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은 모든 움직임의 기본적 원리로서 역할을 담당하지만 한국무용에 있어서는 한국적 움직임의 맥(脈)을 형성하여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또한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과 함께 이루어지는 발의 움직임은 신체를 표현소재로 하는 무용수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매체이다. 호흡은 최소의 에너지로 동작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과 연관되는데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을 진지하게 고찰하는 작업이 필요한 시점에서「호흡창작 기본」은 의미 없이 장식적으로 나열되는 동작의 외적 움직임을 간소화 하고 호흡의 역할을 원초적이라 할 만큼 본질적으로 파고들어 훈련법에 도입한 사례라 보기에 한국 춤의 호흡을 파악하기 위해「호흡창작 기본」을 설정하였고, 하지 움직임의 원리 즉, 태평무의 발동작, 기본무의 디딤새, 연풍대 동작의 운동 역학적 원리규명을 위해 선행연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으며 이에 신체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생리학적인 호흡과 호흡기관, 하지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기능, 역할을 의학 관련 서적을 고찰 하였다. 한국의 춤 사위는 호흡이라는 움직임의 원리에서 모든 동작과 표현이 시작, 종결 되고 한국 춤에 있어 호흡은 하지의 움직임과 매우 중요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하지 움직임 즉 한국 춤 사위 발동작 수행에 있어 작용되어지는 관절 과 발의 인체학, 운동 역학적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추 하였다. 첫째, 호흡의 역할에서 생리학적인 호흡과 춤 호흡은 공통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리학에 있어 호흡은 생명현상 유지에 매우 중요하며 모든 생명체의 있어 기본적인 현상이다. 인간이 말하고 걷고 뛰는 행동 등 신체의 움직임과 호흡을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듯 우리 춤에 있어서도 춤의 형태와 춤 기법, 동작선을 결정짓는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며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호흡의 의미를 보면 생리학적 호흡과 춤 호흡의 다른 점을 알 수 있는데 신체 내부의 기관들을 통해 생리적으로 발생되는 ...
호흡은 모든 움직임의 기본적 원리로서 역할을 담당하지만 한국무용에 있어서는 한국적 움직임의 맥(脈)을 형성하여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또한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과 함께 이루어지는 발의 움직임은 신체를 표현소재로 하는 무용수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매체이다. 호흡은 최소의 에너지로 동작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과 연관되는데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을 진지하게 고찰하는 작업이 필요한 시점에서「호흡창작 기본」은 의미 없이 장식적으로 나열되는 동작의 외적 움직임을 간소화 하고 호흡의 역할을 원초적이라 할 만큼 본질적으로 파고들어 훈련법에 도입한 사례라 보기에 한국 춤의 호흡을 파악하기 위해「호흡창작 기본」을 설정하였고, 하지 움직임의 원리 즉, 태평무의 발동작, 기본무의 디딤새, 연풍대 동작의 운동 역학적 원리규명을 위해 선행연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으며 이에 신체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생리학적인 호흡과 호흡기관, 하지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기능, 역할을 의학 관련 서적을 고찰 하였다. 한국의 춤 사위는 호흡이라는 움직임의 원리에서 모든 동작과 표현이 시작, 종결 되고 한국 춤에 있어 호흡은 하지의 움직임과 매우 중요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하지 움직임 즉 한국 춤 사위 발동작 수행에 있어 작용되어지는 관절 과 발의 인체학, 운동 역학적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추 하였다. 첫째, 호흡의 역할에서 생리학적인 호흡과 춤 호흡은 공통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리학에 있어 호흡은 생명현상 유지에 매우 중요하며 모든 생명체의 있어 기본적인 현상이다. 