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슈퍼마켓 부유층 소비자의 추구 가치 분석 원문보기


김아린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호텔 외식 급식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프리미엄 슈퍼마켓 부유층 소비자의 추구 가치를 분석하여 향후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설립 방향을 도출할 목적으로 사례조사와 래더링 기법을 통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조사는 한국, 미국, 프랑스, 영국에 영업 중인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설립 개념과 목표고객, 상품구성, 그리고 그 슈퍼마켓의 특성과 강점에 대한 현 상황을 파악하였고 래더링 기법의 조사는 프리미엄 슈퍼마켓 이용 시 부유층 소비자가 고려하는 선택 속성이 무엇인지, 속성에서 기대하는 결과는 무엇인지, 결과를 통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를 도출하여 실제적이며 심층적인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사례조사를 통해 밝혀낸 국내·외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공통점은 믿음을 줄 수 있는 식품, 즉, 유기농 또는 확실한 생산자 및 유통 경로가 확인된 건강 식자재와 일반 슈퍼마켓에서 구할 수 없는 희귀한 식자재를 구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중 유기농 식품은 큰 차이가 나지 않으나 희귀한 식자재는 차이가 난다. 즉, 미국이 희귀한 것 보다는 새로운 식자재에 더 적극적인 것에 비해 유럽과 한국은 기존의 최고 상품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이보다 더 큰 차이점은 Concept으로 미국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은 규모가 크면서도 Concept이나 MD에서 각각 차별화 되어 있어 그 슈퍼마켓만의 확실한 정체성이 있고 유럽은 기존의 최고 상품이라 하더라도 자사가 엄선한 믿을 수 있는 Private Label로 상품을 차별화 하거나 최고 중에서도 최고만을 고집하는 등 각각 특화되어 있다. 이에 비해 한국은 조사한 4개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이 미미한 차이만 있을 뿐 차별화되지 않는다. 이것은 Concept에서부터 MD, ...

주제어

#프리미엄 슈퍼마켓 부유층 소비자 추구가치 래더링 premium supermarket affluent customer value ladder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아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 외식 급식경영전공
지도교수 양일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23 p.
키워드 프리미엄 슈퍼마켓 부유층 소비자 추구가치 래더링 premium supermarket affluent customer value ladder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789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