外国人为对象,提倡在韩国语教育中活用大众文化资料,来学习多样的韩国语。本文以大众文化中电影,广告,新闻为中心,对通过韩国语教材内容进行分析和研究。大众文化资料的提供方法和教育形式总结出学习方法。从而以韩国语学习者的角度出发,通过分析内容的构成和特征提出建议。 第一章首先揭示了本论文的研究目的及必要性。通过对先行研究的分析整理,了解韩国语教育研究中很积极的提倡应用大众文化。并整理了本论文的研究方法。 第二章通过大众媒体产生了大量的大众文化,大众文化缺少不了大众媒体。通过两者见这样的关系,分别介绍了大众媒体与韩国语教育和大众文化与韩国语的教育。通过韩国语教育机关里文化教育的现状,看出文化教育的重要性。文化教育中大部分是以大众文化而构成的。 第三章首先选定了本论文中将要分析的42本韩国语教材,这些教材都是初中高级都包含,而且在正规的教育中使用的。以大众文化中电影,广告,新闻的内容为中心,整理了所有在教材中出现过的领域,以及从所在的级数,活用的频率及具体的活用方式。大众文化资料在本文,语法,词汇还有听说读写的部分中的活用方式一一的列出,并进行说明,举出学习方法。最终总结了在教材上大众文化资料的特点以及长短处。 第四章结论部分主要是根据第三章中的分析结果,从韩国语学习者的角度考虑对优点进行提倡,对缺点进行提议得出了总结,希望中国学习者参照总结的方法接触广泛的韩国语,从而更有效率的学习韩国语。The purpose of thesis is to study the foreigners who learning Korean, use popular culture in Korean education freely, analysis and research the content about popular culture through Korean textbooks, thus propose suggestions through analysis structure and features of the content from the point of view of learners in Korean. The first chapter reveals the research purpose and necessity of thesis firstly, through the analysis of prior studies, learn the research history in Korean education on popular culture. The second chapter introduces popular media in Korean education and popular culture in Korean education respectively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popular media and popular culture, observe the current situation of popular culture education. The third chapter selects the Korean textbooks that will be analysed in the thesis firstly, it takes the content of film, advertising, news in popular culture as the center, summarize the characteristics of flexible use and its strengths and weaknesses through fields of flexible use methods. Conclusion of the fourth chapter is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in the third chapter, that consider the point of view of learners in Korean to propose the popular culture education in the textbook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