인간이 말하고 걷고 뛰는 행동 등 신체의 움직임과 호흡을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듯 우리 춤에 있어서도 춤의 형태와 춤 기법, 동작선을 결정짓는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며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호흡의 의미를 보면 생리학적 호흡과 춤 호흡의 다른 점을 알 수 있는데 신체 내부의 기관들을 통해 생리적으로 발생되는 외호흡, 내 호흡은 수동적 의미의 무의식적인 호흡을 의미하며, 무용에서의 호흡은 춤동작수행에 있어 더긴 호흡을 요하기도 하고 때로는 짧은 호흡이나 호흡을 멈출 수 있는 평소와 다른 호흡률을 습득하기 위해 보조적 호흡기관 즉, 늑골 근육, 골반 근육, 둔부 근육의 움직임이 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의식적으로 제어하도록 훈련해야 하기에 생리학적 호흡 작용과는 다른 근육과 작용이다. 그러나 의식적인 호흡역시 호흡기관의 계속적인 움직임은 일어나기에 수동적 호흡의 의미는 배제 할 수는 없다. 셋째, 생리학적 호흡의 심리, 정서적인 기능은 춤 호흡에서의 감정표현과 동일선상에 있다는 것이다. 생리학적 호흡은 폐포의 확장과 수축, 가스교환을 활발하게 하고 폐의 기능을 신속하고 쾌적하게 해주는데 특히 바람직한 것은 관상동맥과 뇌의 혈액순환도 잘 되기 때문에 정신활동도 그만큼 좋아진다고 하였다. 또한, 우리가 안정을 취하고 싶을 때는 깊은 호흡 즉, 심호흡을 함으로써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부정적인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게 된다. 넷째, 생리학적 호흡은 흉식 즉, 흉부의 호흡과 복식 즉, 복부와 연동하여 움직이는 횡격막의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호흡법으로 분류되며, 한국 춤 사위에 있는 호흡은 생리학적 호흡의 복식호흡 즉, 배의 어느 한 부분에 집중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복부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하고 기계적이며 물리적인 호흡으로 의도적으로 복부에 호흡을 넣었다 빼었다 하면서 많은 산소를 공급받는 방법으로, 한국 춤 호흡은 이러한 복식호흡과는 다른 개념으로, 복부에 상상의 요소를 덧입혀 의념을 집중시키는 호흡방법으로, 생리학적인 복식호흡과는 다른 개념의 호흡방법인 것이다. 춤에서의 호흡은 1박에 강하게 맺어주고, 1박에 서서히 풀어주며, 아랫배부터 시작한 호흡이 명치 끝 깊은 곳을 거쳐 우러나와야 하는 것이다. 가슴(명치)을 기점으로 다리, 무릎, 발끝, 팔, 손끝으로 퍼져나가 마지막으로 머리끝까지 호흡이 전달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섯째,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훈련은 몸의 중심을 바로 잡으며 무용수가 신체 정렬을 바르게 하기 위하여 중심축을 따라 흐르는 호흡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 춤에 있어 몸의 중심은 에너지 생성의 중심이며, 에너지 생성의 중심은 ‘단전’을 통해 생성되고, 호흡의 흐름은 구조적인 위치가 아닌 심상적 위치에 결정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훈련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춤 사위 동작수행 시 바른 자세, 동작에 최대한 집중하며 뼈와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려 애쓴다. 둘째, 들숨과 날숨 중 편안한 숨에 신경을 집중하며 일정한 동작과 박자에 맞춰 반복적으로 쉰다. 이때 동작 수행 시 급작스러운 호흡에 의한 위험을 피할 수 있고 스스로 호흡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셋째, 동작과 호흡의 일치에 있어 중요한 것은 근수축의 시기에 있다. 날숨 즉, 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수축 동작 시 이루어지며, 들숨은 무게에 저항하면서 이완 동작 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넷째, 근 수축 호흡이 완전히 익혀지게 되면 흉강안정 호흡을 배울 수 있다. 수축 시 날숨을 쉴 때 숨을 끊고 목이나 가슴에 힘을 주게 되면 근육에 대한 대동맥 차단이 일어나 뇌로 가는 산소를 막게 된다. 이 호흡법은 동서양 운동생리학의 오의를 거쳐 운동에 접목하는 것이다. 다섯째, 세 번째 단계까지 호흡법이 날숨에만 무게를 두는 것이라면, 네 번째 단계는 들숨과 날숨에 각각 무게를 두면서 이완 시 깊게 들이 마시 숨을 천천히 끊고 안정된 흉강의 상태를 만들어 수축동작을 이끌어 낸다. 수축동작 완료시 날숨으로 전환한다. 완전히 익혀가는 상당히 어려운 호흡법이므로 잘못행하면 오히려 흉압과 안압만 높아져 위험해 질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근 수축 호흡이 몸이 익은 다음 익히도록 한다. 