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편소설을 통한 반응중심 독서교육 방안 원문보기


조미경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독서교육에서 문학의 비중이 크다는 전제하에 단순한 구조이면서 문학적인 완결성을 지닌 단편소설을 읽고 반응중심 이론을 적용하여 생성된 학습자의 반응에 주목하고 반응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기존의 문학 교수-학습 모형을 토대로 반응 중심 수업 모형을 설계하여 수업에 적용하므로 학생들이 ‘작가-작품’의 생산관계에서 ‘작품-독자’의 소통관계로 전환되어 문학 감상능력을 기르고 독서 동기화에 기여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문학 작품은 독자의 독서 행위를 통해서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며 독자의 반응에 의해 작가와 작품의 존재성이 결정 된다고 할 수 있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6명으로 하였는데 이들은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독서능력에 비해 반응을 잘 보이지 않고 표현력이 부족한 학생들로 구성하였다. 문학교육의 패러다임이 객관주의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egins with the premise that literature is quite important in the reading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n education method that can focus on and vitalize the response of learners, which had been formed by reading the short stories, that have simple structure but have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미경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서교육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i,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202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