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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0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헝가리 출신의 작곡가 리게티는 음렬음악, 신낭만주의 등 당시의 유행했던 음악사조들을 탈피해 자신만의 고유한 작곡기법을 확립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1980년대 초 콜론 낸캐로우(Conlon Nancarrow, 1912-1997)의 자동피아노,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폴리포니 기악음악, 프랙탈 기하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작곡 기법을 구축하였다. 이것은 주로 리듬에 대한 탐색이었으며, 서로 다른 리듬을 여러 개의 성부에 동시에 사용하여 빠르고 복잡한 리듬층을 형성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리게티의 새로운 작곡 기법은 1985년부터 2001년 사이에 발표된 그의<피아노 연습곡>(Etudes pour piano) 전 3권, 총 18곡에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어 있으며 특히 이 작품은 그가 유럽에 이주한 후 작곡된 50여 곡의 작품들 중 비교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본 논문에서는 리게티의 생애와 그의 <피아노 연습곡 1권>(Etudes pour piano premier livre)의 마지막 곡인 제6번 ‘바르샤바의 가을’(Automne a Varsovie)을 분석하여 그의 피아노 연습곡에 영향을 준 음악적 요소와 작곡 기법을 알아봄으로써 실제연주해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곡 분석을 위해 사용한 악보는 1967년부터 리게티의 작품이 독점 출판 되고 있는 ...
저자 | 강석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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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기악전공) |
지도교수 | 정혜경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iii, 6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289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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