여섯째, 한국 춤 사위는 호흡의 유·무에 따라 신체 균형중심과 하지 관절 발의 압력, 근육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호흡과 함께 태평무 무릎들이 돌려 걷기 동작 수행 시 몸의 중심이 이동되지 않도록 수직형태를 유지하게 되며, 화열음 수축에 의한 하단전의 작용이 없으면 발의 앞부분이 인위적으로 들리게 되어 동작이 둔하게 된다고 하였다. 한국무용 동작 시 호흡을 상승하지 않은 채 체중을 무릎관절에 싫을 경우 슬 관절, 요추부, 족 관절에 커다란 부담을 주게 된다고 하였다. 호흡은 발바닥의 균형감각과 지지발의 압력중심에 영향을 주며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게 되며 안정적인 움직임을 하게 된다. 호흡법이 가능한 숙련된 무용수들의 한국춤 사위 동작수행관한 운동역학 연구 결과 하지의 움직임은 미숙련자보다 안정된 움직임을 위한 관절의 각도, 지지발의 압력, 발바닥 균형 감각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발의 기교를 필요로 하는 춤은 섬세하고 예민한 발의 감각이 살아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한국무용 하지 Turn out 동작에서 하지에 동원되는 주동 근은 숙련자는 대회에 있는 근육을 먼저사용하며, 연풍대 동작에서는 대퇴 이두근, 가자미근, 장모지 굴근이 주동 근 임을 알
호흡은 모든 움직임의 기본적 원리로서 역할을 담당하지만 한국무용에 있어서는 한국적 움직임의 맥(脈)을 형성하여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또한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과 함께 이루어지는 발의 움직임은 신체를 표현소재로 하는 무용수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매체이다. 호흡은 최소의 에너지로 동작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과 연관되는데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을 진지하게 고찰하는 작업이 필요한 시점에서「호흡창작 기본」은 의미 없이 장식적으로 나열되는 동작의 외적 움직임을 간소화 하고 호흡의 역할을 원초적이라 할 만큼 본질적으로 파고들어 훈련법에 도입한 사례라 보기에 한국 춤의 호흡을 파악하기 위해「호흡창작 기본」을 설정하였고, 하지 움직임의 원리 즉, 태평무의 발동작, 기본무의 디딤새, 연풍대 동작의 운동 역학적 원리규명을 위해 선행연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으며 이에 신체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생리학적인 호흡과 호흡기관, 하지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기능, 역할을 의학 관련 서적을 고찰 하였다. 한국의 춤 사위는 호흡이라는 움직임의 원리에서 모든 동작과 표현이 시작, 종결 되고 한국 춤에 있어 호흡은 하지의 움직임과 매우 중요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하지 움직임 즉 한국 춤 사위 발동작 수행에 있어 작용되어지는 관절 과 발의 인체학, 운동 역학적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추 하였다. 첫째, 호흡의 역할에서 생리학적인 호흡과 춤 호흡은 공통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리학에 있어 호흡은 생명현상 유지에 매우 중요하며 모든 생명체의 있어 기본적인 현상이다. 인간이 말하고 걷고 뛰는 행동 등 신체의 움직임과 호흡을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듯 우리 춤에 있어서도 춤의 형태와 춤 기법, 동작선을 결정짓는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며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호흡의 의미를 보면 생리학적 호흡과 춤 호흡의 다른 점을 알 수 있는데 신체 내부의 기관들을 통해 생리적으로 발생되는 외호흡, 내 호흡은 수동적 의미의 무의식적인 호흡을 의미하며, 무용에서의 호흡은 춤동작수행에 있어 더긴 호흡을 요하기도 하고 때로는 짧은 호흡이나 호흡을 멈출 수 있는 평소와 다른 호흡률을 습득하기 위해 보조적 호흡기관 즉, 늑골 근육, 골반 근육, 둔부 근육의 움직임이 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의식적으로 제어하도록 훈련해야 하기에 생리학적 호흡 작용과는 다른 근육과 작용이다. 그러나 의식적인 호흡역시 호흡기관의 계속적인 움직임은 일어나기에 수동적 호흡의 의미는 배제 할 수는 없다. 셋째, 생리학적 호흡의 심리, 정서적인 기능은 춤 호흡에서의 감정표현과 동일선상에 있다는 것이다. 생리학적 호흡은 폐포의 확장과 수축, 가스교환을 활발하게 하고 폐의 기능을 신속하고 쾌적하게 해주는데 특히 바람직한 것은 관상동맥과 뇌의 혈액순환도 잘 되기 때문에 정신활동도 그만큼 좋아진다고 하였다. 또한, 우리가 안정을 취하고 싶을 때는 깊은 호흡 즉, 심호흡을 함으로써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부정적인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게 된다. 