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학년을 고려하여 같은 비율로 목적유층표집을 실시한 794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인은 복지 생활시설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며, 국가나 지역사회가 돌봄의 주체가 되고, 장애의 정도나 종류에 따른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거주지역내 특수학교 설치가 교육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인식하는 대학생이 많았다. 정보수집 경로는 매스컴을 통해서, 인식개선은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장애인을 지원하는 방안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영역별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감정적 행동적 인지적 교류적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전공계열, 성별,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과 긍정적 태도를 확립하는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학년을 고려하여 같은 비율로 목적유층표집을 실시한 794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인은 복지 생활시설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며, 국가나 지역사회가 돌봄의 주체가 되고, 장애의 정도나 종류에 따른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거주지역내 특수학교 설치가 교육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인식하는 대학생이 많았다. 정보수집 경로는 매스컴을 통해서, 인식개선은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장애인을 지원하는 방안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영역별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감정적 행동적 인지적 교류적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전공계열, 성별,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과 긍정적 태도를 확립하는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university students towards the disabled. The subject's were 794 students from "D" University.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a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 For the disabled daily life and c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university students towards the disabled. The subject's were 794 students from "D" University.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a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 For the disabled daily life and care-givers, many students considered that the disabled needed to be cared for by the government or public organizations. The students also considered that there would be no adverse effects on education if there was a special school in their village. They collected information related to the disabled from mass communication. They came up with government support being the most effective way of improving the awareness of the disabled. The specific positive attitudes about the disabled were as follows: emotional, behavioral, cognitive, and interchange. The attitudes for the disabled people showed a difference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perception and attitudes can be established based on the information colle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university students towards the disabled. The subject's were 794 students from "D" University.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a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 For the disabled daily life and care-givers, many students considered that the disabled needed to be cared for by the government or public organizations. The students also considered that there would be no adverse effects on education if there was a special school in their village. They collected information related to the disabled from mass communication. They came up with government support being the most effective way of improving the awareness of the disabled. The specific positive attitudes about the disabled were as follows: emotional, behavioral, cognitive, and interchange. The attitudes for the disabled people showed a difference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perception and attitudes can be established based on the information coll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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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에서 연구된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학생들의 장애에 대한 고정관념 분석[1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연구[12],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13-15], 장애인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16]과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활동[17],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접촉경험[18]등 특정 부분을 결정하는 요인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 그치고 있고,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 시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향후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과 긍정적인 태도를 확립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향후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과 긍정적인 태도를 확립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향후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과 긍정적인 태도를 확립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고자 함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김인호[19]가 개발한 도구를 유창숙[10]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장애인 거주여건, 장애인 돌봄, 장애인 교육환경, 장애인 특수학교설치, 장애인 정보수집 경로 및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방안으로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3년 5월 13일부터 2013년 6월 7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자가 직접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 익명성의 보장, 연구 참여자로서의 권리 등을 설명하고, 자의적으로 연구 참여에 수락한 자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 응답에는 약 8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학년을 고려하여 같은 비율로 목적유층표집을 실시하여 총 813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 동의를 한 813명 중 부적절한 응답자 19명을 제외한 총 794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학년을 고려하여 같은 비율로 목적유층표집을 실시하여 총 813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 동의를 한 813명 중 부적절한 응답자 19명을 제외한 총 794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3년 5월 13일부터 2013년 6월 7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자가 직접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 익명성의 보장, 연구 참여자로서의 권리 등을 설명하고, 자의적으로 연구 참여에 수락한 자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은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794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13년 5월 13일부터 6월 7일까지 하였다. 연구도구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18.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t-test, one-way ANOVA로 분석하고, Scheffè test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è 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김인호[19]가 개발한 도구를 유창숙[10]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장애인 거주여건, 장애인 돌봄, 장애인 교육환경, 장애인 특수학교설치, 장애인 정보수집 경로 및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방안으로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Siller[20]가 개발한 DFS(disability factor scale)를 현정숙[9]이 번안하고 유 창숙[10]이 수정ㆍ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인지적 태도’ 요인 11문항, ‘감정적 태도’ 요인 8문항, ‘교류적 태도’ 요인 3문항, ‘행동적 태도’ 요인 2문항으로 총 4영역 2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전공계열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후검정 결과 인문계열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년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후검정 결과 1학년이 2학년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대상자의 영역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5점 만점에 전체 평균평점 2.57점으로 현정숙[9]의 대전지역 중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연구결과 3.21점에 비해 다소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별로는 감정적 태도가 가장 긍정적이었으며 행동적 태도, 인지적 태도, 교류적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장애인 거주여건에 대해서는 ‘복지시설이나 생활시설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많다(68.8%)’고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이 많다(31.2%)’고 한 경우보다 많았다.
대상자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5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평점 2.57점이었으며, 하위영역별 태도는 ‘감정적 태도’ 영역이 2.36점으로 가장 긍정적이었으며 ‘행동적 태도’ 영역이 2.45점, ‘인지적 태도’ 영역이 2.68점, ‘교류적 태도’ 영역이 2.78점 순으로 나타났다[Table 3].
