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1, 2016년, pp.149 - 162
본 연구는 대중문화와 수학교육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대중문화를 수학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시사점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과 수학교육에서 대중문화 활용의 의의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중문화가 학생들의 수학적 이미지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중문화를 수학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대중문화를 활용한 수학수업 모델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대중문화를 수학교육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위해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다루었다.
The focus of the present study is to seek the ways of using popular culture for teaching mathematics. Thus, this study theoretically investigated concepts of popular culture and the meanings of using popular culture for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current study analyzed both the infl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Williams는 문화의 의미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Williams는 문화의 의미를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정의하였다. 첫째, 문화는 정신적, 심미적 발달의 일반적 과정이며, 둘째, 특정 집단의 생활 방식에 관한 모든 것을 가리키며, 셋째, 지적이거나 예술적인 활동의 산물을 문화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분류에 의하면 일반적인 문화의 의미는 첫 번째 관점에 가장 가까우며, 흔히 대중문화라고 하면 두 번째와세 번째 의미를 말한다. | |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강한 데는 어떤 이유가 있는가? |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강한 데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있다. 대학입시에서의 성공과 부모의 높은 기대 충족이라고 하는 외적동기에 의해서 수학을 잘 해야만 한다는 경쟁적인 교육 환경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수학을 배우는데 있어서 교과서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 교실환경에서 전형적인 교과서 중심의 절차적 지식과 기능 습득을 통하여 구조화된 문제해결을 강조하고 있는 학교교육에도 큰 원인이 있다고 여겨진다. 학생들은 수학이 자신의 경험적 상황과 연결될 때 수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수학에 대한 흥미가 높아진다. | |
대중문화는 어떤 복잡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 대중문화의 의미는 문화라는 단어와 대중이라는 단어의 복잡한 의미를 지닌 두 단어를 조합함으로써 본질적으로 매우 복잡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대중문화의 의미는 “mass culture”의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
강민경 (2012). 신문활용교육(NIE)이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6학년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김연경 (2014).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숙, 강문숙 (2015).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이미지 변화 연구. 교육혁신연구, 25(2), 241-269.
김은하 (2010).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동 (2010). 영화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영 (2011). 대중문화를 활용한 다문화 미술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옥분 (1999).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수업안 개발 연구-즐거운 수학시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선종희 (2000).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의 지도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세정 (2009). 매스 미디어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변화에 대한 고찰.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수정 (2008). 영화를 소재로 한 연립일차방정식 활용의 수업 지도 시 수학적 태도(연결성)와 흥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혜정 (2000). 신문활용교육(NIE)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혜 (2005).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 교육-문화 중심의 언어 통합 교육 모형 설계. 한국언어문화학, 2(1), 185-206.
임정열 (2002). 초등학교 수학 학습에서의 수학화를 위한 신문 활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하정 (2014). 수학신문 만들기 활동이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성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ppelbaum, P. M. (1995). Popular culture, educational discourse, and mathematics.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Appelbaum, P., & Stathopoulou, C. (2015). Critical issues in culture and mathematics learning. In L. D. English & D. Kirshner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744-798). New York: Rutledge.
Boorstin, D. J. (1962). The image. New York: Atheneum Publishers.
Brush, I. R. (1980). The significance of students' stereotype of a mathematician for their career planning. Personal & Guidance Journal, 59(4), 231-235.
Burks, R. (2011). Survivor math: Using pop culture to enhance learning mathematics. PRIMUS, 21(1), 62-72.
Cortes, C. E. (1991). Empowerment through media literacy: A multicultural approach. In C. E. Sleeter (Ed.), Empowerment through multicultural education.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Epstein, D., Mendick, H., & Moreau, M. P. (2010). Imaging the mathematician: Young people talking about popular representations of maths. Discourse: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31(1), 45-60.
Greenwald, S. J., & Nestler, A. (2004). Using popular culture in the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classroom. PRIMUS, 14(1), 1-4.
Harris, M. (1991). Looking for the maths in work. In M. Harris (Ed.), School mathematics and work. London: The Falmer Press.
Hillyard, C. (2007). Using popular culture to teach quantitative reasoning. PRIMUS, 17(1), 36-43.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Lond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Mendick, H., Moreau, M. P., & Hollingworth, S. (2008). Mathematical images and gender identities: A report on the gendering of representations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ians in popular culture and their influences on learners. London, UK: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in Education.
Moreau, M. P., Mendick, H., & Epstein, D. (2010). Constructions of mathematicians in popular culture and learners' narratives: A study of mathematical and non-mathematical subjectivities.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40(1), 25-3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Washington, DC: Authors.
Nunes, T., Schliemann, A. D., & Carraher, D. W. (1993). Street mathematics and school mathematics. Lond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Reiser, E. (2015). Teaching mathematics using popular culture: Strategies for common core instruction from film and television. Jefferson, NC: McFarland & Company, Inc.
Rock, D., & Shaw, J. M. (2000). Exploring children's thinking about mathematicians and their work.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9), 550-555.
Storey, J. (2001).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s - An introduction. London, UK: Prentice Hall.
Sutil, N. S. (2014). Performance/mathematics: A dramatisation of mathematical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Performance Arts and Digital Media, 10(2), 143-158.
Tischler, R. W. (1992). How to use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Reston, VA: NCTM.
Williams, R. (1958). Culture and society. Harmondsworth: Penguin Book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