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위하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첫째,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 유무에 따라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즉 자원봉사 형태,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기간, 자원봉사 주기, 자원봉사 장소에 대한 요인들이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셋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조사는 전북지역 4년제 대학생 6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에 따른 장애인 인식에 대한 차이는 응답자 655명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단, 연구 모형에 따라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위하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첫째,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 유무에 따라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즉 자원봉사 형태,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기간, 자원봉사 주기, 자원봉사 장소에 대한 요인들이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셋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조사는 전북지역 4년제 대학생 6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에 따른 장애인 인식에 대한 차이는 응답자 655명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단, 연구 모형에 따라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요인 분석은 응답자 655명 중 장애인과 관련 있는 봉사활동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407명만을 분석으로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인 인식에 대한 결과로는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활동 경험만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비장애인 대상 자원봉사활동과 자원봉사 경험이 없는 경우는 장애인 인식에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내용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지만, 그 외 자원봉사 형태, 자원봉사 기간, 자원봉사 주기, 자원봉사 장소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요인에 대한 결과는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 기간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자원봉사 교육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을 대상으로 참여 할 수는 장애인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해야 한다. 둘째,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고, 교육을 통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동기를 강화 하여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에 있어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내용을 개발하고 배치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와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요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경험, 자원봉사 동기기 이타적일 때, 자원봉사 기간이 길수록,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를 비교했을 때, 다른 요인들은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지만,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위한 제언으로 제시된 자원봉사 교육과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에서는 자원봉사 교육만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자원봉사 교육”이 장애인 인식에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는 장애인 이해 교육 및 장애체험 프로그램과 같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울러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 경험이 장애인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원봉사활동이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음으로 처음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자원봉사활동 경험은 있지만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경험이 없는 자원봉사자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내용, 자원봉사 동기를 활용 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위하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첫째,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 유무에 따라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즉 자원봉사 형태,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기간, 자원봉사 주기, 자원봉사 장소에 대한 요인들이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셋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조사는 전북지역 4년제 대학생 6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에 따른 장애인 인식에 대한 차이는 응답자 655명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단, 연구 모형에 따라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요인 분석은 응답자 655명 중 장애인과 관련 있는 봉사활동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407명만을 분석으로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인 인식에 대한 결과로는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활동 경험만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비장애인 대상 자원봉사활동과 자원봉사 경험이 없는 경우는 장애인 인식에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내용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지만, 그 외 자원봉사 형태, 자원봉사 기간, 자원봉사 주기, 자원봉사 장소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장애인 인식에 상대적 영향이 큰 요인에 대한 결과는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동기, 자원봉사 기간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자원봉사 교육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을 대상으로 참여 할 수는 장애인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해야 한다. 둘째,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고, 교육을 통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동기를 강화 하여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에 있어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내용을 개발하고 배치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와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요인,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경험, 자원봉사 동기기 이타적일 때, 자원봉사 기간이 길수록,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를 비교했을 때, 다른 요인들은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지만,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위한 제언으로 제시된 자원봉사 교육과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에서는 자원봉사 교육만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활동 특성 중 “자원봉사 교육”이 장애인 인식에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는 장애인 이해 교육 및 장애체험 프로그램과 같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울러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의 봉사 경험이 장애인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원봉사활동이 장애인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음으로 처음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자원봉사활동 경험은 있지만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경험이 없는 자원봉사자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 내용, 자원봉사 동기를 활용 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