둘째, 대상자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5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평점 2.57점이었으며, 하위영역별 태도는 감정적 태도(2.36점)가 가장 긍정적이었고 행동적 태도 (2.45점), 인지적 태도(2.68점), 교류적 태도(2.78점)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장애인 거주여건은 복지시설이나 생활시설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보다 많다고 인식하였고, 장애인 돌봄 주체는 가족보다는 국가나 지역사회가 돌보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다. 이 결과는 본 연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대학생의 인식과 태도를 측정한 유창숙[10]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전공 계열(F=23.092, p<.001), 성별(t=-3.478, p=.001), 학년 (F=7.748,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인문계열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보다, 남자가 여자보다, 1학년이 2학년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동네에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 설치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교육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68.6%)'라고 답변한 경우가 과반수 이상 이었고 '모르겠다(21.3%)', '교육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0.1%)'로 나타났다.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인문계열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보다, 남자가 여자보다, 1학년이 2학년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인식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정부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장애인 지원이 가장 많았고, 매스컴을 통한 교육 및 홍보, 사회지도층의 솔선수범, 성공적인 장애인 사례부각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나 편견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가 최근 지역사회 내 재활 기관과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고한 강용주 등[24]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장애인의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은 ‘장애의 정도나 종류에 따라서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겠다(68.5%)’고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장애정도와 상관없이 장애아동만 따로 모아서 교육시키는 것이 좋겠다(17.4%)’, ‘일반학교에서 함께 교육받는 것이 좋겠다(14.1%)’ 순으로 나타났다.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공계열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후검정 결과 인문계열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년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후검정 결과 1학년이 2학년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공계열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후검정 결과 인문계열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년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후검정 결과 1학년이 2학년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첫째, 대상자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거주여건에 대해서는 ‘복지시설이나 생활시설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많다(68.8%)’ 돌봄 주체는 ‘국가나 지역사회가 보살피는 것이 좋겠다(58.8%)’, 교육환경은 ‘장애의 정도나 종류에 따라서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겠다(68.5%)’, 특수학교 설치는 ‘교육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68.6%)', 정보수집 경로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매스컴을 통해서(59.2%)', 인식개선 방안으로는 '정부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장애인 지원(36.7%)'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후검정 결과 1학년이 2학년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년이 낮을수록 장애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는 유창숙[10]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지만, 장애인에 대한 정보교육과 경험이 많을수록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가 긍정적임을 보고한 박준성 등[30]의 연구결과와 조사에 참여한 대학생 중 3.
후속연구
둘째, 대학생 및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더욱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2%가 또래 학생으로부터 사회적 차별을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함과 일맥상통하는 이 결과는 일반학교 통합 교육 환경 구성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과 편견이 함축된 결과라 생각되며, 일반학교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장애 인권 교육 및 장애 인식 개선을 통해 사회적 거리감을 줄이고, 통합교육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필요성이 있으며, 장애학생의 장애유형 및 배치기관에 따른 다양하고 적절한 특수학교 지원체계가 강화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 설치를 확대하고 장애대학생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도우미지원 사업도 지속적으로 활성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이는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께 경험하는 다양한 변화의 결과중 하나라고 생각 된다. 시대적 흐름에 맞게 스마트폰과 같이 대량 정보를 신속히 전달ㆍ교환하는 소통의 수단이자 사회적 활동 공간으로 자리 잡은 다기능 매체로서의 뉴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하위영역별로는 감정적 태도가 가장 긍정적이었으며 행동적 태도, 인지적 태도, 교류적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직접 비교 분석할 선행연구가 없어서 동일 도구에 의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본 연구가 일개 대학 일부 학과 대학생에 한정되어서 모든 대학생을 대표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정립과 긍정적인 태도를 확립하는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김정민과 송수지[15], 김진영과 남진열[25]의 연구에서는 장애인 수용 태도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성별에 대한 태도는 각 문화권 속에서 이해되어야함이 바람직하며, 추후 성별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원인 규명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연구 대상자 수와 지역적 범위를 확대하여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비교 분석해 볼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우리나라 등록장애인은?
우리나라 등록장애인은 2012년 252만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약 5%이고, 선천적 장애보다 후천적 장애가 9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
향후 장애 인구는 더욱 증가할 전망인 이유는?
평균수명 연장에 따른 현대 사회 고령화, 사회참여 확대 등을 통한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증가, 장애유형 확대, 각종 희귀난치질환 증가등으로 향후 장애 인구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현실적으로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는?
우리사회에 만연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소외계층으로서의 직 간접적 차별, 낮은 국민의식으로 인해 이들의 인권까지도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현실적제한요건으로 지속적인 사회활동 유지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2011년 장애인실태조사」[5] 결과에서, 80.7%의 장애인이 “우리 사회의 장애에 대한 차별이 전체적으로 많다”고 응답하였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어졌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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