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학 감상을 위한 학생의 문제제기식 질문 만들기 지도 방안
The Teaching Method of Students' problem-posing questions for Literature Appreciation 원문보기


이서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문학 감상을 위한 학생의 문제제기식 질문 만들기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질문은 학생이 주체적으로 문학 감상을 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대화의 매개체이다. 독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작품 안에서 구현된 세계와 의미를 찾기 위해 질문을 한다. 그래서 문학 감상의 과정은 작품을 대하는 독자의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다. 문학 감상에서 질문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의 질문이 제대로 일어나기 힘든 실정이다. 2015 개정 교육...

주제어

#문제제기식 질문 문학 감상을 위한 질문 만들기 비판적 문학 교육 독서 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서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상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146 p.
키워드 문제제기식 질문 문학 감상을 위한 질문 만들기 비판적 문학 교육 독서 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33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