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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거 영화에서 시작하여 텔레비전을 통해서 대중화된 영상 매체는 지금 새로운 영상 디스플레이장치의 개발과 보급으로 더 많은 영역에서 영상을 볼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 영상 제작의 한 방법인 모션그래픽은 다양한 영상이 필요로 하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모션그래픽은 기존 영상보다 더 다양한 방법으로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글과 사진 이미지만으로도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이는 더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에 맞추어진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는 모션그래픽은 점점 더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모션그래픽 표현의 발전은 모션그래픽제작 소프트웨어의 발전도 가져오게 되었다. 매년 새로운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되면서 모션그래픽의 표현 영역과 방법을 확장시키고 있다. 발전되는 모션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능 가운데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우연성을 기반으로 하는 작업을 들 수 있다.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된 랜덤프로세스를 통해서 불규칙한 움직임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디자이너는 최소 한 번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랜덤한 움직임을 만들어 내고 이러한 움직임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움직임을 선택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들은 점차 더 다양한 기능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색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과 음악의 영역을 움직임으로 만들 수 있는 기능, 군집된 요소의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기능 등으로 다양한 기능과 방법에서 우연적인 상황이 사용되기 시작한다. 본 연구는 이렇게 나타나는 소프트웨어의 우연적인 기능과 모션그래픽 작업에 관한 연구이다. 모션그래픽 연구 이전의 선행 연구는 다다이즘의 무작위 시로 시작되는 우연성의 시작과 초현실주의와 ...
저자 | 신의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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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상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박효신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125장 |
키워드 | 영상디자인 모션그래픽 우연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788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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