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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고령사회에 대비한 대학개방을 통한 노인교육 연구 : 프랑스·독일·영국 노인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영희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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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고령사회에 대비한 대학개방을 통한 노인교육 연구”로 프랑스․독일․영국의 노인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평생교육이라는 차원에서 노인을 위한 교육문제가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노인에게 있어 교육기회 제공은 단순히 학습이라는 교육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사회복지적 차원의 문제가 된다. 즉, 이제 노인교육은 노인복지에 있어 필수적인 항목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의 지식정보와 학력수준이 높아지고 욕구가 다양해졌으나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내용이나 형태는 아직도 단조롭고 획일적이다. 지금의 노인교육으로는 현세대의 노인 뿐 아니라 미래의 노인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노인의 다양성과 수준에 맞는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미 대학 개방과 노인 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프랑스․독일․영국의 노인대학사례를 통하여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미국이나 일본 등도 노인교육이 발달된 나라이긴 하지만 프랑스․독일․영국 세 나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같은 유럽권으로 비슷한 복지제도와 교육정책을 쓰고 있는 나라들이며 세 나라들은 “노인(old age)”이란 단어 대신 “제 3세대(The Third Age)”를 강조하면서 대학이 주관하는 제3세대 대학(UTA, U3L, U3A,: University of the ...

주제어

#노인교육 평생교육 고령사회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영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207 p.
키워드 노인교육 평생교육 고령사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660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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