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체육수업 운영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The Actual Condition an Improvement of Physical Education Class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최운 (군산대학교 체육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체육교육수업 운영 실태조사 및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라북도 K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122부의 설문지 중 자료처리가 가능한 105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Window Version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T-검정(t-Test)와 교차분석 (χ²)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경력별과 성별에 차이 없이 체육교과에 대해 중요하게 여긴다고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주지교과를 중요시하는 현대 교육 풍토에 체육교과가 관심 받지 못하고 있으므로 체육교과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학교체육에 대한 교육정책의 제도적 보완과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들의 체육수업 목표와 내용의 이해정도 및 성취도를 살펴보면 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왔으며 체육수업의 목표 성취 및 질 향상을 위한 강조 목표는 경력별과 성별에 차이 없이 체력 향상 및 운동 기능 향상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체육수업을 준수하고 있는 편이고 체육수업 결손원인은 교사의 태만 및 실기능력의 부족이라고 나타났다. 교사들의 실기능력은 경력별과 성별에 큰 차이 없이 체육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편이고 남자교사가 여자교사에 비해 실기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어려운 영역 지도방법으로는 기능 좋은 학생의 도움 받아 지도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교과 과정 운영을 정상적이며 질적 향상을 위해서 체육교과 전담 교사를 확충하여 교사들의 체육수업 부담 경감과 정상적인 체육 교과과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강사(체육보조강사) 제도에 대해 대부분의 선생님 알고 있으며 체육수업 질 향상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입시 위주의 과목에 밀려 관심 받지 못하지만 체육교과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교육정책의 제도적 보완과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연수프로그램과 연수기회의 폭을 넓혀 선생님들의 기능과 지식 능력을 높여주며, 체육시설 및 용기구등을 충분하게 구비해야 할 것이다. 셋째, 체육수업의 결손방지 및 정상화를 위해 체육교과 전담 교사를 배치해야 할 것이다. 넷째, 체육교과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인 투자와 교육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체육교과를 유능이 가르칠 수 있는 인재 양성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운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653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