넷째, 생리학적 호흡은 흉식 즉, 흉부의 호흡과 복식 즉, 복부와 연동하여 움직이는 횡격막의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호흡법으로 분류되며, 한국 춤 사위에 있는 호흡은 생리학적 호흡의 복식호흡 즉, 배의 어느 한 부분에 집중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복부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하고 기계적이며 물리적인 호흡으로 의도적으로 복부에 호흡을 넣었다 빼었다 하면서 많은 산소를 공급받는 방법으로, 한국 춤 호흡은 이러한 복식호흡과는 다른 개념으로, 복부에 상상의 요소를 덧입혀 의념을 집중시키는 호흡방법으로, 생리학적인 복식호흡과는 다른 개념의 호흡방법인 것이다. 춤에서의 호흡은 1박에 강하게 맺어주고, 1박에 서서히 풀어주며, 아랫배부터 시작한 호흡이 명치 끝 깊은 곳을 거쳐 우러나와야 하는 것이다. 가슴(명치)을 기점으로 다리, 무릎, 발끝, 팔, 손끝으로 퍼져나가 마지막으로 머리끝까지 호흡이 전달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섯째,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훈련은 몸의 중심을 바로 잡으며 무용수가 신체 정렬을 바르게 하기 위하여 중심축을 따라 흐르는 호흡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 춤에 있어 몸의 중심은 에너지 생성의 중심이며, 에너지 생성의 중심은 ‘단전’을 통해 생성되고, 호흡의 흐름은 구조적인 위치가 아닌 심상적 위치에 결정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한국 춤 사위에 있어 호흡훈련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춤 사위 동작수행 시 바른 자세, 동작에 최대한 집중하며 뼈와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려 애쓴다. 둘째, 들숨과 날숨 중 편안한 숨에 신경을 집중하며 일정한 동작과 박자에 맞춰 반복적으로 쉰다. 이때 동작 수행 시 급작스러운 호흡에 의한 위험을 피할 수 있고 스스로 호흡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셋째, 동작과 호흡의 일치에 있어 중요한 것은 근수축의 시기에 있다. 날숨 즉, 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수축 동작 시 이루어지며, 들숨은 무게에 저항하면서 이완 동작 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넷째, 근 수축 호흡이 완전히 익혀지게 되면 흉강안정 호흡을 배울 수 있다. 수축 시 날숨을 쉴 때 숨을 끊고 목이나 가슴에 힘을 주게 되면 근육에 대한 대동맥 차단이 일어나 뇌로 가는 산소를 막게 된다. 이 호흡법은 동서양 운동생리학의 오의를 거쳐 운동에 접목하는 것이다. 다섯째, 세 번째 단계까지 호흡법이 날숨에만 무게를 두는 것이라면, 네 번째 단계는 들숨과 날숨에 각각 무게를 두면서 이완 시 깊게 들이 마시 숨을 천천히 끊고 안정된 흉강의 상태를 만들어 수축동작을 이끌어 낸다. 수축동작 완료시 날숨으로 전환한다. 완전히 익혀가는 상당히 어려운 호흡법이므로 잘못행하면 오히려 흉압과 안압만 높아져 위험해 질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근 수축 호흡이 몸이 익은 다음 익히도록 한다. 여섯째, 한국 춤 사위는 호흡의 유·무에 따라 신체 균형중심과 하지 관절 발의 압력, 근육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호흡과 함께 태평무 무릎들이 돌려 걷기 동작 수행 시 몸의 중심이 이동되지 않도록 수직형태를 유지하게 되며, 화열음 수축에 의한 하단전의 작용이 없으면 발의 앞부분이 인위적으로 들리게 되어 동작이 둔하게 된다고 하였다. 한국무용 동작 시 호흡을 상승하지 않은 채 체중을 무릎관절에 싫을 경우 슬 관절, 요추부, 족 관절에 커다란 부담을 주게 된다고 하였다. 호흡은 발바닥의 균형감각과 지지발의 압력중심에 영향을 주며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게 되며 안정적인 움직임을 하게 된다. 호흡법이 가능한 숙련된 무용수들의 한국춤 사위 동작수행관한 운동역학 연구 결과 하지의 움직임은 미숙련자보다 안정된 움직임을 위한 관절의 각도, 지지발의 압력, 발바닥 균형 감각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발의 기교를 필요로 하는 춤은 섬세하고 예민한 발의 감각이 살아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한국무용 하지 Turn out 동작에서 하지에 동원되는 주동 근은 숙련자는 대회에 있는 근육을 먼저사용하며, 연풍대 동작에서는 대퇴 이두근, 가자미근, 장모지 굴근이 주동 근 임을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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